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10. 13.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을 All 화이트로 디자인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일전에 리뷰했던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의 화이트 버전으로 케이스 샤시, 케이블, 커넥터까지 모두 화이트로 디자인된 제품이면서, 블랙 모델과 동일한 플래티넘 등급 인증을 받았지만 골드 등급으로 판매되는 안정성과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케이블을 16 AWG를 사용하여 높은 효율과 낮은 발열로 안전성을 더하고 있는 게 특징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는 마이크로닉스의 새로운 로고가 반영되었으며 화이트 제품임을 알려주는 화이트 컬러와 골드 등급을 표현하는 노란색 컬러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전면에는 80플러스 골드 인증, 16AWG PCI-E 케이블 적용, 2세대 GPU-VR, 애프터 쿨링, 팬리스 모드, FDB팬 사용, 10년 보증기간을 아이콘으로 확인이 가능하네요.

패키지 측면과 파워 샤시 측면에 부착된 파워 스펙표를 살펴보면 싱글 레일 +12V의 가용률 +12V * 70.8A = 849.6W으로 100% 가용률을 보여줍니다.

플랫 케이블이 적용된 풀 모듈러 방식이지만 메인 전원: 24핀(20+4) / 보조전원: 8+4+4핀 2개 / PCIe 8핀(6+2) 3개 / SATA 8개 / IDE 4핀 4개 / FDD 1개 등 넉넉한 케이블이 제공합니다. 

패키지에 설명하는 다양한 핵심 기능과 제품의 스펙 정보를 총 종합해 보면....

140mm 표준 ATX 파워 규격 풀 모듈러 방식 / 2세대 GPU-VR 기술 / 팬리스 모드 지원 / FDB 120mm 팬 / 16AWG PCI-E 케이블 / 4K Surge & 정전기 방지 ESD 15K 지원 / DC to DC +12V 가용률: 100% / +12V 싱글 레일 / 정격출력 : 850W 80PLUS 골드 등급 / 전압 변동: ±0.4% / 액티브 PFC / PF(역률): 99% / 애프터 쿨링 기술 적용 / 무상 10년 서비스 보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화이트 샤시의 파워 서플라이, 모듈러 케이블, 사용 설명서, 케이스 샤시 고정 나서 4개, KC 인증 AC 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 표준 140mm 깊이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사용이 가능한 매우 보편적인 사이즈로 제작되었으며, 파워에는 120mm Globe사 FDB팬 사용으로 긴 수면과 적은 소음으로 안정적인 동작을 지원합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에는 무부하 시 0mW에 가까운 입력 전압을 구현하는 매직 스위치 IC, 전자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EMI 필터, 안정적이고 낮은 발열로 고효율 출력을 내는 트랜스포머, 정전압 IC의 발열을 해소하는 알루미늄 방열판, 오토 팬 컨트롤, DC to DC 회로, 고조파 발생을 억제하는 역률 99% Active PFC 회로 그리고 일본산 400V/560㎌ 105℃ 캐패시터 2개를 사용한 알찬 구성의 설계와 산업환경 수준의 4K 서지보호 회로 및  OVP (과전압) / UVP (저전압) / OPP (과출력) / SCP (쇼트) / OCP (과전류) / OTP (과온도) 그리고 정전기 방지 ESD 15K 회로 등 파워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문제를 보호하는 회로가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 10년의 보증기간을 더하여 든든한 느낌을 줍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파워는 24핀 메인보드, 8핀 CPU 보조전원 커넥터 2개, PCI-E 커넥터 3개, SATA/IDE 커넥터 4개로 850W 등급에 어울리는 넉넉한 확장성을 가진 풀 모듈러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워 뒤쪽에 위치한 팬리스 On/Off 스위치 사용 시 FDB팬의 정숙함이 성능을 발휘하며 팬리스 스위치는 팬리스 모드 시 LED Off , 팬리스 모드 미 사용 시 LED On으로 팬리스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샤시에 부착된 전원 스펙 라벨 모습.

 

케이블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화이트 모델에는 모듈러 케이블과 커넥터를 모두 화이트를 구성한 게 특징인데 화이트란 이름에 걸맞게 구성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메인 전원 24핀(20+4) 600mm 길이로 1개 구성.

CPU 보조전원 8+4+4핀 700mm 길이로 2개 구성.

케이블 구성 중에 유일하게 브릿지 형태로 구성으로 되었는데 실제 케이스 조립 시 8+4 부분을 사용해 보니 효율적인 구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카드 전원 케이블은 PCIe 8핀(6+2) 600mm 길이로 3개 구성되었네요.

