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마우스 | 패드 | 번지

이번에는 마우스 리뷰다!! Rizum(리줌) Z5 Pro 광 마우스

by 뚜비뚜비뚜뚜바 2016. 6. 16.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오랜만에 마우스 리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다양한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고 있는 Rizum(리줌) Z5 Pro 광 마우스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스위치 : 6개
DPI : 500 - 1000 - 1500 - 2000 -3500
센서 : AVAGO 3050
폴링 레이트 125~1000Hz
이동속도 60in/s
최대 가속 20G
스캔율 6500 fps
LED  라이팅 : Green / Red / Blue / Pink / Mint 5가지 색상
인터페이스 USB
사이즈 123 x 96 x 43mm
무게 114g

패키지에는 모든 면에 걸쳐 제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뒷면에는 디테일한 제품 스펙이 인쇄되어있습니다.
특히 게이머에 특화된 제품임을 강조하는 G-FACTOR 마크가 인상적입니다.
게이머들이 테스트를 했다고 하니 믿고 사용할 수 있겠죠?

패키지 전면은 커버 형태의 디자인으로 커버를 열면 블리스터 안쪽에 위치한 Rizum Z5 pro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해보면 마우스 본체와 매뉴얼이 있습니다.

 

Rizum Z5 pro의  버튼은 좌우 비대칭형으로 전형적인 오른손잡이 디자인입니다.

특히 위에서 마우스를 바라보면 좌측 사이드 버튼이 유난히 돌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이드 그립 여부에 따라 사용 시 차이가 있을 거 같습니다.

제품의 표면은 플라스틱 사출에 UV 코팅을 한 느낌입니다. 스크래치에 약하겠지만 러버코팅이 아니기에 표면에 벗겨지거나 할 염려가 없겠습니다.

버튼 위치와 마우스 뒤쪽에 테플론 피트가 부착되어있으며 사이드 그립에도 널찍한 테플론 피트가 부착되어있습니다.

마우스 케이블은 본체 안쪽 깊숙이 위치하고 있어 앞쪽에  부착되어있는 제품에 비해서 단선 예방 효과가 꽤 클 거 같습니다.

단선 방지를 위하여 패브릭 소재의 케이블, 전도율을 위하여 금도금 USB 포트를 사용하였고 노이즈 차단을 위한 페라이트 코어가
케이블에 부착이 되어있습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사이드 그립   

Rizum Z5 Pro 만의 특징이라면 사이드 그립을 쉽게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그립을 떼어보니 사이드 버튼이 유난히 튀어나와 보이네요.

사이드 그립 내부는 철판으로 되어있습니다. 동그란 놈들이 네오디움 자석이라는...

마우스 본체 양쪽 끝부분에 동그란 자석이 부착되어있습니다.
사출에 맞춰 끼는 구조가 아닌 자석을 이용한 탈부착 아이디어는 상당히 괜찮은 거 같습니다.

오른쪽 사이드 그립도 기호에 따라 탈착 또는 부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5가지 LED   

5가지 LED는 고정으로 DPI 변경 시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Red LED는 1단계 DPI에 지정된 컬러로 마우스 기본값 기준 500DPI에 해당되는 컬러입니다.

Green LED는 2단계 DPI에 지정된 컬러로 마우스 기본값 기준 1,000 DPI에 해당되는 컬러입니다.

Blue LED는 3단계 DPI에 지정된 컬러로 마우스 기본값 기준 1,500 DPI에 해당되는 컬러입니다.

Violet LED는 4단계 DPI에 지정된 컬러로 마우스 기본값 기준 2,000 DPI에 해당되는 컬러입니다.

SkyBlue LED는 5단계 DPI에 지정된 컬러로 마우스 기본값 기준 3,500 DPI에 해당되는 컬러입니다.
해당 DPI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임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마우스 프로그램과 비슷하고요.
소프트웨어는 유통사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다운로드를 해야 합니다.

 

  라이트 세팅  

이 메뉴에서는 LED를 끄거나 켰을 때 지속하는 효과나 숨쉬기 형태로 설정이 가능하며
그에 따른 속도나 밝기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감도 설정   

총 5단계의 DPI 값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변화 단위는 250 DPI으로 변경이 됩니다.
LED는 위의 설명과 같이 고정 값으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버튼 세팅   

총 6개에 버튼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버튼 설정에 따라 멀티미디어, 윈도우 키, 매크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세팅   

윈도우의 마우스 관련 제어판에 있는 내용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어드밴스 세팅   

USB 폴링 레이트 125Hz, 250Hz, 500Hz, 1000Hz 순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공장 초기값으로 돌릴 수 있는 Reset  버튼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세팅된 내용을 5개의 프로파일로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프로파일을 읽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설명한 기능들은 MMORPG와 같이 마우스 클릭으로 몹을 잡는 게임에 유용할 거 같습니다.

 

  Fire Button  

Fire Button으로 지정된 버튼을 클릭시 왼쪽 클릭버튼이 무한 클릭으로 눌려지게 됩니다.
( 왼쪽 클릭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만 작동이 됩니다.)


※ 왼쪽 버튼 기본값 (클릭) , 오른쪽 버튼은 (Fire Button)으로 세팅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10회까지는 왼쪽 버튼을 원클릭으로 10회를 누릅니다.
10번 이후부터는 Fire Button으로 설정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만 있으면 클릭이 무한정으로 반복됩니다.
왼쪽클릭 버튼을 누르면 원클릭으로 변경됩니다.

 

   On - To - Go   

On-To-Go 버튼은 Fire Button과 다르게 단독으로 실행이 아닌 On-To-Go 기능을 부여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왼쪽 클릭 버튼으로 누르는 조합형으로 작동이 됩니다.


개인적으론 On-To-Go 기능을 OZONE NEON 마우스에서 처음 사용했던 기능인데 Z5 Pro에서도 보니 반갑네요.


10회까지는 왼쪽 클릭 버튼으로 원클릭 10회 누르고 10회 이후에는 On-To-Go로 지정된 키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 클릭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무한 클릭이 됩니다.

위의 2가지 기능은 결과적으로 똑같지만 구동하는 원리가 단독 실행이냐, 2개 키 조합으로 사용되냐의 차이가 될 겁니다.

편리함에 있어서는 Fire Button 이 좋겠으나 여러 개의 마우스 버튼의 기능을 활용하는 부분에서는
On-To-Go 기능이 좋으면도 있을 겁니다.

 

필자가 사용하기엔 마우스가 작은 면이 있습니다. 실제 마우스 그립시 좌우 폭이 얇아서 마우스를 꽉 쥐게 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손이 작은 분들이라면 사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을 거 같네요.

Rizum(리줌) Z5 Pro 광 마우스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LED 라이팅 설정에 대한 자유도가 없다는 점으로 DPI 변경 시 색깔로만 의존하여 확인이 되기에 유저가 컬러별 DPI를 숙지하여야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이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으로 높고 보았을 때 저렴한 가격대에 가격 이상의 성능을 보유한 
Rizum(리줌) Z5 Pro 광 마우스입니다.

이 사용기는 쿨엔조이와 RIZUM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