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입니다.

 

Mistel은 나름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이 내장된 키보드를 선보이며 부상하고 브랜드로

기계식 키보드계에서 명맥이 끊겼던 Ergonomics 분리형 키보드를 기성품으로 출시하여 이름을 알리게 되었는데요.

 

MD600L BAROCCO RGB 키보드를 처음 선보이고 디자인을 중시한  알루미늄 키보드 Seelker TKL 모델 그리고

이번에 소개해드릴 Cherry ML 스위치를 사용한 슬림한 디자인의 분리형 키보드 MD650L BAROCCO 모델까지

평범함보다는 도전적인 제품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컴퓨덱스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MD650L BAROCCO 키보드는 컴퓨덱스 소식을 접하면서 관심이 많이 가는

키보드였습니다.

 

현재 아마존으로 통해서 구입이 가능한 MD650L BAROCCO 키보드는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인 제품으로 

발 빠르게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   언박싱

https://youtu.be/newXFOL8dSc

 

 

  #   패키지

패키지는 전작인 MD600 BAROCCO 제품과 동일한 유광 패키지로 되어있습니다.

측면에 MD650L이라는 모델명, 하우징 컬러, ML 스위치 사용에 대한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명과 350 X 106 X 16mm 크기와 무게 920g 그리고 분리형 키보드 모습이 인쇄되어있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으로는 매뉴얼, 키보드 본체, 연결 케이블 2종, 여분의 ML 스위치, 무각 포인트 키캡, 키캡 리무버,

높이 조절 다리, 높이 조절 다리 연결하는 나사, 육각 랜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구성품 중 높이 조절 다리 디테일 사진입니다. 

높이 조절 다리는 분리형 또는 일체형으로 조립할 수 있게 2가지 종류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구성품의 디테일 모습인데요.

이중사출로 제작된 키캡 리무버, 키보드를 연결하는 MircoUSB 케이블, PC에 연결하는 Mini 5핀 USB 케이블,

여분의 체리 ML 스위치, 포인트 키캡의 모습입니다.

 

 

  #   스팩정보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 69 키 배열의 제품으로

알루미늄 하우징, USB 폴링 레이트 1,000Hz, N-Key 지원, 체리 ML 스위치를 사용하는 게 특징입니다.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에 사용된 ML스위치는 Cherry ML1A-XXXX 제품으로 Operating Position 42cN?정도로

낮지만  타이핑 느낌은 갈축의 걸림과 저소음 적축의 정숙함이 느껴집니다.

 

 

  #   제품 살펴보기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 포커 배열에 방향키와 몇개의 키가 더 붙어있는 69키 모습입니다.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는 좌/우 수평방향 분리형으로 사용하거나

약 10~30도 사이의 각도로 꺾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리형으로 사용 시 특별한 제약이 없어 사용하는 유저가 원하는 간격과 각도로 사용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키캡 각인은 정중앙에 위치하는 디자인되어 가독성을 높였네요.

포커 배열에 방향키와 몇 개 키가 추가된 모습입니다.

특히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하우징은 키보드 사용 시 접촉될 수 있는 모서리 부분을 라운딩 처리하였습니다.

ML 스위치 특징상 높이 조절이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5개의 범폰이 부착되어있어 바닥면과 약간의 높이를 띄워주고 있으며 2종류의 높이 조절 파트를 이용하여

약간의 높이 조절 가능합니다.

높이 조절 파트는 하우징에 꼭 맞게 결합되는 디자인으로

일체형으로 사용 가능한 파트를 이용 시 가운데 부분을 하나로 결합하여 일체형으로 형태를 유지해줍니다.

분리형으로 사용 시에는 각각 독립된 형태의 파트를 이용하여 편안하게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우징 아랫부분의 DIP 스위치를 이용 시 특정 키의 스와프 하는 지원 하며 기본 설정은 모두 Off로 되어있습니다.

하우징 상단의 연결단자의 모습입니다.

가운데로 몰려있는 MicroUSB 단자는 키보드를 서로 연결하는 단자이며, 양쪽의 MiniUSB 단자는 PC에 연결하는 단자로 

가운데 MicroUSB 케이블이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USB2 단자를 PC에 연결해야 하나의 키보드로 사용 가능합니다.

