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게임기어 ENDGAME GEAR OP1w 4K v1 게이밍 마우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엔드게임기어 ENDGAME GEAR OP1w 4K v1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엔드게임기어는 심플하면서도 뛰어난 완성도로 정평이 난 엔드게임기어 마우스는 유선에서 무선으로, 그리고 4K v1 및 v2 모델로 꾸준히 업그레이드되며 게이밍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업그레이드 중인데요.
V1 모델은 3395 센서를 탑재하여 3950 센서는 탑재한 V2 최신 모델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4K 지원으로 나름 좋은 퍼포먼스와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을 리뷰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 패키지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모델명 등 심플한 정보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측면의 포인트 정보를 살펴보면 Kailh GX 메인 스위치, Kailh GM2.0 사이드 버튼 스위치, TTC 실버 휠 인코더, 픽셀아트 PAW3395 센서, MCU Nordic nRF52840, 하이브리드 마우스 피트 디자인, 335mAh 배터리 내장, 58g 무게, 118.2 x 60.5 x 37.2mm, 마우스 중앙 폭 54.8mm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패키지 바닥면에 제품의 구성 정보가 인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가 올려진 형태도 포장되는 것과 다르게 마우스가 옆으로 수납되고 케이블이 크레들에 감겨있는데 독특했습니다.
제품은 OP1w 마우스 본체, USB-C to A 파라코드 케이블, 4K 무선 리시버 그리고 봉투에 담긴 구성품으로 교체용 피트 (넓은 사이즈), 사이드 그립 테이프, 스위치 교체 작업 시 필요한 전용 드라이버, 사용 설명서, 실리콘 케이블 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포장된 종이봉투 패키지 모습.
제품의 스펙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센서 : PixArt PAW3395
- 마이크로컨트롤 : Nordic nRF52840
- 메인 스위치 (좌/우) : Kailh GX 스위치 [8천만]
- 사이드 버튼 스위치 : Kailh GM 2.0 스위치 [2천만]
- 휠 인코더 : TTC 실버 (와이드)
- DPI : 50~26,000 (50단위 cpi) / 400, 800 (기본), 1600, 3200 (소프트웨어 기본 값)
- 최대가속 : 50그램
- 최대속도 : 650 IPS
- LOD : 1mm [소프트웨어에서 2mm 선택 가능]
- 크기 : 118.2 x 60.5 x 37.2mm (가로x세로x높이)
- 무게 : 59.5g
- 보증 기간 : 2년
제품 살펴보기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은 118.2 x 60.5 x 37.2mm의 아담한 크기로 같은 브랜드의 XM2w 모델보다 작아 엔드게임기어 라인업에서는 미니 사이즈에 속하지만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특히 마우스 바닥면에는 작은 타입의 피트가 부착되어 있지만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넓은 면적의 피트를 필요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디자인 피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상판 고정 나사 부분이 오픈되었다는 점이 독특한데요.
엔드게임기어 OP1w 4K는 별도의 교체용 스위치 팩이 판매되어 사용자가 DIY로 메인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마우스 상판 쉘 분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노출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OP1w 4K v1와 XM2w 4K 외형 차이.
118.2mm 길이의 외형에 마우스 중심에서 뒤쪽으로 갈수록 두툼해지는 굴곡진 디자인 그리고 사이드 버튼이 위치한 측면 부위는 V자 형태로 안쪽이 살짝 파여 있어 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을 제공하여 클로 그립에 최적화된 인상을 줍니다.
좌우 클릭 버튼은 앞쪽으로 내려가는 완만한 경사와 좌우로 넓게 펼쳐진 면적 그리고 굴곡 없는 매끈한 마감으로 클릭 시 불편함이 없으며, 엄지손가락은 사이드 버튼은 중앙 아래에 위치하여 앞뒤 버튼을 게임이나 웹서핑 시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마우스 본연의 기능에 충실 엔드게임기어만의 디자인 철학을 잘 보여주네요.
전면에 위치한 USB-C 단자 모습.
바닥면에 전원 스위치와 DPI를 변경할 수 있는 Mode 버튼 그리고 상판을 분리할 수 있게 노출된 나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좌측 사이드 부분에는 엔드게임기어의 로고와 바닥과 모서리 면에 표현되는 DPI LED 인디케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 LED 인디케이터는 DPI 단계와 마우스 충전 시 배터리 충전 상태 그리고 사용 중 배터리 잔량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니 참고하세요.
하판에 노출된 나사를 풀고 상판을 분리해 보면 마우스 내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우스 분해가 용이하게 설계되었지만 분해 후 사용자 과실로 발생되는 기능 결함 또는 파손은 서비스 거부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 부분은 충분히 인지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엔드게임기어가 마우스 하우징을 분해할 수 있게 설계된 이유는 메인 스위치의 교체할 수 있는 DIY 옵션을 제공하여 취향에 맞는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게 유저를 배려한 부분인데요.
