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파워서플라이

잘만 EcoMax 600W 83+ 파워서플라이

by 뚜비뚜비뚜뚜바 2019. 3. 7.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잘만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파워 제품 EcoMax 600W 83+ 입니다.

 

최근까지 파워서플라이 리뷰가 전무했던터라 걱정이 되지만 심층 깊게 솔직한 맘으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파워서플라이는 소중하잖아요.

 

리뷰~ 시작해보겠습니다.

 

Start!!

 

 

         패키지             

 

잘만 EcoMax 600W 83+ 파워의 패키지는 무지박스 디자인으로 심플하게 디자인되어있습니다.

패키지 여려 면에 걸쳐 제품의 정보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데요.

패키지 측면에 EcoMax 시리즈별 커넥터 정보를 한눈에 쏙 들어오는 도표의 모습

한국과 EU 방식의 AC 코드의 구분 표시

개봉 면에는 봉인 스티커를 볼 수 있는데 무지박스의 부착되는 스티커의 접착력이 문제가 되는지 스카치테이프로

이중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보통 무지박스는 스티커를 부착하면 시간이 오래 지나면 일어나더라는....

패키지 뒷면에는 스펙 정보가 인쇄되어있네요.

한글 설명에서 대기전력 1W 미만의 저전력 설계. ATX 12V Ver2.3 적용, 듀얼 12V 설계, 저소음 120mm 팬 사용이 눈에 띕니다.

스펙 정보에서 +12V1, +12V2의 듀얼레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요.

패키지를 개봉하면 에어캡 봉지에 담겨있는 파워 서플라이 모습과 부자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품의 구성품으로는 파워코드, 설명서, 파워서플라이 본체 여분의 케이블 타이, 케이스 고정용 나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스펙 정보      

 

스펙 정보 간략하게 살펴보면

- 과전압 보호 (OVP), 저전압 보호 (UVP), 단락 회로 보호 (SCP), 과전력 보호 (OPP) 보호 등 4중 보호회로 지원

- None PFC

- 12V1, 12V2 듀얼레일

- 보증기간 3년

 

커넥터 정보는

- PCI-E 6+2핀 구성의 8핀 X 2개

- 보드용 20+4 구성의 24PIN 커넥터 X 1개

- 보드 보조전원 4+4 구성의 8핀 X 1개

- S-ATA 전원 커넥터 4개

- IDE 3개로 구성

파워 효율은 50% 구간까지 최대 83% 이상의 고효율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잘만 EcoMax 600W 83+ 파워는 외형적으로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측면의 제품 모델명 라벨

널찍한 면에 부착된 스펙 정보 라벨 

파워코드를 연결하는 소켓과 On/Off 스위치 그리고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한 벌집 모양으로 타공 면까지 라벨 디자인

때문인지 고급스러워 보이네요.

 

스펙 정보에서 본 커넥터 모습을 살펴보면

450 ± 20mm 길이의 첫 번째 전원케이블은 S-ATA 전원 소켓 3개와 IDE 전원 소켓 1개로 구성

450 ± 20mm 길이의 두 번째 전원케이블은 S-ATA 전원 소켓 1개와 IDE 전원 소켓 2개로 구성

600 ± 20mm 길이의 메인보드 보조전원 8핀 커넥터는 분리하여 4핀 커넥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50 ± 20mm 길이의 VGA 전원 케이블은 6+2핀 구성의 8핀 2개로 구성

슬리빙케이블이 적용된 메인보드 전원 커넥터는 20+4핀 구성으로 알찬 커넥터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제품 내부 살펴보기      

 

잘만 EcoMax 600W 83+ 파워의 내부 모습입니다.

가끔 파워를 분해하면 120mm 커넥터를 살펴보는데요. 수리에 용의한 커넥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네요.

파워의 내부는 금속 샤시와 PCB 기판 쇼트를 방지하기 위한 필름 사용.

AC 전원이 들어가는 1차 측의 대용량 정전압 콘덴서의 모습.

820㎌ 200V 콘덴서 2개가 사용된 걸 보면 보급형 제품이 많이 취하는 형태입니다.

4핀 브리지 다이오드와 그 뒤에 촘촘히 구성된 EMI / 노이즈 필터의 모습.

기판 중앙에 노란색의 메인 트랜스의 모습

트랜스 앞의 4핀 IC는 전류를 제어하는 오토커플러로 추측되고요.

메인 트랜스를 거쳐서 2차측 DC 전압으로 넘어오면 다양한 3.3V, 5V, 12V로 분리됩니다. 

전원코드 소켓에는 과전압으로 보호하기 위한 퓨즈가 샤시에는 외부 전류로부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한 접지처리가 되어있습니다.

12V 듀얼레일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12V1 라인은 메인보드 커넥터, 보조 전원. S-ATA/E-IDE 전원 등에 공급되고

12V2 라인은 VGA 보조전원으로 공급되어 구성으로 되었습니다.

잘만 제품의 독특한 점이라면 쿨러를 1/3을 가리고 있는데요.

아마도 부품이 몰려있는 PCB 쪽의 쿨링을 극대화하려는 조치로 보입니다.

 

 

         시스템 조립       

 

최신 트랜드에 맞는 구성으로 시스템 조립 시 넉넉함을 느낄 수 있었고 컴퓨터 작동 시 조용한 쿨링팬은 정말 좋았습니다.

한 가지 의아한 부분은 대기전력 1W 미만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시스템에 전원을 켜기 전 대기전력을 측정해보니

1W가 나오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잘만 EcoMax 600W 83+ 파워서플라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잘만 EcoMax 600W 83+ 파워는 액티브 PFC는 빠졌지만 안정적인 4중 보호회로, 12V 듀얼레일, 저소음 쿨링팬,

보증기간 3년으로 어필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과거 뻥 파워 사태를 경험한 경험자 입장에서 보면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효율은 파워 전용 로드기에 부하를 걸어 단계별로 컴퓨터를 사용하는것과

같이 220V 전원 공급과 커넥터를 통해 나오는 전력을 측정해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기에 일반 사용자가 리뷰를

통해 이 부분을 검증하기란 어렵습니다. 

(ATX 파워 전용 로드기 " 이미지 출처 구글)

 

그런 면에서 83+ 효율 제공이라는 카피보다는 검증된 80+인증 마크를 붙이는 게 더 믿음이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나와 검색을 해보니 잘만 제품의 구성과 비슷한 파워 제품들은 대부분 3만 원대 비슷한 가격대에 포진하고 있고

액티브 PFC를 지원하고 80+ 인증을 받은 제품은 4만 원대에 포진하고 있어 가성비를 논하긴 어려울 거 같습니다.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니라면 잘만의 AS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이라 판단되며 

최소한의 안전보증이 필요하시다면 80+ 인증마크 제품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새롭게 라인업을 구축해가는 잘만 이기에 믿음과 신뢰로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주실 거라 믿으며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에도 신박한 제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외부간섭없이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제품구매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6216877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