 

 

  #   제품 특징

 

- ML 스위치

개인적으로 10여 년 전? CHERRY ML4100 (G84-4100) 모델을 잠깐 만져봤던 적이 있는데 2018년에 ML 스위치가 사용된

키보드를 사용하게 될 줄이야....

여분으로 제공되는 ML 스위치의 모습인데요.

PC에 연결되는 핀은 총 4개의 핀으로 되어있고 무보강용 스위치라 양옆에 PCB 고정 돌기가 있는 게 특징입니다.

ML스위치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MX 스위치보다 내부 접점 금속이 독특하게 되어있네요.

키캡은 ABS 재질에 레이저 각인? 같은 느낌이며 ML 스위치에 맞게 디자인된 낮은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과거의 ML4100과 크게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키캡의 특징이라면 1X1 사이즈 키캡을 제외한 모든 키캡에는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1X1 사이즈 이상의 키캡이 사용된 부분의 스테빌라이저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스페이스 바에 사용된 키캡의 경우 키캡 내부의 사출 돌기가 있어 스테빌라이저 홀에 삽입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구조상 돌기가 있는 경우 안정감이 더 있는 게 보통이지만, 돌기가 없는 비슷한 사이즈의 Shift 키와 비교 시 크게 차이는

없었습니다.

 

 

- 분리형 하우징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연결방법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는 총 3가지 방식으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왼쪽 파트만 독립적으로 연결하는 경우 Fn 조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며 자판 배열의 키만 입력이 가능하고요.

오른쪽 파트만 독립적으로 연결하는 경우는 Fn 키가 있기에 키보드 반쪽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PC에 연결해야 모든 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파트만 독립적으로 연결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거라 보입니다.

단독 입력 시 사용이 가능한지 단순 테스트를 해본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 LED 인디케이터와 기능

 

하우징 하단의 LED 인디케이터 4개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4개의 LED 인디케이터와 그에 따른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LED 1 ) Caps Lock LED

Caps Lock 키를 눌러 On/Off로 사용 여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LED 2 ) Keyboard Layout

FN + " ( LED Off - Default ) = Qwerty 배열

FN + " ( LED Green) = Colmak 배열

FN + " ( LED Blue) = Dvorak 배열

보통 한국에서는 Qwerty 배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LED Off가 되어있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LED 3 ) Keyboard Layer

FN + M ( LED Off - Default )

FN + < ( LED Red ) = Layer 1

FN + > ( LED Green ) = Layer 2

FN + ? ( LED Blue ) = Layer 3

기본적으로 Default Layer에서는 매크로 지정이 불가능하며 어떤 Layer를 사용하다가도 Default Layer로 돌아오면 정상적인

키보드 입력이 가능합니다. 

 

LED 4 ) Macro

1. Layer 1, 2, 3중에 선택

2. FN + Ctrl = 매크로 진입 ( LED 4 Blue 점등 )

3. 매크로를 저장하려는 키 입력 ( 예: A )

4. 매크로 입력 ( 예: test )

5. 매크로 종료 PN키

6. A키를 누르면 매크로키로 저장된 test가 입력됨.

※ 매크로 키 입력 시 키 와 키 사이에 FN + G ( 0.1ms ) / FN + B ( 0.5ms ) / FN + T ( 15ms ) 3가지 딜레이 타임을

넣어 줄 수 있는데요.

 

위의 예로 설명드리면

t +  FN + G ( 0.1ms ) + e + FN + B ( 0.5ms )  + s +  FN + T ( 15ms ) + t 식으로 딜레이 타임이 필요하다면

텍스트 사이사이에 직접 넣어주면 됩니다.

딜레이 타임이 적용되지 않은 매크로의 경우 연속해서 test 를 입력하게 됩니다.

 

※ 리셋 방법

매크로 입력이 되는 키보드의 경우 리셋방법을 알아두셔야합니다.

1. 레이어 리셋 ( FN + R )

리셋을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FN + R키를 누르면 LED 3가 White 컬러로 5회 점멸. 리셋이 완료되면 선택한 레이어의 기본 LED 컬러로 표시됩니다.

2. 전체 리셋 ( 양쪽 Alt키 5초가 누름 )

 LED 3가 White 컬러로 점멸. 리셋이 완료되면 선택한 레이어의 기본 LED 컬러로 표시됩니다.

