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매니아의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 체험단 선정이 되어 블루투스 키보드를 몸소
체험 후 제품에 대하여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테스트 내용과 키보드매니아 회원님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적극 반영하여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고자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하였습니다.
리뷰의 내용이 많아 스크롤이 길어 불편하실 수 있으니 시간 되실 때 천천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 포스팅은 실제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 제품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리뷰~ Start!!
" 제품 스펙 "
스위치 : 체리 MX 스위치 (ZF Electronics)
키 배열 : 87키 텐키레스
사용기판 : FR-4 (Glass epoxy)
키캡 : ABS 재질, 레이저 각인
크기 / 무게 : 356mm X 135mm X 33mm(높이 조절시 44mm) / 약 980g
연결 방식 : USB / 블루투스
블루투스 버전 : Ver 3.0 Class2 프로파일
블루투스 사용거리 : 약 10m (직선거리 기준)
※ 기둥, 파티션등 신호에 장애물이 있을시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성품 : USB 케이블, AA 건전지 2개, 교환용 키 캡, 필코 스틸 키캡 리무버 1개, 제품 매뉴얼
※ 블루투스 수신 동글이는 별도 구매
" 패키지 "
이 패키지를 1년 만에 보는군요.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블루투스 텐키레스 제품이 드디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체리 MX 로고? 표시, 유/무선 지원을 나타내는 한자와 아이콘 표시, 윈도우즈 10 지원 표시가 인쇄되어있습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의 핵심 포인트!! 가 인쇄되어있습니다.
USB와 4개의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의 identity를 표현한 블루투스 로고!!
측면에는 제품의 분류가 표시되어있습니다.
하우징 컬러(검정) / 키배열(87, 한글) / 스위치 (갈축) / 인터페이스(블루투스, USB) / 키캡각인 (정각) 이런 표시가 되어있네요.
패키지 뒷면은 간단 매뉴얼 수준? 인거 같습니다. ㅎㅎ
먼저 우측에는 제품 제원과 구성품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 외는 제품의 4가지 포인트에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포인트 1. 다양한 연결 방식
- USB 연결 / 건전지를 이용한 블루투스 연결 / USB 전원을 이용한 블루투스 연결
포인트 2. AA 건전지 2개로 약? 6개월 사용이 가능
포인트 3. PC USB 외 4개의 무선 디바이스 연결 가능
포인트 4. DIP 스위치를 통한 키 위치 변경
( 이 모든 것들은 눈대중으로 파악한 내용입니다. 저는 외국어에 약해요...)
여기까지가 패키지 인쇄에 관한 설명이고요. 패키지를 열어보겠습니다.
오~ 두툼한 다국어 설명서 1부, AA 건전지 2개, 키보드 본체와 투명 블리스터 커버가 들어있습니다.
투명 블리스터 커버는 먼지 보호 또는 루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절대 분리수거로 버리지 마세요.
내부에 구성품입니다. 매뉴얼과 건전지 외 USB 케이블 (Mini 5핀), 스틸 와이어 키캡리무버, 키 위치 변경 시 사용 가능한 여분의
키캡 3종이 들어있습니다.
" 제품 외형 "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 전체적인 외형입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 뒷면입니다.
라벨 스티커가 크게 부착되어있어서 눈에 띄어 더군요.
제품의 외곽 사이드 부분으로 미끄럼 방지 패드(화살표)가 부착이 되어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스탭 스컬처 2가 적용되어있습니다.
키캡은 ABS 소재에 간결한 폰트로 레이저 각인 처리가 되었습니다.
손끝으로 레이저 각인의 볼륨감이 느껴집니다. 까실까실하네요.
LED 인디케이터는 유선과 무선일 때 작동이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 각인된 내용을 유심히 봐두시기 바랍니다.
하우징 위쪽 중앙에 블루투스 전원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크게 돌출되어있지 않은 이유는 실수로 버튼이 눌리는 것은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전원 On 되면 하우징 안쪽으로 스위치가 들어가게 되는데 실수로 전원 버튼이 눌리는 일은 절대 없을 거 같습니다.
