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lSeries DiabloIII 마우스의 변신

2012년에 출시했던 대작 DiabloIII에 깔 맞춤으로 게임하려고 구입했던 SteelSeries DiabloIII 마우스가 오랜 사용 끝에
러버코팅이 
벗겨지는 참사가 발생하였습니다.

1년 가까이 패키지 박스에 봉인을 해두었었는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괜찮은 아이템을 발견하여 봉인 해제를 하고 변신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부자재 구입


최초 발견 시 판매 가격이 $20에 배송비 별도였는데 어느 날 $15까지 떨어졌더군요.
그래서 2개를 구입하였습니다. 왜냐고요?

상태가 안 좋은 이 녀석들 때문입니다. ^^
DiabloIII 마우스는 코팅이 벗겨져 끈적이고 Sensei Raw Frost Blue는 표면이 찍혀서 LED 빛이 세어 나오네요.

약 2주 후 이렇게 도착이 되었습니다.
알리에서 판매하는 탑 케이스는 신형이라 구형 제품에 사용기 약간의 가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DiabloIII 마우스 분해

정말 이 찐득이 마우스는 만지기가 정말 힘드네요. 
유독 Steelseries 제품의 경우 러버코팅이나 금속 코팅 제품은 웬만해선 피하게 됩니다.

바닥면에 마우스 테플론 패드를 제거하고 나사를 제거합니다.

DiabloIII 마우스 내부입니다. 내부에 사용된 백라이트 LED는 모두 5Φ 라운드형 LED가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휠 다이얼 내부에 투영되는 LED는 SMD 타입이 사용되었네요.
LED 부분을 설명드리는 이유는 아래에 나올 튜닝과 연관이 되기 때문입니다.

PCB 밑면을 보면 LED 부분에 모양으로 극성을 알 수 있습니다. ■ (+), ●(-)입니다.

보통 LED의 경우 "ㄱ" 부분이 (-)이고, "1" 부분이 (+)입니다. 
특수 제작된 LED의 경우 반대의 경우도 있으니 코인 형 건전지로 직접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 마지막에 제가 사용한 LED는 특수 제작된 놈이라 
LED 내부의 모양과 반대로 된 놈을 사용하였습니다. )

휠 다이얼 측면에 LED는 DPI  변경 시 나타내는 LED입니다.
처음 분해시 LED에는 수축 튜브가 씌워있는데 빛을 모으기 위한 부분이니 절대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탑 케이스 교체


위의 사진을 보시면 왼쪽이 DiabloIII 탑 케이스, 오른쪽이 알리에서 구입한 신형 프로스트 블루 탑 케이스입니다.
구형과 신형은 금형적의 차이가 있는데 1번 부분에 없던 구조물이 생겼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 2번입니다. 신형의 경우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이 되었습니다.

1번의 경우 납작한 니퍼를 이용하여 위와 같이 과감한 커트를 해주면 됩니다.

탑 케이스 교체에 가장 핵심입니다. 사이드 버튼이 있는 기판을 결합해야 하는데 위에서 설명을 했듯이 
오른쪽으로 이동이 되었습니다. 정확히 오른쪽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이 되었더라고요.
둥근 타입의 줄이 있다면 위치를 가늠하여 구멍을 확장해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케이스의 사이드 버튼과 기판이 "11자"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점선 라인 참고) 
이 작업이 꽤나 지루한 작업이더라고요. 정신 바짝 차리시고 하세요. 
잘못하면 삐뚤어집니다.

줄이 없어서 조각기를 이용하여 작업하다가 구멍이 너무 커지는 바람에 3M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위/아래 촘촘히 막았습니다. 
PCB의 홈은 탑 케이스의 나사 홈과 일치하기 때문에 2번의 홈이 클 경우 좌우로 움직이는 형태가 됩니다.
홈이 커져서 좌우로 움직일 경우 저처럼 뭔가 땜방을 해주어야 합니다.


    LED 튜닝

최초 계획은 Steelseries 로를 Yellow LED로 투영되게 하려고 했습니다.
5Φ LED를 이용하여 LED 밝기를 확인하였더니 그다지 밝지 않아 LED 납땜만 5~6번 이상을 한거 같습니다.
5Φ LED 사용 시 밝지 않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의 형태가 5Φ Red LED 투영 방식입니다. 
DiabloIII 탑 케이스의 경우는 상단부분에 글자로 되어있어 문제가 없었지만 로고로 대체가 되고 나니 DiabloIII 글자보다 
로고가 커서 LED가 전체적으로 투영이 되지 않고 
아랫부분이 어두운 형태가 됩니다.
프로그램에서 최대값으로 하여도 로고 위/아래로 균등한 밝기로 전달되지 않아 고심 끝에 2번의 3Φ 확산형 LED로 변경하였습니다. 

