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네트워크 장비

티피링크 TP-LINK Archer AX6000 유무선공유기

by 뚜비뚜비뚜뚜바 2021. 8. 27.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티피링크 Archer AX6000 Wi-Fi 6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티피링크의 최초 802.11AX Wi-Fi 6를 지원하는 제품이기도 하면서 8개의 안테나를 통한 광범위한 Wi-Fi 커버리지 그리고 8개의 랜 포트를 지원하는 남다른 스케일 등 보급형 공유기에서 보지 못한 스펙으로 무장한 최상의 공유기로 웹브라우저 또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로 관리가 가능한 편리한 UI를 제공하는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티피링크 TP-LINK Archer AX6000 유무선공유기 패키지에는 전 세계 1등 판매 브랜드 티피링크와 Archer AX6000 모델명, 3년의 보증기간 Wi-Fi 6 지원 및 5GHz 4804Hz + 2.4GHz 1149Hz = AX6000 무선 속도, 2.5Gbps WAN Port 지원 등 제품의 포인트 정보가 인쇄되어있습니다.

그 외 영문이지만 제품의 특징을 표현하고 있는 패키지 인쇄 모습.

 Archer AX6000의 외형 구성 모습.

제가 제공받은 Archer AX6000은 샘플제품으로 공유기 본체, 전원 아답터, AC 코드, 랜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마도 설치 가이드가 빠진 느낌이네요.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브로드컴 BCM4908 1.8 GHz  쿼드 코어 CPU 탑재 / 5GHz 4804Hz + 2.4GHz 1149Hz = AX6000 무선 속도 / RAM: 1GB / FLASH: 128MB  / WAN: 1 포트( 2.5 기가비트) / LAN: 8 포트(1 기가비트) / USB 3.0 포트 2개 (USB-A, USB-C) / 2.4GHz, 5GHz 듀얼밴드 / 안테나 8개 / 모바일 관리 어플 / 빔포밍, OFDMA, MU-MIMO 지원 / 편리한 HomeCare 지원 등 성능과 편리성이 두루 겸비된 모델입니다.

 

 

    제품 살펴보기     

티피링크 Archer AX6000 유무선공유기는 가로/세로 260mm 높이 56mm로 기능이 많은 만큼 제법 사이즈가 제품 있는 편인데요.

8개의 하이 게인 안테나와 빔포밍 기술, 802.11 AC 제품보다 4배나 더 많은 처리를 지원하는 OFDMA 기술, 1024-QAM으로 향상된 AX6000 듀얼 밴드로 최대 5952Mbps (4804Mbps -5GHz) 및 1148Mbps -2.4GHz)의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로 안정적인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TP-LINK Archer AX6000의 전면에는 WPS, Wi-FI, LED 스위치가 있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며 오른쪽에는 USB 3.0 단자인 USB-A, USB-C 단자 그리고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2.5 기가비트 WAN 포트, 무려 8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 전원 소켓과 리셋 버튼으로 구성되어 무선 인터넷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과 다르게 유선과 무선 모두 다양한 제품 연결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통신사 WAN 포트 연결과 PC, IPTV, 콘솔 게임기 정도로 무난하게 사용하겠지만, PC, IPTV, 콘솔 게임기, NAS, 방과 방끼리 연결되는 유선 네트워크 구성과 같이 유선으로 연결하는 장비가 많은 경우 기본 4 포트 공유기로는 부족함이 있거든요.

이런 경우 TP-LINK Archer AX6000과 같이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하나를 사용한다면 유선과 무선 모두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티피링크 Archer AX6000은 제품 상단의 로고 주변에 LED 점등으로 제품의 상태를 알려주는 독특함이 있는데요.

고휘도 LED가 제품 상단에 점등되다 보니 방에 조명을 다 끄면 은근히 밝게 느껴져 수면에 방해될 수 있는 요소가 되기에 이때 전면에 버튼을 이용하여 LED Off 하거나 관리자 메뉴를 통해 특정 시간에만 LED Off가 되게 설정하여 사용하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닥면에는 초기 세팅 시 필요한 2.4GHz/5GHz Wi-Fi SSID와 비밀번호가 인쇄된 라벨과 양옆에는 벽면에 고정할 수 있는 마운팅 홀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면적에는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 홀이 적용된 디자인으로 시원시원하게 발열이 해소될 거 같은 느낌입니다. 

통풍 홀이 적용된 왼쪽 측면 모습.

바닥면에 부착된 두툼한 패드는 미끄럼 방지와 공유기를 일정 높이로 띄워 공유기 바닥면에 공기 유입이 가능하게 도움을 줍니다.

 

    설치 및 세팅     

유무선 공유기 세팅을 다 비슷비슷한데요. 랜 케이블 연결하고 전원 켜고 컴퓨터 앞에서 기다려 줍니다.

제품 상단의 LED 인디케이터가 Blue 컬러 점등이 될 때까지.....

 

이후에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면 관리자 메뉴 비밀번호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접하고 바닥면에 라벨에 초기 관리자 접속 비밀번호가 없는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무조건 새로 설정해야 하니까 초기 비밀번호가 필요 없다는....

 

특히 TP-LINK Archer AX6000 제품은 편리성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데요.

Tether 앱 전용 앱으로 스마트폰과 Archer AX6000 연결 시 Wi-Fi가 아닌 Bluetooth로 연결되기에 빠르고 쉬운 연결을 지원하며 모바일과 웹브라우저의 관리자 메뉴에서 직관적인 UI로 쉬운 메뉴 구성을 보여줍니다. 