일반 18 AWG 등급 케이블 대비 내심이 굵은 16 AWG 등급 케이블을 사용한 PCI-E 케이블은 높은 허용 전류 값과 낮은 저항으로 부하와 온도를 낮춰 그래픽카드의 안정성을 향상하는 역할을 하며 브릿지 방식이 아닌 싱글 케이블로 구성된 게 특징입니다. 

케이블에 커넥터가 1개로 구성되어 있어 조립에 편리함을 더해주고 있어  이런 구성은 정말 칭찬할만하네요.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에서도 이전 블랙 모델과 동일하게 PCI-E 케이블은 16AWG, 그 외의 케이블은 18AWG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TA 2개 / IDE 4핀 2개로 혼용된 케이블은 950mm 길이 2개로 구성.

특히 SATA 커넥터로 구성된 케이블은 일반적인 커넥터가 적용되었지만, SATA와 IDE 혼용 케이블의 경우 락킹 SATA 커넥터와 이지스와 IDE 커넥터 적용되어 있습니다.

SATA 커넥터 4개의 전용 케이블은 950mm 길이로 1개로 구성,  

마지막으로 IDE to FDD 100mm 길이 케이블 1개 모습.


 

    제품 특징과 시스템 조립         

 

▶ 사실은 플래티넘 인증 제품 

80 플러스 홈페이지에 찾아본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 모듈러 파워서플라이는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상세 설명의 제품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100% 구간에서 플래티넘보다 효율이 더 좋은 것으로 보아 과거의 안 좋은 성능을 뻥튀기하여 판매했던 상황과는 반대로 더 좋은 제품은 낮게 설정하여 판매하여 안정성을 극대화하여 보증하고 있는 게 특징이네요.

80 플러스 인증 테스트 리포트 내용.

 

▶ 16AWG 케이블 사용.

개인 유저가 이런 걸 측정할 수 없기에 유통사 상세 내역을 가져왔습니다.

컴퓨터 내에서 +12V 전력 소모가 많은 그래픽카드 전원 케이블에 16AWG를 적용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효율 그리고 발열을 감소시켜 그래픽카드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특함을 제공하기에 nVIDIA의 3000번대 그래픽카드와 AMD의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겐 정말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 시스템 조립

 

마침 Fractal Design Torrent TG Clear Tint 강화유리(화이트) 케이스 리뷰가 있어 화이트 컬러 파워 서플라이 조합으로 시스템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모듈러 타입의 장점이라면 필요한 케이블을 사용하기에 케이블 정리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은 분실되지 않게 잘 보관해야 하는 단점이..... 

조립에 사용된 메인보드는 ASUS STRIX X570-F 메인보드로 화이트 컬러가 아니라 아쉽긴 한데 이처럼 화이트 케이스로 시스템 빌드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커넥터까지 화이트로 구성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하신다면 후회 없으실 거 같네요.

파워 서플라이의 내부 온도가 50℃ 이하일 때 쿨링 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리스 모드를 사용할 경우 스위치를 누르지 않고 사용하면 되시고 팬리스 모드를 원치 않을 경우 스위치를 눌러 사용하면 LED On으로 표현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저런 테스트         

시스템 조립 후 OCCT와 AIDA64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를 통하여 간단하게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잠깐이지만 시스템에 부하를 주는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그래프를 확인이 가능한데요.

보통 파워 테스트는 전용 테스트 장비로 테스트해야 정확하겠지만, 개인이 사용자가 전문 테스트 장비가 없는 상태에서 그와 버금가는 테스트를 하는 건 불가능하기에 주워진 환경 내에서 1주일간 실 사용을 해보았을 때 특별하게 문제 되는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화이트 파워서플라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는 플래티넘 인증 제품이지만 80플러스 골드 인증으로 다운 스펙으로 판매되는 제품이기에 안정성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거 같고요.  

 

파워 서플라이의 내부 온도가 50도 이하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리스 모드, 컴퓨터 전원으로 Off 하더라도 파워서플라이의 잔여 발열을 감지하여 온도를 낮춰주는 애프터 쿨링, 100% 부하 환경에서 출력 전압 강화 없이 칼 전압을 유지하는 2세대 GPU-VR 기술, DC to DC 회로를 통한 +12V의 가용률 100% 등 안정성과 좋은 효율을 지원하는 마닉의 믿을 수 있는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에 화이트 감성을 더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 모듈러 파워서플라이를 강력하게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한미마이크로닉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마이크로닉스 #마닉 #Classic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화이트파워 #화이트컬러파워 #파워서플라이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