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기타 하드웨어 이야기

오피스 2021 Home and Business (PKC) 한글 사용기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4. 26.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오피스 2021 Home and Business 한글 소프트웨어입니다.

 

2021년 10월 경에 Office Home and Business 및 Home and Student 2021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그중에서 Office Home and Business 제품에 대하여 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MS Office 종류에 대한 이해   

먼저 MS Office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MS Office의 경우도 365 시리즈를 통해 개인,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교육 등으로 세분화된 월 정액 서비스를 제공 있는데요.

 

 

 

 

 

 

 

 



 

 

회사 업무에 적합한 마이크로소프트 356 비즈니스 제품군은 각 서비스에 맞는 차별화된 기능 제공으로 월 과금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구독형 서비스와 다르게 1회 구입 후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액적으로 따져보면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1회 구매 금액이 마이크로소프트 365 베이직 구독 서비스 기준 4년, 비즈니스 구독 서비스 기준 3년 치에 해당되며, 365 서비스는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 및 업데이트를 통한 기능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반면에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은 PC 1대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등 베이직 프로그램 사용 및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이동을 하며 다이나믹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365 구독 서비스가 고정적인 업무에는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적합하니 활용 빈도 및 비용에 대한 부분을 꼼꼼한 하게 체크하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살펴보기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패키지는 기본 비닐 실링 처리가 되어있으며 비닐 표면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비닐을 뜯으면 저거 없어진다는....

패키지 바닥면에는 정품에 관련된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 

패키지 뒷면에 마이크로소프트 365 스탠다드 비즈니스 제품군과 비교 내용.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PCK)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 ESD 방식이 아닌 PKC [Product Key Card] 키 코드를 제공하는 패키지로 종이로만 구성되어 상당히 가볍습니다.

패키지에는 계정 정보를 기록하여 보관할 수 있는 내용과 우측에 키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 처음 접했던 2013 버전의 디자인보다 심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키 카드 뒷면에 바코드와 키값이 인쇄되어 있는데 최초 설치 시 키값 정보를 활용하게 되며 향후 분실되지 않게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 사용 중인 Office Home and Business 2013과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패키지 비교 모습.

오래전에 회사 건물에 정품 사용 실태 방문?을 하는 업체가 있어서 겸사겸사 구입하게 되었는데, 당시에 월 정액 구독 서비스와 패키지 구입을 며칠 동안 고민한 끝에 워드와 간단한 엑셀 작업을 주로 하기에 Office Home and Business 2013을 구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초반 구입 금액이 부담되긴 했지만, 구입 후 5~6년이 지난 지금 생각해 보면 오히려 월 정액 서비스보다는 확실히 저렴하더라고요.

 

 

    설치  

패키지 개봉 시 인쇄된 https://setup.office.com 로 접속하여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먼저 프로그램 구입 후 설치를 위해서는 MS 공홈의 계정이 필요하니 계정 생성 또는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시고 키 카드의 코드 값을 입력하여 진행하면 사용자 계정에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소프트웨어가 등록됩니다.

이후 계정에 등록된 정보를 확인하시고, 오른쪽에 설치 버튼을 눌러 Setu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설치하는 중...

 

    오피스 2021 버전 모습  

윈도우즈의 시작 버튼으로 2021 버전 찾아보면 예전처럼 Office 항목에 프로그램이 몰려있지 않고 각 프로그램 이름별로 분산되어 있어 찾는데 조금 고생을 하게 되네요.

전체적으로 기존에 사용 중인 2013 버전에 비해 확 바뀐 상황이라 비교 언급을 의미가 없을 거 같고 몇몇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먼저 Excel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새로 만들기를 통해 새로운 문서 또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식 파일을 이용하고 다양한 엑셀 파일을 활용 및 최근에 작업한 내용도 디테일하게 보여주는 형태로 디자인과 상단 메뉴를 이전 메뉴와 비슷해 보이지만 좀 더 심플하면서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오피스 홈 앤 비즈니스 2013 엑셀 모습.

오피스 홈 앤 비즈니스 2021 엑셀 메뉴 구성.

