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케이스 | 쿨링팬 | 튜닝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3. 29.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2022년 마이크로닉스 신제품 GX3-Chang 튜닝 케이스입니다.

며칠 전에 있었던 2022년 마이크로닉스 신제품 발표회에서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의 띄었는데 사실 2021년에도 선보였던 제품이었지만 그간 많은 수정을 거쳐 드디어 출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패키지는 미들 타워 폭이지만 높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패키지의 한쪽 면은 제품의 전면 레이아웃 그리도 다른 면에는 제품의 내부 레이아웃이 인쇄되어 제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측면에 인쇄된 제품의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지원 메인보드 : ATX / M-ATX

상단 쿨링 : 120mm X 4개 / 140mm X 3개 (옵션) / 120 / 240 / 280 / 360mm 라디에이터
전면 쿨링 : 120mm X 3개 (기본) / 120 / 240 / 280 / 360mm 라디에이터
후면 쿨링 : 120mm X 1개 (기본)

CPU 쿨러 : 190mm 높이 수용 

VGA 카드 : 460mm 길이 수용

파워 서플라이 : 350mm 길이 수용

저장장치 : HDD / SSD 겸용 베이 10개 + 샤시 후면에 HDD 2개 / SSD 3개 가이드 제공으로
             HDD 최대 12개 또는 SSD 최대 13개 그리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HDD/SSD 조합으로 사용 가능

케이스 크기 : 250(W) X 518(H) X 585(D)mm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이즈 기준으로 보았을 때 빅타워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360도 뷰 모습입니다.

CHANG 케이스 전면 베젤에 전통 창호 디자인 접목된 미들타워 베이스에 전면으로 확장된 디자인으로 10개의 HDD/SSD 베이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게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품의 구석구석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전통의 창호 느낌을 살린 전면 배젤은 플라스틱 소재의 배젤 베이스에 메탈 소재가 결합된 창호 부분이 자석으로 탈부착이 가능하여 유지 보수가 편리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손잡이와 유연하게 열리는 경칩으로 설계된 스윙도어 디자인의 강화유리 사이드 패널은 샤시 옆면이 노출되지 않게 검정색으로 테두리를 라인을 적용하였고요.

패널 안쪽을 살펴보면 앞쪽에 샤시 부착용 자석, 뒤쪽에는 경칩이 사용되는 메탈 프레임과 상단에는 사이드 패널 장착 시 미세한 떨림을 방지하는 스폰지, 아래에는 케이스 샤시와 고정되는 클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상단을 살펴보면 고무자석을 이용한 탈부착이 가능한 먼지 필터 그리고 120/140mm 쿨링팬 또는 최대 360mm 수랭 쿨러 장착이 가능한 가이드 홀을 확인할 수 있네요.

케이스 바닥면에는 슬라이딩으로 분리가 가능한 플라스틱 베이스의 먼지 필터 모습과 케이스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다리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케이스 바닥면 샤시의 경우 샤시 상단과 데칼코마니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이나 수랭 쿨러가 장착되는 구조는 아니지만 샤시 내부의 파워 서플라이 공간의 샤시 부분을 나사를 풀러 분리가 가능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자.. 샤시 내부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ATX / M-ATX 메인보드가 수납 가능한 샤시 내부만 보면 딱 미들타워 디자인이지만 샤시 전면에 10개의 HDD/SSD 베이가 추가되어 앞쪽으로 확장된 느낌을 주며 샤시 전면 내부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먼지 필터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시 내부를 살펴보았을 때 특징이라면 샤시 중앙 부분에 케이블 정리 홀을 가려주는 실리콘 커버 모습과 8개의 PCI 가이드 및 가로로 사용 가능한 3개의 PCI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는 공간의 타공 처리된 샤시가 눈에 띕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공간의 상판의 고정된 나사를 풀면 분리가 가능하며 오픈 상태에서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시면 조금 수월하게 조립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스 사진 촬영을 하면서 유독 상판이 떨리는 소리가 나서 뭐지? 했는데 공정에 문제가 있는 건지 샤시 부분과 결합되는 부분에 나사가 빠져있네요.

제가 받은 제품만 그런거겠죠?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샤시 뒤쪽 모습입니다.

10개의 HDD/SSD 베이는 샤시 뒤쪽의 손나사를 풀어서 탈부착이 가능하며 중앙 부분의 케이블 정리 홀을 기준으로 벨크로 타이가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어 편리한 케이블 정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샤시 뒤쪽에 위치한 HDD/SSD 가이드는 최대 HDD 2개 또는 SSD 3개 장착이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HDD 장착이 가능한 곳은 모두 진동방지를 위한 실리콘 댐퍼가 부착되어 있다는 점으로 전용 나사를 이용하여 바로 조립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샤시 내부는 29mm로 넉넉한 편이기에 시스템 조립 시 케이블이 한쪽으로 몰리는 것을 주의하시면 크게 문제가 없을 듯 보이네요.

