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 키캡

75% 무선 키보드 Mistel Q75 Gloaming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3. 5.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Mistel에서 출시한 75% 배열 무선 키보드 Q75 Gloamnig입니다.

 

Q75 Gloaming는 RF 2.4GHz 무선 방식 또는 USB-C 유선 겸용으로 사용 가능한 키보드로 컴펙트한 디자인과 PBT 재질의 깔끔한 Gloaming 키캡 조합으로 심플하게 디자인된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

 

 

    언박싱       

 

 

    패키지               

Mistel Q75 Gloaming 무선 키보드 패키지는 모델명 Q75과 무선 안테나 표시 그리고 끝부분에 2.4GHz 무선과 USB Type-C 표기로 유무선 키보드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측면에는 키 배열과 스위치 정보 그리고 제품의 특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심플한 패키지 측면과 바닥면 모습.

제품은 Q75 Keyboard, USB Type-C to A 케이블, 키캡 리무버, 사용 설명서, RF 2.4GHz 동글이 및 동글이 커버, AAA  건전지 2개, 팜레스트, 투명 플라스틱 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 스펙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아웃: 83키(75% 배열, US ANSI 레이아웃) / 케이스 재질: ABS / 키캡 재질: PBT 이중사출 / 보강판 : 스틸 /   
안티 고스팅: 전체 N-키 롤오버 지원 (USB-C 및 2.4GHz) / 연결 방식 : USB-C 유선 및 2.4GHz 무선 / 하드웨어 매크로 지원 / 케이블 길이: 1.8m / 제품  크기: 12.1 x 31.1 x 4cm / 무게: 760g

 

 

    제품 살펴보기           

Mistel Q75 Gloaming 무선 키보드는 60% 문자 배열에 상단 펑션키와 측면 모디키 그리고 짧은 우쉬프트 키와 방향키로 구성된 75% 배열의 미니 키보드입니다.

특히 Mistel에서 직접 제작한 OEM 프로파일의 PBT 이중사출 키캡으로 제작된 투톤 느낌에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준 Gloaming 키캡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어 전체적으로 좋은 비주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키보드 상단의 LED 인디케이터에 일체감 있는 컬러로 무선 리시버가 수납되어 있으며, 무선 리시버가 사용 중인 상황에서는 구성품으로 제공해 주는 리시버 홀더 커버를 이용하며 먼지 유입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각인의 인쇄 상태나 마감이 깔끔한 PBT 이중사출 키캡 모습.

필자가 리뷰하는 제품은 체리 MX 갈축 (Tactile) 스위치가 정방향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백라이트 LED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건전지 방식은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편이라는...

USB Type-C 단자는 키보드 상단부에는 있어 편안하게 유선 사용이 가능하며 키보드 하판 윗부분에는 케이블을 좌우로 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75 키보드 자체 경사가 적용된 하우징이지만 높이 조절 다리가 제공되지 않으며 키보드 위/아래로 미끄럼 방지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바닥면에는 AAA 건전지를 수납하는 건전지 소켓과 무선 사용 On/Off 스위치를 제공하여 심플한 느낌을 주네요. 

AAA 건전지 홀더에 건전지를 넣은 모습.

자체 경사가 디자인된 하우징은 흡사 포커 하우징을 보는 느낌이 들며 하우징 오른쪽에는 제품의 모델명 Q75가 각인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75 키보드의 LED 인디케이터는 Cap Lock, Macro, OS 선택에 따른 점등으로 표현되며 그 외 레이어 선택이나 매크로, 레이아웃 변경 시 점멸로 표현합니다.

 

 

    제품 특징          

 

▶ Fn 키 조합으로 사용하는 기능

Mistel 키보드는 예전부터 Fn 기능 및 Pn 기능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먼저 Fn 조합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살펴보면 F1~F12까지는 내 컴퓨터, 웹브라우저, E-mail, 미디어 제어, 볼륨 제어 등 일반적인으로 사용되는 Fn 조합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중요한 기능으로는 Fn + A, S로 선택하는 OS 선택 기능과 선택된 레이어의 기능을 초기화하는 Fn + R 리셋 기능 그리고 키보드 전체를 초기화하는 L_Alt + R_Alt 기능 마지막으로 Fn + CapsLock 기능으로 CapsLock 키와 L_Ctrl 키 위치 변경 기능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Pn 키 조합 기능

이번 Q75 제품은 RGB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모델이 아니어서 그런지 기존에 Pn 조합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기능이 축소된 느낌인데요.