USB 케이블은 ESC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닥면의 높이 조절 다리는 1단으로 높낮이 차이가 그다지 크지는 않습니다.
특히 오른쪽 다리 안쪽에는 봉인실이 있으니 서비스를 위해서는 훼손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면에 배터리 커버를 열면 AA 사이즈 (LR6) 건전지 2개를 넣는 공간이 나옵니다.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도 문제가 없겠지만, 개인적으론 에네루프 같은 충전형 건전지를 사용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키보드의 키 위치를 변경하는 DIP 스위치와 블루투스 페어링 또는 초기화 시키는 리셋 버튼이 바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리뷰하는 제품은 갈축 제품입니다. 마제는 언제나 그렇듯이 마제 갈축은 최고입니다.
이번에 처음 본 것이 보강판에 각인된 필코 로고였습니다. 왜? 이전에 못 봤지?
" 레이저 각인 키캡 과 기능 "
레이저 각인으로 인쇄된 정각과 측각에 인쇄된 키캡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키캡은 패키지에 인쇄가 되어있는 그 키캡입니다.
1~4까지는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지정할 수 있는 키이며, 5번 USB로 PC와 연결시 USB로 키보드 사용할 수 있게 지정된 키입니다.
( 키보드가 USB로 연결이 되어있어야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볼륨 조절 키입니다. Fn 키와 조합으로 사용되며 F1, F2, F3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멀티미디어 키입니다. 위와 동일하게 Fn 조합으로 사용이 됩니다.
그 밖에 WIn 키는 Fn 조합시 APP 키, APP 키는 Fn 조합시 Win 키로 사용이 됩니다.
F12는 FN 조합시 슬립모드로 사용이 됩니다.
(건전지를 이용한 블루투스 연결시 슬립모드를 실행할 수는 있지만 깨우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키캡은 OEM 프로파일로 얇은 두께의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의 키보드는 탈착형으로 Mini 5핀 USB 커넥터가 사용되었습니다.
USB 단자 몰딩 부분에 FILCO 각인이 멋있게 보입니다.
벨크로 케이블 타이가 달려있습니다. 케이블 휴대나 케이블 정리를 위해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 DIP 스위치 On 기능 설명 "
※ DIP 작업은 블루투스 전원이 Off , USB 케이블이 연결이 안 된 상태에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DIP 스위치 1 : R_Win , L_Win(App) 잠금.
DIP 스위치 2 : R_Ctrl <-> Caps Lock 키의 위치를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
DIP 스위치 3 : Esc <-> ~ 키의 위치를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
DIP 스위치 4 : 우측의 Win 키 / Fn <-> Fn / App 기능으로 변경하여 사용가능.
" 제품 사용 전 필수 구매품 "
다름 아닌 "블루투스 동글" 입니다.
일전에 키보드 매니아 회원님이 브로드컴 칩셋을 사용한 제품이 좋다고 하셔서 기존에 구입했던 CSR 하모니 제품을 서랍 저
구석에 넣어두고 새로 장만하였습니다.
" 자!! 이제 연결해볼까요? "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는 총 3가지 방식의 연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USB 연결
- PC/노트북에 연결시/아이패드 USB 카메라킷을 이용한다면 사용이 가능하죠.
2. 블루투스 연결 (AA 건전지 사용)
- PC의 경우 블루투스 수신 기능이 내장되어있거나 별도 구입한 블루투스 수신 동글이가 있다면
가능하며 그 외 스마트 기기와 노트북은 블루투스 수신 기능이 있으니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3. 블루투스 연결 (USB 전원 사용)
- 이 경우 건전지가 없이 컴퓨터 USB 포트를 통해 블루투스 전원을 이용하게 되며
5번 (USB) 전환으로 블루투스와 USB 연결 방식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 연결 "
디바이스 키를 지정하기 위해서
R_Ctrl + R_Alt + Fn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Red와 Blue LED가 동시에 10초간 켜집니다.
(디바이스 변경을 위해서 R_Ctrl + R_Alt + Fn 키를 누르면 기존에 블루투스 페어링이 끊기게 됩니다.)