국내 공식 수입원인 와이피게이밍기어 스토어에서도 동일한 스위치 팩을 구매해 직접 교체할 수 있어 개인 취향에 맞는 스위치를 선택이 가능하니 제품 구입 후 클릭감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스위치를 직접 교체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으로 탑재된 Kailh GX 2.0 스위치도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스위치로는 후아노 투명 쉘 핑크닷 스위치를 꼽을 수 있으며 저소음 타입인 후아노 사일런스 스위치는 일반 기계식 스위치와는 달리 '뚜걱뚜걱' 끊기는 느낌의 독특한 타건감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으로 장착된 Kailh GX 스위치는 50~50g의 키압으로 약간 구분감이 있는 타입으로 빠르게 광클릭 시 반발력이 좋은 편이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 시 GX 모드를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우스 상판 쉘과 버튼이 고정되는 나사 홈에는 내구성을 보증하는 인서트 너트가 적용되어 있어 플라스틱 사출만으로 구성된 구조에서 반복적인 조립·분해로 인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마모를 방지하여 여러 차례 분해와 재조립을 하더라도 안정적인 나사 고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분해 시 주의할 점은 하우징을 분리 시 메인 PCB와 버튼부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감안하여 상하판을 무리하게 분리하지 말고 약간 분리시킨 상태에서 메인 PCB와 버튼부를 연결하는 몰렉스 커넥터를 완전히 분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 게이밍 마우스 전용 4K 무선 동글은 프리즘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며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USB-C 케이블은 수평 방향으로 연결할 수 있어 책상 위에서 깔끔하게 정리된 셋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0.1g 단위로 측정 가능한 디지털 저울로 마우스 무게를 측정 시 약 58.4g으로 확인되는데 스펙 정보보다 가벼운 무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초기의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디자인적인 UI를 제거한 심플한 형태로 디자이너가 없는 엔지니어 회사 느낌을 주어서 그런지 심플하고 직관적이어서 좋더군요.
소프트웨어 메뉴를 순서대로 살펴보면 먼저 베이직 세팅에는 DPI 정보와 LOD (1~2mm), 앵글스냅핑, 리플 컨트롤, DPI 조절을 지원하며 DPI 설정은 XY 값을 같게 또는 다르게 설정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DPI 기본 설정 값으로 표현되는 LED 인디케이터 모습.
어드벤스 설정에서는 1K, 2K, 4K 폴링레이트 설정과 모션싱크, 슬램클릭 필터, 모션 지터 필터 기능 선택 기능과 각 버튼의 디바운스 타임을 설정하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0~25 단계로 세분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GX 모드를 이용 시 GX 스위치에 특화된 스피드 모드와 세이프 모드 사용이 가능한데 GX모드를 사용 시 디바운스 타임 수동 설정은 비화성화되니 참고하세요.
버튼 기능에서는 각 버튼에 마우스 기본 기능과 미디어 기능 키보드 조합키, DPI 루프와 픽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키 메뉴를 통해 단일 키 또는 모디키 조합으로 단축 같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워 세이빙 및 딥 슬립 기능 설정과 무선 동글 페어링, 팩토리 리셋과 배터리 잔량을 %로 표현하여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용 느낌
필자는 한 뼘으로 F11, 중지 길이는 F10 절반으로 손이 큰 편인데 OP1w 4K V1 마우스를 잡으면 자연스럽게 클로 그립이 되는데요.
마우스의 등 부분이 손바닥 끝부분을 받쳐주는 느낌으로 편안하게 클로 그립이 되어 안정적인 버튼 클릭을 지원합니다.
기본 설정값은 디바운스 타임 8ms / 4K 폴링레이트 / LOD 1mm / 모션 싱크 Off / DPI 800 / 메인 스위치 SPDT 모드 Off로 구성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 시 안정적인 무빙과 일관된 클릭감을 제공해 편안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고요.
또한, 클릭감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디바운스 타임을 조절하거나, SPDT 모드를 ‘Speed’ 모드는 빠른 클릭 반응 속도를, ‘Safe’ 모드는 더블 클릭 방지를 우선하는 안정적인 입력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며 스위치 팩을 추가하여 스위치를 교체하는 경우 GX모드 지원이 가능한 호환 가능한 스위치를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이미 이전 시리즈와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성능은 충분히 검증된 제품인 만큼 그립감이 잘 맞는다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버튼부의 경사가 낮아 빠른 광클릭이나 FPS 게임같이 빠르게 반응하는 클릭 시 손가락이 움직이는 단차 낮아 유리한 면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엔드게임기어 ENDGAME GEAR OP1w 4K v1 게이밍 마우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엔드게임기어의 마우스는 복잡한 요소 없이 심플하면서도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그리고 장시간 사용해도 부담 없는 뽀송뽀송한 표면 코팅으로 뛰어난 그립감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여기에 4K 폴링레이트와 다양한 스위치 교체가 가능한 스위치 팩을 이용한 커스터마이징 옵션 그리고 정밀한 클릭감까지 더해져 클릭감과 빠른 클릭 반응이 중요한 FPS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제품이기에 심플한 디자인에 성능이 좋은 마우스를 찾으신 분들에게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를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판매처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ypgaminggear/products/11764048019
엔드게임기어 OP1w 4K Gaming Mouse 게이밍 무선마우스 클로그립 : 와이피게이밍기어
[와이피게이밍기어] X-RAYPAD/LGG/ LAMZU/엔드게임기어/YUKIAIM/DRUNKDEER 공식유통사
smartstore.naver.com
#ENDGAMEGEAR #엔드게임기어 #OP1w #4K #v1 #게이밍마우스 #와이피게이밍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