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흡음재를 적용한 소음 제거에 최적화된 케이스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입니다.
빅타워 디자인이다 보니 내부 공간이 널찍해서 조립하기에 편한 부분 그리고 컴퓨터 내부의 소음을 어느 정도 차단해 주기에 정숙한 컴퓨터 케이스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모델인데 리뷰를 통해 제품의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 패키지 모습입니다.
이미지 없이 제품의 특징인 노이즈 방지용 흡음 패드 적용, 120mm 쿨링팬 1개 제공, VGA 지지대 및 전면 USB Type-C 포트 지원 그리고 제품의 컬러인 화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제품의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규격 : 빅 타워 케이스 / 메인보드 지원 ITX , M-ATX, ATX, Extended-ATX / 쿨링팬 기본 지원 : 후면 120mm x 1개
쿨링팬 옵션 : 전면 : 120mm x 3개, 140mm x 3개 / 상단 : 120mm x 3개, 140mm x 2개
라디에이터 규격 : 전면 120/140/240/280/360mm / 상단 120/140/240/280/360mm / 후면 120mm
파워 지원 : 300mm / GPU 장착 지원 : 400mm / CPU 쿨러 지원 : 170mm / 파워 장착 공간: 300mm
크기 : 너비(W): 225mm / 깊이(D): 510mm / 높이(H): 520mm
저장장치 지원 : HDD 최대 3개, SSD 최대 5개 ( HDD/SSD 겸용 공간 3개) 등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 360도 뷰 모습을 살펴보면 솔리드 사이드 패널 + 흡음재가 더해져 묵직한 무게감으로 케이스 내부의 소음을 잘 커버해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드 패널 내부에 부착된 흡음재 모습.
샤시 상단에는 플라스틱 소재에 흡음재가 사용된 분리형 커버를 사용하고 있어 쿨링 여부에 따라 반반 나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샤시 상단에는 120/140mm 쿨러 및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는 구성으로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먼지 필터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샤시 내부 모습을 살펴보면 화이트 컬러라 그런지 상단과 중앙 부분에 케이블 정리 홀에 부착된 실리콘 커버가 눈에 띄며 앞쪽 부분에 SSD 전용 브라켓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는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공간과 파워 서플라이가 장착되는 공간이 분리되는 듀얼 챔버로 디자인되었으며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공간 즉, 샤시 바닥면에는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조금 투박해 보이지만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앞/뒤/좌/우 위/아래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좋은 편입니다.
샤시 내부에서 살펴본 상단/후면 모습.
샤시 내부에서 살펴본 전면 모습입니다.
샤시 전면에는 120/140mm 쿨러 및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사진과 같이 전면에 먼지 필터를 부착으로 사용하려면 샤시 안쪽에 쿨러 또는 라디에이터 장착을 해야하며, 샤시를 기준으로 쿨러와 라디에이터 샌드위치로 장착하는 경우 먼지 필터를 포기해야 합니다.
제품은 무소음 케이스에 맞는 내부 구조 디자인 된 제품이 아닌 일반 샤시 기준에 패널 구조를 변경한 상태라 먼지필터를 상황에 따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샤시 전면에는 120/140mm 쿨러 및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사진과 같이 전면에 먼지 필터를 부착으로 사용하려면 샤시 안쪽에 쿨러 또는 라디에이터 장착을 해야하며, 샤시를 기준으로 쿨러와 라디에이터 샌드위치로 장착하는 경우 먼지 필터를 포기해야 합니다.
제품은 무소음 케이스에 맞는 내부 구조 디자인 된 제품이 아닌 일반 샤시 기준에 패널 구조를 변경한 상태라 먼지필터를 상황에 따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전면 패널은 중앙 부분에 금속 느낌의 페인팅이 사용되었으며 패널 하단에 로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 패널 내부에 흡음재 적용이 되어있으며 전면 패널의 공기 유입은 패널 전면에 미세한 타공 처리된 구멍을 통해 유입되는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시 뒷면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샤시 전면의 I/O 포트의 케이블이 안쪽에서 샤시 뒤쪽으로 넘어오는 구조로 중앙 부분에 벨크로 타이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케이블 정리를 편리하게 지원하며 샤시 앞쪽 부분에는 HDD/SSD 겸용으로 사용하는 브라켓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챔버 부분은 HDD/SSD 겸용으로 사용하는 베이와 300mm 파워서플라이를 수용하는 공간을 확인할 수 있고요.