Q75에서는 레이어 선택 기능만 제공하기에 Default Layer 선택 및 Layer 1, 2, 3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Default Layer는 키보드 자판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배열이기에 매크로 및 키 스왑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Layer 1, 2, 3에서 매크로와 키 스왑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매크로 기능

Pn + Layer 1, 2 ,3 중 하나를 선택 후 Fn + R_Ctrl 키로 매크로 모드 시작 -  매크로 기능을 저장할 키 선택 -  매크로 키 입력 - Pn키로 입력 종료 - Fn + R_Ctrl 키로 매크로 모드 종료 - 저장된 키를 눌러 매크로 실행 순으로 진행하게 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매크로 입력 작업이기에 오타 수정이 불가능하니 침착하게 작업을 하시고 오타가 있다면 처음부터 새롭게 작업을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매크로 기능은 특정 키의 위치를 바꾸는 키 스왑 기능과 문장을 입력하는 매크로 기능으로 활용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레이어 별로 매크로 구분하여 사용하면 활용하기 좋으실 거예요. 

 

▶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

Mistel 키보드는 예전부터 QWERTY / DVORAK / COLEMAK 자판 배열(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Fn + " 키를 선택 시 기본 레이아웃: QWERTY에서 DVORAK - COLEMAK - QWERTY 순으로 순환으로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레이아웃 선택 시 LED 인디케이터가 모두 점멸하는 표현으로 알려주지만 어떤 레이아웃을 선택했는지 확인은 불가능하니 가급적 건드리지 않는 걸로....

 

▶ LED 인디케이터

제한적이지만 많은 기능을 알려주고 있는 LED 인디케이터는 기본적으로 A(CapsLock), W(매크로 작업 및 레이어 변경), M( MAC OS 선택, CapsLock/L_Ctrl 위치 변경, 배열 선택) 등 다양한 기능을 LED 인디케이터로 표현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지연 RF 2.4GHz 무선 그리고 유선 사용

솔직히 무선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기에 유선을 고집할 이유는 없지만, 필요에 따라 유선 또는 무선으로 사용이 가능하고요.

무선 사용 시 약 8~10m 거리 내에서 사용을 지원하여 화장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더라고요. ㅎㅎㅎ

무선 키보드로 사용 시 LED 인디케이터는 약 10초간 점등 후 Off로 표현되며 15분간 키 입력이 없는 경우 슬립모드로 전환됩니다.

 

▶ 가벼운 무게 / 팜레스트 제공

AAA 건전지 2개를 내장한 Q75 키보드 무게는 약 786g으로 75% 배열의 미니 배열 키보드 치고 슬림한 편이라 휴대성이 좋은 편이며,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팜레스트는 쿠션감이 있어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쿠션에 패브릭 소재로 덮인 팜레스트는 높이 조절 다리가 없는 Q75를 사용하는데 편안한 타이핑을 지원합니다. 

 

 

    키보드 타이핑          

Mistel Q75 Gloaming 무선 키보드로 애국가를 타이핑해 보았습니다.

스테빌라이저의 소음, 약간의 통울림 등 기성품에서 들을 수 있는 수준의 소음을 동반하고 있고요.

 

팜레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타이핑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는 편이나 배열에 익숙하지 않은 관계로 Enter키 입력 시 랜덤 하게 오른쪽 끝부분에 모디키 부분이 입력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부분은 75% 배열에 대한 적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Mistel의 신제품 75% 무선 키보드 Q75 Gloaming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충전식 무선 키보드보다 건전지 방식의 무선 키보드를 선호하는 편인데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LED 백라이트 감당이 되지 않아 Non-LED로 출시되는 부분에서 호불호가 있을 듯합니다.

 

특히 텐키리스의 축소판인 75% 배열은 Fn 조합 없이 대부분의 키 입력이 가능하여 최적의 배열로 디자인된 키보드로 아직 국내 출시 소식을 들은 바 없지만, RF 방식의 무선 기능과 하드웨어 매크로 기능을 제공하는 Mistel의 Q75 Gloaming는 무선 미니 키보드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Mistel Q75 Gloaming 무선 키보드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Mistel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Mistel #미스텔 #75% #무선키보드 #Q75 #Gloaming키캡 #Wirelesskeyboard #무선미니키보드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