넉넉한 파워서플라이 장착 공간 모습.

샤시의 I/O 포트 구성은 전원 스위치 / LED On/Off 스위치 / HD-AUDIO / USB 3.0 / USB-C 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원 버튼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내장된 스위치를 LED On/Off 스위치는 토클 방식의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에는 리셋 버튼이 없고 LED On/Off 스위만 제공된다는 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조립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에는 부품별로 사용할 수 있는 나사를 분류하고 있는데요.

메인보드 결합 나사는 보통의 둥근 접시 나사와는 규격이 다르기에 꼭 메인보드용으로 제공되는 나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메인보드 샤시면에 가이드에는 사진과 같이 HDD 2개 또는 SSD 3개 그리고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조립의 편리성을 따지면 샤시면의 가이드보다 전면에 전용 베이를 사용하는 게 편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나사를 풀어서 분리할 수 있는 샤시 전면에 전용 베이는 측면에 진동 방지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 HDD 측면의 고정 홀과 댐퍼를 맞춰 전용 나사로 결합하시고 SSD는 바닥면에 전용홀을 참고하여 결해주시면 됩니다.

전용 베이 하단의 ㄱ자로 꺾인 고정부를 샤시에 걸어주고 손나사로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샤시 후면에 120mm 쿨러의 경우 왼쪽 사진과 같이 조립이 되어있는데 메인보드를 장착하는 경우 I/O포트 또는 히트싱크에 케이블 걸릴 수 있기에 오른쪽과 같이 돌려주시면 메인보드 장착 및 케이블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가이드에 결합하여 후면으로 넣는 방식으로 조금 수월하게 조립하기 위해서는 샤시 하단 부 상판을 분리하시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DE 커넥터로 구성된 쿨링팬 메인 커넥터는 라벨스 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라벨의 내용대로 파워 연결 및 쿨링팬 연결을 해야 LED On/Off 스위치 작동이 가능합니다. 

조립 과정에서 한 가지 불편한 점이라며 샤시 중앙의 케이블 정리 홀을 가려주는 실리콘 커버가 조금만 건드려도 잘 빠진다는 점인데요.

살짝만 건드려도 슥~ 빠지는 형태라 케이블 연결할 때마다 만져줘야 하는데.. 아...  성질 같아서는 뜯어버리고 싶다는..

필자가 사용하는 테스트 PC 부품을 가지고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에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 CPU : AMD 라이젠 5-4세대 5600X (버미어)
▷ CPU 쿨러 : ARCTIC Freezer A35 A-RGB AMD용
▷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메인보드
▷ RAM : G.SKILL DDR4 16G 25600 CL14 Flare X (8Gx2) AMD 전용
▷ VGA : XFX 라데온 RX 6600 XT MERC 308 BLACK D6 8GB
▷ SSD : 시게이트 바라쿠다 120 500GB SSD (OS)

M-ATX 메인보드 구성이라 꽤 널널한편인데 상단 또는 전면에 수랭 쿨러를 사용할 경우 필요에 따라 전면 베이를 분리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샤시 뒷면에 조립 모습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여유로운 편인데 전면 10개의 베이가 몰려있어 저장 장치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SATA 전원 및 데이터 케이블의 중첩되는 부분을 잘 배분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면 배젤을 통해 은은하게 표현되는 창호 느낌이 일품인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측면 강화유리 패널도 화이트 컬러 무늬의 창호 느낌으로 디자인했으면 좋아 보였을 거 같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유 있는 내부 공간과 다양한 저장 장치 지원, 단아해 보이는 창호 문양이 적용된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는  방 한편에 오브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로 상당히 운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는데요. 

 

자석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전면의 창호 무늬와 3면 먼지 필터 등으로 실용적인 면도 있고 샤시의 케이블 정리 홀에 실리콘 커버가 고정되지 않는 불편함, 공정에 누락된 나사 등 QC 부분에서 살짝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빅타워 디자인이기에 크기가 부담되는 부분도 무지하지 못할 거 같네요. 

 

사이즈가 크기에 여유로운 내부 공간을 제공하는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는 뭐니 뭐니 해도 전면 배젤의 전통 창호 무늬가 일품인 제품이기에 기존에 고만고만한 디자인보다 차별화된 케이스를 찾으신다면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도 꽤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닉스 GX3-CHANG 튜닝 케이스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마이크로닉스 #GX3 #CHANG #창케이스 #튜닝케이스 #마닉 #퀘이사존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