 

 

- DIP 스위치 사용방법

 

DIP 스위치 1 : Capslock, FN 키 위치 변경

DIP 스위치 2 : Capslock, 우측 Ctrl 위치 변경

DIP 스위치 3 : 왼쪽 윈도우키, 왼쪽 Alt 키 위치 변경

DIP 스위치 4 : 왼쪽 스페이스바 기능을 FN키로 변경 ( 원래 FN키 그대로 사용 가능)

DIP를 변경해보면 2번, 3번 기능 외에는 크게 필요성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차라리 Layout에 대한 부분은 DIP로 설정하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Remapping 기능

Remapping 기능은 FN 키를 다른 키로 대체하는 기능으로 그렇게 중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키보드에 탑재된 기능이기에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Layer 선택

2. FN키 + 왼쪽 Shift 키를 3초가 누르면 LED 4가 Red로 깜빡입니다.

3. FN키를 대체하려는 키를 누릅니다. ( 예: 1번 키 선택 ) LED 4 Off

3. 이제는 선택한 레이어에서 1번 키가 FN키로 사용이 됩니다.

 

 

- 그밖에 FN 조합 키

포커 배열을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가 되는 구조입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미디어 제어, 볼륨 제어를 지원해주고 있으며 그 복잡한 가운데에 계산기 호출기능이 눈에 뜨입니다.

 

 

       타이핑

https://youtu.be/f-1GMFqrID4

 

실제 사용을 하며 느낀 점은 타이핑 감에서는 호불호가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체리 ML 스위치는 슬라이더의 위치가 정중앙이 아닙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중앙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정중앙으로 타이핑하지 않는 경우 슬라이더 모서리가 어딘가에 걸리는듯한

느낌이 전해집니다.

 

과거이 ML 4100 유저들은 오랜기간 사용하면 이 걸림이 무뎌지면서 좋은 키감을 전해준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적응기간이

상당히 필요해보입니다.

 

 

       실제 사용 컷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는 이렇게 사용하는 게 제맛입니다.

일반적인 일자형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목 꺾임이 있는데 분리형으로 사용 시 손목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FPS 게임 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른쪽 파트를 위쪽으로 올려버리고 왼쪽 파트와 마우스 조합으로 사용하는데

마우스의 영역을 꽤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편집 시 사용하는 POWER MATE입니다.

보통은 키보드 왼쪽에 위치하여 사용하지만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 사용 시에는 이렇게 가운데에 놓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herry ML 스위치, 슬림한 알루미늄 하우징. 거기에 분리형으로 사용 가능한 Ergonomics 디자인은 기존에 Cherry MX

스위치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신선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Mistel MD650L BAROCCO 장점을 살펴보면

- Cherry ML (ML1A) 스위치 사용으로 갈축과 저소음 적축의 장점이 섞인 듯한 느낌으로 MX 스위치보다 정숙한 타이핑.

- 매크로 기능을 지원하며 유저가 원하는 다양한 매크로 설정.

- 기존 제품의 분리형 디자인을 계승함과 독립적인 방향키와 몇 개의 키가 추가되어 69 키 배열로 편리성을 높임.

- 그밖에 모든 키 NKRO를 지원하며 멀티미디어 키를 제공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현재 Cherry사에서 출시한 MX LOW PROFILE RGB 스위치가 있음에도 왜? ML 스위치를 사용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ML 스위치 특성상 키캡 정중앙이 아닌 모서리 부분을 타이핑 시 약간의 걸림으로 리드미컬한 타이핑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

컴팩트하며 슬림 디자인은 좋았지만 키감 부분에서는 약간 모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모델에는  Cherry MX LOW PROFILE RGB 스위치가 적용된 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Mistel MD650L BAROCCO 키보드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에도 신박한 제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Mistel 본사에서 제품을 직접 제공받아 외부간섭없이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Trackbacks 0 / Comments 0

오늘도 달리고 달리고 달리고... Since 2004 by 뚜비뚜비뚜뚜바

Recent Trackbacks

Statistics

  • Total : 975,758
  • Today : 209
  • Yesterday : 928
Flag Counter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티스토리 툴바

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77536230-1', 'auto'); ga('send', 'pag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