이후 1 ~ 4 사이에 지정하고 싶은 키를 누르면 Red와 Blue LED가 교차로 4초간 깜박입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진입을 하면 Blue LED가 5분간 깜박입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보안코드 4자리 (PC는 조금 더 많습니다.) 를 입력하여
블루투스 접속을 합니다.
PC, 노트북, 스마트 기기에 페어링이 되면 Red LED와 Blue LED가 동시에 3번 깜빡입니다.
※1. 배터리 부족 시 Red LED가 깜박입니다.
※2. 블루투스 연결시 Caps / Scroll Lock LED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PC에 연결된 블루투스 동글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화면 우측 하단에 텍스트로 표현이 되더군요.
리셋 버튼을 누르면 Red Led와 Blue LED가 교차로 4초간 깜박입니다.
"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과 연결해봤습니다. "
스마트폰 연결 (제가 테스트한 기기는 아이폰 6s Plus입니다.)
작동 가능한 기능
1. Fn + F1, F2, F3 (볼륨 컨트롤)
2. Fn + F5, F6, F8 (트랙 이동과 재생/일시정지) - 정기 버튼은 기능이 작동하지 않네요
3. Win 키 + 스페이스 = 검색
문서 작성 또는 문자 입력시
4. 한/영 전환 R_Ctrl + Space (현재 제가 사용하는 IOS 10.1 베타 2입니다.)
특히 한영 전환 기능은 IOS 버전에 따라 키 위치가 계속해서 바뀌었습니다.
(과거에 제가 리뷰했던 내용에 정보와 지금의 정보는 IOS 버전에 따라 바뀐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추가로 Caps Lock 키를 누르면 동일하게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Win + A = 모두 선택
Win + Z = undo
Win + X = 잘라내기
Win + C = 복사
Win + V = 붙여넣기
Shift + 방향키 = 범위 선택
" 키보드 매니아 회원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몇가지 것들.. "
리뷰전에 게시판을 통해 "질문받습니다"를 진행했습니다. 덧글로 문의하신 내용을 보고 최대한 테스트하였습니다.
능력이 출중하지 못 해서 원하는 답변을 드릴 수 있을까? 걱정은 되지만, 부족함이 있겠지만 너그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딜레이 현상
게임 테스트 : 카운터스트라이크 Go, 디아블로 3
개인적인 성향으로 보면 돌격형입니다.
과거 퀘이크가 처음 출시했을 때 모뎀으로 며칠을 다운로드하여면서 괴기한 사운드로 인한 공포감을 느끼면서... 깜짝깜짝 놀라면서
플레이를 하다 보니 스나이퍼 같은 진득함은 없어지고 방방 뛰뛰는 돌격형이 되어버린거 같습니다.
그 이후 FPS 류 게임은 거의 돌격형으로 게임합니다.
아바를 했을 때도 서든, 지금은 카운트 스트라이크까지... 열심히 뛰는 돌격형이 저에게 딱이죠.
그러한 성향으로 시종일간 움직이고 뛰는데 키 입력에 대한 딜레이 현상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디아블로 3의 경우도 스킬을 사용하는 부분에서 크게 문제 될 상황을 찾지를 못 했습니다.
웹서핑이나 리뷰 포스팅 작업을 하면서도 USB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작성이 되는 것과 같은 느낌이네요.
2. 키캡 간섭
최근에 보유하고 있었던 JT 키캡을 판매하여 현재는 보유하고 있는 키캡이 많지 않습니다.
키캡 교체를 위해서 시원하게 뽑아버렸습니다.
아이오매니아 시즌 3 - 썬라이즈 PBT
위 사진과 같이 잘 맞습니다. 키캡을 끼는 동안 퍼즐을 맞추는 느낌이었습니다.
아이오매니아 시즌2 - 그라파이트
썬라이즈와 같은 타이하오사의 키캡이기에 간섭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Ducky 블루 승화 (레어 아이템) - kant 님께서 사용해보시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키캡 중에서 가장 두터운 키캡입니다.
