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메모리와 SSD 시장에서 명성이 높은 ADATA에서 출시한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포화상태의 게이밍 키보드 시장에 나름 독특한 기능을 탑재한 키보드로 출시한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리뷰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언박싱
패키지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패키지 상단에는 RGB 라이팅, 자석으로 부착되는 팜레스트, 미디어 컨트롤, USB 패스 쓰루 포트, 포인트 교체 키 9개
제공 등이 인쇄되어있고요.
위/아래 면에도 반복되는 내용과 각종 인증 로고가 인쇄되어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포인트 특징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요.
9개의 교체용 포인트 키캡, 자석으로 부착되는 팜레스트 설명.
샌딩 처리된 알루미늄 상판, USB 패스 쓰루 포트 설명.
볼륨 컨트롤, 체리 MX 스위치 사용 설명.
7가지 LED 효과 모드 설명을 하고 있네요.
패키지 측면에는 키보드에 사용된 체리 스위치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는데요.
제가 리뷰하는 제품에는 체리 MX RGB 실버축이 사용되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스티로폼으로 튼튼하게 보호되고 있는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만나게
됩니다.
제품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본체, 자석으로 부착되는 팜레스트
키보드 워런티 가이드, 사용 설명서, 스티커, 9개의 교체용 포인트 키캡, 키캡 리무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스펙정보
스펙을 요약해보면....
- 체리 MX RGB 스위치 사용
- 멀티미디어 키 / 볼륨 스크롤 휠
- 6키 / N키 지원
- 7개 RGB LED 이펙트 모드 지원
- 5개의 하드웨어 매크로 프로파일 모드 지원
- 팜레스트 지원
제품 살펴보기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모습입니다.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는 OEM 프로파일의 ABS 코팅 키캡을 사용하고 있으며
문자열에는 영문과 한글 각인을 F 펑션열에는 F평션 기능과 FN 조합 기능을 이중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US 표준 104 배열에 볼륨 스크롤 휠과 음 소거 버튼이 별도로 디자인된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제품의 바닥 면에는 모서리 부분의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와 아랫부분에 4개의 배수 홀이 있습니다.
어? 방수 키보드가 아닌데.... 아마도 혹시 모를 침수 시 빠르게 배수가 되게 설계된 거 같네요.
높이 조절 다리는 단차가 많이 나진 않지만 약간의 높이 조절 효과가 있는 편이고요.
스크롤 휠 형태로 구성된 볼륨 조절기는 오픈형 디자인으로 되어있어 편한 게 스크롤이 가능하였습니다.
패스 쓰루 기능을 하는 USB 단자는 케이블 끝단에 있는 EXT로 각인된 USB 단자를 본체에 USB 포트에 연결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케이블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구조지만 키보드와 USB 패스 쓰루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탈부착이 불가능한 고정형 디자인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거 같았습니다.
케이블 끝단에 Y자로 갈라지는 몰딩 부분 그리고 키보드 USB 단자와 EXT로 표시한 USB 패스 쓰루 단자의 모습.
키보드 본채의 USB 패스 쓰루 단자를 이용하여 USB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EXT로 표시한 USB 단자를
본체 USB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샌딩 처리로 마감된 알루미늄 상판이 사용된 모습.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는 알루미늄 상판이 사용된 비키타입 키보드입니다.
제품의 특징
▶ 포인트 키캡 제공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에서 여분으로 제공되는 레드컬러 포인트 키캡의 모습.
WASD와 방향키를 원래 기본 키캡 모습과 비교해보았습니다.
키캡은 OEM 프로파일로 ABS 반투명 재질에 각인 부분 제외하고 코팅 처리를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WASD와 방향키에 레드컬러 포인트 키캡을 사용한 모습.
▶ 체리 MX RGB 실버축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에 사용된 체리 MX RGB 실버축 모습과 보강판용 체리 스테빌라이저의 모습.
체리 MX RGB 실버축은 리니어 축으로 적축과 비슷한 45g 키압을 가지고 있는데요.
적축의 경우 작동 거리(오퍼 레이팅 포지션) 2.0mm였다면
실버 축은 작동 거리 (오퍼 레이팅 포지션) 1.2mm로 적축보다 0.8mm 더 빠르게 입력이 가능한 스위치로 스피드 실버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팜레스트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하단과 팜레스트 상단 부분에는 사진과 같이 3곳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강력한 자력으로 부착되게 됩니다.
홈에 고정 또는 나사로 체결하는 방식보다 편리하고 좋더라고요.
하우징과 일체가 있는 핏으로 결합되는 팜레스트는 정말 편리한 요소인 거 같습니다.
PU 소재의 푹신함이 있는 팜레스트는 손 크기에 따라 손목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능키
FN 조합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FN + ESC 초기화 = 보통 초기화를 하게 되면 저장된 매크로 기능이 모두 날아가게 되니 참고하시고
초기화 작업을 하는 경우 신중하기 바랍니다.
FN + F1~F5 = 5가지 매크로 모드
FN + F6 마지막 매크로 모드 / 일반 모드 전환
FN + F10~F12 = 미디어 제어
FN + Win 키 = Win 키 잠금은 F6을 이용한 일반 모드에서 가능하지만,
F1~F5 매크로 프로파일에서는 기본으로 잠김으로 설정됨
FN + ins = 6 키 모드 / FN + del = N 키 모드
FN + ↑/↓ = LED 밝기 4단계 조절
FN + ←/→ = 7가지 LED 이펙트 모드 (전체 LED / 숨쉬기 / 트리거 / 폭발 / RGB 순환 / RGB 파형 / WASD 모드)
FN + 오른쪽 Alt = 매크로 입력 / 종료
일반적으로 다양한 RGB 이펙트를 지원하는 키보드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있는 게 특징입니다.