 

▶ 웹브라우저 기본 메뉴

웹 브라우저를 통한 관리자 메뉴 접속 시 빠른 설치 메뉴보다는 기본/고급 메뉴로 보시는 게 편하고요. 

기본 메뉴에서는 말 그대로 복잡하지 않은 기본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편입니다.

특히 네트워크 맵에서 보여주는 클라이언트 정보나 USB 디스크 정보는 해당 메뉴를 클릭 시 연결 상태를 상세하게 알려주기에 전체적으로 보기 편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무선 메뉴의 Smart Connect는 무선 SSID가 2.4GHz/5GHz로 구분되어 보이는 게 아닌 하나로 보이면서 Band Steering 기능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공유기 가까이는 5GHz,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2.4GHz 무선으로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연결하여 무선 인터넷이 끊기지 않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줍니다.

제품 우측면에 USB 3.0 (USB-A, USB-C) 포트에 메모리를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는 USB 공유 메뉴는 메모리가 꼽히면 자동을 스캔하여 메모리 정보를 띄워주고 내부 인터넷 / 외부 인터넷을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연결 정보를 하단에 보여주어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공유기를 리뷰해왔지만 티피링크 제품의 UI가 정말 편하게 느껴지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USB 공유는 NTFS, exFAT, HFS +, FAT32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기에 USB 메모리, 외장 HDD도 사용할 수 있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홈케어 기능에 감동을 하게 되네요. 

티피링크 Archer AX6000은 유선과 무선으로 연결돼 클라이언트 장치를 감지하여 알려주기에 자녀 PC 관리 기능에서는 추가 버튼을 눌러 보이는 정보로만 누가 사용하는 장치라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모 브랜드의 경우 MAC 어드레스 정보만 알려줘서 기기별 MAC 어드레스를 모두 확인하고 나서야 설정이 가능한 거에 비하면 정말 .......

여기에 나이별 컨텐츠 필터링 항목을 지원하며 요일, 시간 등을 세분화하는 설정을 지원하기에 좀 더 쉬운 자녀의 인터넷 관리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 인터넷 사용의 우선순위를 분배하는 QOS와  Trend Micro 기반의 악성 소프트웨어 방지 기능과 메쉬 와이파이 기능 등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티피링크 Archer AX6000 관리자 메뉴 UI는 초보자가 보더라도 부담 없는 간편한 메뉴 구성되어있어 부담이 덜한 편이니, 제품 구입 후 천천히 메뉴 구성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웹브라우저 고급 메뉴

공유기 유무선 상태, USB 연결, 유무선 기기 연결, 공유기 CPU, 메모리 사용량 등 모든 상태를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상태 메뉴 모습.

고급 설정의 무선 메뉴를 살펴보다 보니 독특한 부분이 발견되었는데요.

Wi-Fi 6 공유기의 나름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Smart connect 활성화 시 작동되는 Band Steering 기능은 상대적으로 덜 혼잡한 밴드에 클라이언트로 연결해 주며, 접속한 기기의 접속 환경(802.11b/g/n/ac)에 알맞게 트래픽을 배분 시켜 기기의 사용 시간을 최적화해주는 Airtime Fairness, 다수의 기기와 동시에 무선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MUMIMO, 여러 Wi-Fi 6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을 지원하는 OFDMA 기능 등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활성화해줘야 하는 메뉴로 구성되어있으니 사용에 참고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USB 메모리 연결 후 USB 공유 메뉴를 통해 192.x.x.x IP를 내부 접속, 124.x.x.x IP를 통한 외부 접속 설정과 MAC OS에서 지원하는 타임머신 기능도 사용도 가능하니 참고 하기기 바랍니다. 

NAT 포워딩을 통한 포트 설정, DMZ 설정 등 유무선 공유기의 기본 기능과 VPN 서버 기능도 지원하기에 정말 쓸모 기능을 모아놓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 모바일 

블루투스 연결로 사용하게 되는 Tether 앱을 실행하면 친절하게 설정 과정을 안내하고 있어 초보자도 손쉽게 화면의 내용을 따라 설정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이 끝나고 Archer AX6000이 블루투스로 연결되면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Tether 앱을 통해 티피링크 계정을 생성 후 사용되게 됩니다. 

앱에 연결이 된 후에는 웹브라우저보다 간략하게 구성된 관리자 메뉴를 접하게 됩니다.

자녀 PC 제한, QoS, 바이러스 설정 등의 홈케어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도 측정     

필자는 LG U+ 기가슬림 (500Mbps) 서비스를 사용 중이며 유선 속도 측정 시 기가슬림 서비스 속도와 양호한 무선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몬스터급 유무선 공유기 티피링크 TP-LINK Archer AX6000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이라면 Wi-Fi 6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제품으로 2.5기가비트 WAN 포트와 8개의 랜 포트 지원, Band Steering 기능을 지원하는 SMART Connect를 이용한 유동적인 무선 인터넷 접속과 메쉬 와이파이 지원, 5GHz 4804Hz + 2.4GHz 1149Hz = AX6000 무선 속도,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Tether 앱, 그리고 편리하게 구성된 UI가 아닌가 싶은데요.



제품 크기만큼이나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살펴보니 정반대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에 랜 포트가 많은 공유기를 찾으시는 분들에 티피링크 TP-LINK Archer AX6000 유무선 공유기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티피링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티피링크 #TPLINK #Archer #AX6000 #유무선공유기 #랜포트8개 #2.5GHz WAN포트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