파워 서플라이는 샤시에 고정하는 형태가 이는 가이드 브라켓에 장착하여 파워를 조립하는 고급스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바닥면을 살펴보면 케이스 샤시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구조로 디자인된 널찍한 다리와 탈부착이 수월한 먼지필터 모습.
그리고 케이스 하단 HDD/SSD 베이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 나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고정된 HDD/SSD 베이 위치 이동으로 전면 샤시의 쿨러 또는 라디에이터 장착에 필요한 공간 확보 시 파워서플라이 케이블이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는 드니 시스템 구성 시 공간 활용에 대한 계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나사 없이 사용 가능한 HDD 가이드는 바닥면 중앙에 고정 클립을 눌러 개폐가 가능하며 SSD 사용 시 바닥면에 나사홀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 I/O 포트를 살펴보면
USB Type-C 포트, 양옆에 USB 3.0 포트, 팬 컨트롤 (하이/로우), LED 인디케이터, 리셋 버튼, 전원 버튼, LED 컨트롤 (전용 허브 사용 시 가능), HD AUDI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조립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는 편리한 조립을 위해 간단하지만 조립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용 설명서와 제품 조립이 필요한 다양한 부자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적재적소에 필요한 부자재를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제품의 I/O 포트 커넥터 중에 몇 가지 포인트 부분을 살펴보면...
먼저 FAN 컨트롤 관련 커넥터는 커넥터에 FAN1 그리고 FAN2, IDE 전원 커넥터로 구성이 되어 있어 쿨링팬 개수가 많아지는 경우 브릿지 케이블을 이용하시고요.
컨트롤 스위치가 2개만 지원하기에 가급적 시스템 쿨링팬 구성을 배기와 흡기로 나누어 세팅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예) 흡기에 해당하는 전면 쿨러는 FAN1 연결, 배기에 해당하는 상단/후면 쿨러는 FAN2
시스템 조립 모습입니다.
시스템 조립에 사용된 M-ATX 메인보드가 상당히 작아 보일 만큼 케이스 내부가 여유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케이스 샤시 기준으로 보았을 때 ATX 보드까지는 괜찮아 보이지만, E-ATX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중앙의 케이블 정리홀을 메인보드가 가려 케이블 정리 홀 사용이 어려워 보입니다.
시스템 빌드 시 메인보드 규격과 케이스 샤시 내부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할 거 같네요.
실제 조립을 하면서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케이스 하단 부분(빨간색 표시)에 케이블 정리 홀이 없다 보니 중앙 부분에서 I/O 포트 관련 케이블을 연결해야 했는데 이로 인해 샤시 중앙 부분에 케이블이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케이스 샤시 뒤쪽은 전체적으로 케이블 정리가 용이한 구조지만 중앙에 케이블이 두껍게 모일 경우 사이드 패널이 닫히지 않으니 그 부분만 주의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보면 일반적인 케이스에 전면/사이드/상단 패널 내부에 흡음재를 사용하여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LED 튜닝으로 화려한 비쥬얼보다 소음 없이 환경으로 시스템 빌드를 선택 시 포커스를 맞춘 제품인데요.
제품의 장점이라면 흡음재를 사용한 패널 사용으로 케이스 내부의 소음을 차단하는 효과가 좋고, 빅타워 케이스의 넓은 면적을 꼽을 수 있고요.
반대되는 부분으로는 전면에 쿨링팬 미제공, 샤시 하단면에 케이블 정리 홀 미지원, 최대 E-ATX 지원이라고 표기하고 있지만 편안한 조립을 기준으로 한다면 ATX 메인보드까지가 최대인 점 그리고 공용으로 사용되는 케이스 샤시를 베이스에 흡음 패드가 내장된 패널을 사용하다 보니 전면 패널을 통한 공기 유입이 조금 아쉬운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스템 조립을 한다면 만족스러운 제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케이스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앱코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앱코 #ABKO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케이스 #무소음케이스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하드웨어 이야기 > 케이스 | 쿨링팬 | 튜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CTIC Freezer A35 A-RGB AMD CPU 쿨러 (0) | 2022.03.11 |
---|---|
이엠텍 레드빗 240 ARGB XT 수랭 쿨러 (0) | 2022.03.08 |
3RSYS GEO메트릭퓨처 Model8 카우보이 튜닝 케이스 (0) | 2022.03.03 |
아틱 P12 PWM PST ARGB 0dB Value Pack 시스템 쿨러 (2) | 2022.02.28 |
darkFlash DLS480 RGB 강화유리 미들타워 케이스 (0) | 2022.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