LED 효과 & 매크로 설정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는 LED 효과와 매크로 설정 기능 조금 독특한 편인데요.
먼저 F1 ~ F6 키를 눌렀을 때 단일 LED 모습을 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이 F1~ F5까지는 매크로 프로파일이 설정되는 구간으로 일반 모드인 F6 키를 눌러 마지막 사용했던
매크로 프로파일로 전환되는 구조인데요.
예) F1의 매크로 프로파일을 선택 후 F6을 누르면 F1 / F6 기능이 토클 형태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F1 블루 / F2 인디고블루 / F3 화이트 / F4 그린 / F5 옐로우 / F6 레드 기준의 단일 LED에서
FN + ← / → 를 선택하여 1) 전체 LED / 2) 숨쉬기 / 3) 트리거 / 4) 폭발 / 5) RGB 순환 / 6) RGB 파형 / 7) WASD 모드 등
총 7가지의 LED 이펙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1) 전체 LED / 2) 숨쉬기 / 3) 트리거 / 4) 폭발까지는 F1~F6으로 선택하는 단일 LED로 표현이 되며
5) RGB 순환 / 6) RGB 파형 / 7) WASD는 공통으로 적용되는 RGB LED 이펙트 효과입니다.
어떻게 보면 LED 효과에 대한 선택지가 많은 부분이지만 매크로 프로파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보니
프로파일 내에서 컬러 혼합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한 배려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기존의 RGB LED 이펙트 효과 구성과 조금 다른 형태이니 적응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6) RGB 파형 / 7) WASD의 모습.
RGB LED 효과는 사진으로 표현이 불가능하여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매크로 사용 방법.
> FN + F1 ~ F5 매크로 프로파일 선택 (LED 인디케이터 점등)
> FN + R_Alt 매크로 입력 (LED 인디케이터 천천히 점멸)
> 매크로 입력 (예- 안녕하세요)
> FN + R_Alt 매크로 종료 (LED 인디케이터 빠르게 점멸)
> 매크로를 저장할 키 선택 (예- A 키) (LED 인디케이터 점등)
> A키를 누르면 안녕하세요 하고 매크로 키 실행
※ 매크로는 40 키, 20초 동안입력 되며 단어 입력 또는 키 위치를 변경하는 키 스왑으로 활용이 가능.
타이핑
애국가 1절 타이핑 후 스테빌라이저 키의 울림을 확인해보았는데요.
보통의 기성품과 같이 통 울림이 있는 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테빌라이저 튜닝 팁!!
요즘의 대부분의 기성품은 보강판에 걸쳐 사용하는 보강판용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이 위의 사진과 같이 가이드 부분인 약간의 유격이 있는 편으로 이 유격으로 인해 스테빌라이저가 움직이고 난 후에
약간의 소음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구리스로 윤활을 하기 전에 가이드 부분의 유격을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팁을 알려드리면...
보강판과 가이드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시고 핀셋이나 샤프 끝부분을 이용하여 가이드 고정 돌기를 살짝 눌러 가이드를
살짝 들어준 후 반창고나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간격을 메꿔 주시면 됩니다.
가이드를 필요 이상으로 올리는 경우 내부에 스테빌라이저가 빠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정말 살짝만 들어 올리시고요.
관련 영상으로 튜닝 전 소음과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스테빌라이저 가이드와 보강판의 유격을 없애고 소음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내부의 울림이 빠져나오는 스페이스 바 부분이라 잘 느껴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튜닝 전에는 철사 소리 이외 잡스러움, 튜닝 후에는 잡스러움이 없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 키보드들의 브랜드에 걸맞은 독특함을 가지고 있는데요.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는 5개의 매크로 프로파일 기능이 가장 눈에 띄는 요소입니다.
게임상에서 주고받는 인사말 또는 반복적으로 타이핑하는 나만의 문구, 키 위치를 변경하는 키 스왑 (A키 → B키 변경)
등으로 활용하여 나만의 커스텀 키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입력된 키를 알려주는 기능이 없어 유저의 기억력을
의존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도 하지만 포인트 키캡과 팜레스트를 제공하는 풍성한 구성은 제품을 활용하는데 좋은 요소이며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LED 효과와 볼륨 조절 등을 사용 방법을 잘 적응한다면 괜찮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은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ADATA XPG SUMMONER 체리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EM베스트를 통해 ADATA XPG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하드웨어 이야기 > 키보드 | 키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닉스 HEXGEARS GK757 텐키리스 키보드 (2) | 2020.04.09 |
---|---|
mStone Groove T SF 실리콘 페인팅플레이 핑크 (갈축) (0) | 2020.03.12 |
MISTEL BAROCCO MD770 RGB 키보드 (0) | 2019.12.28 |
게이즈샵에서 만난 '"빈폭 탭텍" 기계식 키보드 (0) | 2019.11.25 |
마이크로닉스 MANIC X30 마닉축 기계식 키보드 (0) | 2019.1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