위의 포토샵으로 끄적거린 LED  실물 모습니다.

LED 튜닝 히스토리
1차 :  5Φ 부분을 모두 Yellow LED로 변경
 -> 전체적으로 불빛이 약함.

2차 : 휠 버튼 옆에 LED를 원래 Red LED로 변경
-> DPI 부분 약간 불투명 플라스틱에 간접으로 전달되는 형태라 Yellow로는 밝게 뽑아내기가 어려움.

3차 : 로고 부분도 원래 색상인 5Φ Red LED로 모두 변경
-> 마우스 휠의 SMD 칩 LED가 없어서...  이래저래 해봐도 색상 통일이 안되는 문제로 
다시 Red LED로 복귀. 

4차 : 로고 부분 LED를 5Φ -> 3Φ 확산형 LED로 교체
-> Red LED는 5Φ를 구입하지 않아서.... 키보드 튜닝용으로 가지고 있었던 3Φ 확산형 LED로 교체.

결과 대만족!!

이렇게 마무리했습니다.

밝기가 킹왕짱!! 입니다.  로고의 위/아래로 균등하게 투영되고 있습니다.
(참고 위의 사진은 최종 결과물인 Red led입니다. 사진을 찍어보면 항상 노르스름하게 나온다는...)


    마무리

일전에 애완견이 케이블을 물어뜯었다고 AS 요청했다가 퇴짜 맞으신 분이 계서서 찾다 보니 
이렇게 다양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을 보고 구매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코팅 문제로 방치했던 DiabloIII 마우스가 새롭게 부활을 했습니다.
하우징 조립 시 잘못 조립하면 클릭 감에 문제가 생기니 꼼꼼하게 하셔야 하네요.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Steelseries 제품인지라 새로 사기도 뭐 하고 버리기도 뭐 하고...
과거에 Ikari, Wow, Kinzu, Xai, Sensei, DiabloIII, Frost Blue까지 다양하게 사용을 해오고 있네요.
Rival 제품으로 끌리고 있으나 알리에서 구입한 부자재로 당분간 혹은 영원히~ 머물러 있어야 할거 같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고쳐 써야죠. ㅎㅎㅎ 

마우스 휠도 교체하면 딱인데... 열심히 찾아봐야겠네요.

마지막으로 부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링크를 남기오니 저와 비슷하게 고통받는 분들 해방되시기 바랍니다.


    Steelseries 부자재 판매 링크



탑 케이스 : Steelseries Sensei Raw 계열 유광 블랙, 무광 블랙, 프로스트 블루 3가지 판매
http://www.aliexpress.com/item/100-original-new-mouse-case-mouse-top-shell-for-SteelSeries-Sensei-RAW-frostblue-heat-orange-mouse/32649362951.html



케이블 : Steelseries Sensei Raw 프로스트 블루 용 화이트 케이블
w.aliexpress.com/item/1pc-Original-new-mouse-cable-mouse-wire-for-Steelseries-frost-blue-USB-mouse-line-compatible-with/32630830187.html?spm=2114.13010308.0.51.pYelmw




케이블 : Steelseries Sensei Raw 블랙용 케이블
http://www.aliexpress.com/item/1pc-brand-new-usb-mouse-cable-mouse-wire-for-SteelSeries-RAW-heat-orange-can-be-commonly/32446954549.html?spm=2114.13010308.0.57.pYelmw



바닥 케이스? : Steelseries Sensei Raw 용 같기는 한데 판매자 어떤 물건이 정확하지 않음.
구매 시 판매자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함.
http://www.aliexpress.com/item/Original-SteelSeries-Outer-case-including-all-the-types-of-SteelSeries-mouse-free-shipping/1000001191101.html?spm=2114.13010308.0.45.pYelmw


Trackbacks 0 / Comments 0

오늘도 달리고 달리고 달리고... Since 2004 by 뚜비뚜비뚜뚜바

Recent Trackbacks

Statistics

  • Total : 909,794
  • Today : 230
  • Yesterday : 840
Flag Counter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티스토리 툴바

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77536230-1', 'auto'); ga('send', 'pag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