특별한 간섭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향후 Ducky에서 키캡이 출시한다면 호환성 면에서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언젠가 완성할 수 있겠지? 하고 보유 중인 체리 순정 이색 키캡입니다.
보시다시피 하단 열이 없습니다. 어차피 있어도 순정이기에 스페이스바 장착이 안되네요. ㅎㅎ
사진상에 Caps Lock도 체리 방식이라 마제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꼽아본 이유는 Shift와 같이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하는 키캡과 문자열 키캡의 간섭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3. 기기 전환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약 5~5.5초 정도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동영상에 등장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화면에서 한영 전환 메뉴가 뜨는 것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4. 키보드 대기 모드
PDF 매뉴얼을 보았을 때 30초와 30분에 대한 내용이 나와서 헷갈렸는데, 영문 내용을 보니 30분이 맞는 거 같습니다.
이건 블루투스 수신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거 같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결과는 이렇습니다.
1. inote 블루투스 동글(브로드컴 칩셋)
키보드 입력이 30분간 없자 절전모드로 전환이 되었고 키보드의 아무 키를 눌렀을 때 바로 Blue LED가 깜빡이며
활성화되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2. NEXT 블루투스 동글(CSR 하모니 칩셋)
키보드 입력이 30분간 절전모드가 되는 순간 PC에서 블루투스 연결 해제라고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키보드의 아무 키를 누르니 PC에서 블루투스가 다시 연결되었다는 메세 시가 뜨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3.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경우는 대부분 1~2분 내에 잠금이 되기에 테스트의 의미가 없었습니다.
페어링이 된 상태에서 화면 잠김이 실행될 경우 아무 키나 누르면 화면이 다시 돌아옵니다.
5. 케이블 호환성
케이블 상태가 좋지 않아 사진을 패슈하겠습니다.
집에 여러 가지 종류의 케이블이 있는데 꼽아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 키보드 매니아의 로망 코일형 미니 5핀 린디 케이블 - 정상
2. 지금은 단종된 버팔로 플랫 코일형 미니 5핀 케이블 - 정상
3. 그냥 방에 굴러다니는 미니 5핀 케이블 - 정상
특이 사항은 없었습니다.
6. PS4와 블루투스 연결
인터넷 조회로 안되는 걸 알고 있지만 혹시나 해서 해봤습니다.
PS4 설정 -> 주변기기
PS4 설정 -> 주변기기 -> Bluetooth 기기
블루투스 메뉴에서 보면 아래 키보드 비스름한 게 보입니다. 연결을 시도합니다.
오~ 패스 키를 입력하라고 나오네요.
블루투스 연결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웹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하다하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PC 처럼 쉽지는 않지만 사용은 가능하네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게임에서는 안된다는거..... 이건 키보드 문제가 아니라 PS4 문제이니 오해없으시길..
" 마무리 "
나름 길고 길었던 여정을 마무리해야 할 시간인 거 같습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는 한마디로 판.타.스.틱.입니다.
집에서 유선 키보드를 사용 시 키보드를 움직일 때 케이블이 따라서 움직이기에 책상 모서리에 걸리거나 이것을
손으로 만져서 해결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특히 린디 코일형 케이블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격하게 공감하실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선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유선과 무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상상 그 이상의 메리트를 가진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 2 텐키레스 리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아이오매니아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아이오매니아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텐키레스 #디바이스 4개 연결 #4대연결
#블루투스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 #키보드 #idsam209
'하드웨어 이야기 > 키보드 | 키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치패드가 기본 장착!! 퓨전 FNC INOTE X-Folding Touch Pro 블루투스 키보드 (2) | 2016.11.14 |
---|---|
MAXTILL TRON G100K 레인보우 키보드 (2) | 2016.10.26 |
입문용 키보드로 추천! ABKO K610 레인보우 액션 LED 기계식키보드 (0) | 2016.09.06 |
이메이크 GM-10L Magic Goldbass LED (0) | 2016.07.21 |
생활방수를 지원하는 MAXTILL TRON G10K 기계식 키보드 (0) | 2016.07.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