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케이스 | 쿨링팬 | 튜닝

ALSEYE T9+ Platinum 서멀컴파운드 시리즈

by 뚜비뚜비뚜뚜바 2021. 3. 19.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ALSEYE에서 출시한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입니다.

 

2g 모델과 5g 모델로 판매되고 있는 ALSEYE T9+ Platinum의 각 모델의 구성과 제품 성능을 리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 ALSEYE T9+Platinum 2g

포스팅 당일 다나와 최저가로 8,460원에 판매되는 ALSEYE T9+ Platinum 2g 패키지 모습입니다.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는 CPU 코어를 덮고 있는 금속인 히트 스프레더 표면과 CPU 쿨러의 히트싱크 표면을 결합 시 각 표면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굴곡을 메꿔주어 높은 연 전도율과 낮은 열 저항으로 CPU의 온도를 빠르게 쿨러에 전달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ALSEYE T9+ Platinum는 열전도율 13.5W/m-k로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ALSEYE T9+ Platinum 2g은 주사기에 담긴 서멀 컴파운드와 CPU에 도포 시 얇게 바를 수 있는 스크래퍼가 동봉되어있습니다. 

 

▶ ALSEYE T9+ Platinum Kit 

포스팅 당일 다나와 최저가로 15,400원에 판매되는 ALSEYE T9+ Platinum Kit은 종합 선물세트 같은 다양한 구성품인데 마치 소꿉장난 키트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 

패키지 전면에 열전도율 13.5W/m-k 영문을 표기된 제품의 특징 그리고 패키지 개봉 시 확인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에 관련 내용을 한국어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비 경화성 소재 적용, 높은 열전도율, 낮은 열 저항, 고점성으로 흘러내림 방지, 저 휘발성으로 장시간 보관 등의 문구가 눈에 띄는군요.

제품 스펙 정보 모습.

특히 플래티넘 킷에는 쿨링팬 오일이 들어있어 노후된 쿨러를 보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으로는 주사기에 담긴 ALSEYE T9+ Platinum 5g, 청소용? 정리용? 브러시와 서멀 도포용 스크래퍼, 일회용 알코올 페이퍼와, 스프레이 형 알코올, 쿨러 윤활유, 그리고 작업 시 손에 묻는 걸 방지하는 손가락 고무장갑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쿨링팬 오일과 스프레이 알코올 모습.

ALSEYE T9+ Platinum 5g 주사기 측면에는 5g 정량의 서멀 컴파운드가 담겨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멀 컴파운드 도포용 스크래퍼와 브러시 모습. 

 

 

   테스트            

 

▶ 시스템 정보

ASUS B550M-Plus 메인보드와 AMD 라이젠 비미어 5600X, G.SKILL FLARE X 메모리 구성으로 XMP 적용으로 3200MHz 메모리 클럭과 PBO 설정을 기본으로 CPU 부하를 통해 어느 정도 온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로 점성이 높아서 그런지 스크래퍼로 펴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가급적 소량을 짜고 스크래퍼로 펴면서 추가하는 형태로 도포를 하시거나 국민 도포 방법인 ※ 모양으로 짜주시고 쿨러 결합 시 발생하는 압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펼쳐지는 방법을 쓰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시스템 조립 상태.

 

▶ AIDA64 Stress CPU

먼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4.5W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는 타사 서멀 컴파운드를 도포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CPU 부하를 테스트하는 Stress CPU에서 약 5분간 진행한 테스트에서 약 87도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요.

13.5W/m-k 열전도율을 가진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 사용으로 약 5분간 테스트 시 약 83도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AIDA64 Stress FPU

이번에는 CPU를 100% 극한으로 테스트하는 Stress FPU 테스트 시 약 시작하자마자 30초도 안 되어 약 90도를 도달하고 약 57초쯤 95도에 도달했습니다.

반면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 사용 시 약 30초 정도가 지나 90도에 도달하고 약 1분쯤에 약 95도 도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비슷해 보이지만 95도에 다다르는 시간이 ALSEYE T9+ Platinum보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던 4.5W/m-k 열전도율을 가진 서멀 컴파운드가 미약하지만, 천천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MD 5600X CPU의 기본 쿨러 성능이 좋지 않기에 Stress CPU 테스트에서 -4도의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성능 좋은 타워형 쿨러를 사용하게 된다면 온도에 대한 확연한 차이를 기대할 수 있을 듯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ALSEYE는 다양한 시스템, CPU 쿨러를 출시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괜찮은 써멀 컴파운드를 판매하고 있는 줄 몰랐네요.

 

서멀 컴파운드 제품 스펙을 비교하여 제품을 고를 때 맹목적으로 좋은지 알 수 없는 게 보통이지만 실제 테스트를 접해본 13.5W의 열전도율을 가진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에 시스템 조립이 빈번하신 유저분들이라면 열전도율 하나만 보고 구입하시더라도 만족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ALSEYE T9+ Platinum 서멀 컴파운드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메이커스 잼으로 부터 제공받아 외부간섭없이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알스아이 #ALSEYE #T9+ #Platinum #서멀컴파운드 #메이커스잼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