 

2021 버전의 새로운 기능으로는 도표의 배열에서 특정 값을 검색했을 때 해당하는 내용을 표현해 주는 XLOOKUP, 동적 배열 6가지 새로운 함수 FILTER, SORT, SORTBY, UNIQUE, SEQUENCE, RANDARRAY, 계산 결과에 이름 할당이 가능한 LET 함수, 배열 또는 셀 범위 지정 후 배열 값을 변경할 수 있는 XMATCH 함수, SUMIF, COUNTIF 및 AVERAGEIF 함수의 성능 향상 등 오피스 365의 최신 기능을 그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메뉴에 있는 기본 함수만으로 데이터를 정리하는 간단한 업무를 사용하기에 새로운 함수를 확인하다 보니 생각보다 막히는 부분이 많이 있어 디테일한 내용을 다루지 못하는 부분 양해 바랍니다.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에는 오피스 / 워드 / 파워포인트의 공통 사항이 자동 저장 기능과 공유 기능을 살펴보면 자동 저장 시 OneDrive를 통한 저장이 가능하며, 공유 기능을 이용 시 협업 또는 업무 공유자에게 작성된 파일을 공유도 가능한데요. 

메일로 공유된 엑셀 파일 모습과 링크를 통한 웹 브라우에서 보이는 엑셀 파일 모습.

비즈니스 모델답게 개개인의 협업이나 업무 공유에 최적화된 공유 기능을 제공하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 파워 포인트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시각적인 정보를 지원하는 홈 메뉴로 구성되어 사용자가 필요한 템플릿을 활용하거나 이전에 작업했던 파일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업무적으로 비주얼적으로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지 않기에 기존 2013 버전에 다른 부분을 찾아보니 슬라이드 녹화 기능과 그리기 기능이 눈에 띄더군요.

이번 2021 버전에 워드 / 엑셀 / 파워포인트에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그리기 기능은 협업을 통한 작업 시 첨언이나 수정에 필요한 직관적인 표시를 지원하는 게 특징인데요.

잉크 작업을 Shape 또는 수식 즉 도형이나 필기체 인식으로 변환 및 리플레이 기능으로 잉크로 그리기 작업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슬라이드 재생과 다르게 슬라이드 녹음/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슬라이드 과정에 레이저 포인터를 이용한 설명, 잉크 기능을 이용한 드로잉이 가능하여 슬라이드 과정의 수정 사항 및 첨언 부분을 MP4 영상 또는 GIF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GIF로 만들어본 슬라이드 녹화 모습.

파워포인트 메뉴 구성.

 

▶ 워드 

2021 버전의 공통적인 모습처럼 심플한 구성이 눈에 띄네요.

워드에서 눈에 띄는 기능으로는 1줄, 3줄, 5줄을 집중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몰입형 리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보통 문서 파일을 읽다 보면 줄이 연속적으로 되어있어 집중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선택한 줄 이외에는 블랙으로 처리하여 문장을 읽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에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그리기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 메뉴 구성 모습.

 

▶ 아웃룩

필자는 아웃룩을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 2021 버전의 번역 기능만큼은 정말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단문 문장 또는 이메일 전체 번역을 지원하기에 빠르게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웃룩 메뉴 구성 및 편지 쓰기 메뉴 구성 모습.

 

이처럼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은 최신 기능이 탑재된 기본 프로그램 (엑셀 / 워드 / 파워 포인트 / 아웃룩) 이외 OpenDocument 형식(ODF) 1.3, Microsoft Search 기능으로 사용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기에 일반적인 작업용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PKC)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은 편리성이 추가된 공유 및 잉크 드로잉(그림 그리기) 기능으로 회사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협업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한번 구입으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초기 구입 비용이 높아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4~5년 장기적인 사용을 고려한다면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가 저렴한 편이기에 업무의 특성 및 지속성, 활용방안 등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나에게 또는 회사에 맞는 현명한 제품 선택하시기 바라며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Microsoft 공인총판 (주)이브레인테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이브레인테크 #Office Home and Business 2021 #오피스홈엔비지니스2021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