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헤드셋 | 스피커 | 이어폰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10. 21.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브리츠에서 출시한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입니다.

 

BZ-TP1000 모델은 자체 스피커 출력, 유/무선 출력 및 유/무선 입력과 rpm 조절 등으로 최적의 LP 플레이어 환경을 누릴 수 있는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를 리뷰로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LP 플레이어(턴테이블)란? 

회전하는 LP(Vinyl) 판의 소리 홈에 바늘이 지나가며 발생하는 소리를 증폭해 주는 기기로 12인치 또는 7인치 LP를 33 또는 45 rpm으로 회전하면서 소리를 들려줍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LP 플레이어(턴테이블)이 있지만 고급형을 구입할수록 그에 따른 앰프와 스피커를 구비해야 하는 고급 취미가 될 수 있는데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는 10만 원 이하 가격에 스피커 내장 및 다양한 유/무선 입출력을 지원하기에 입문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패키지 & 스펙 정보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 패키지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제품명으로 제품의 아이덴티를 잘 표현하고 있네요.

패키지에는 제품의 컬러 블랙/브라운/화이트 등의 다양한 제품 이미지를 잘 활용하여 컬러별 제품의 느낌을 보여주고 있고요.

패키지 측면에는 제품의 컬러 그리고 제품의 특징과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블루투스 버전 5.1, 턴테이블 플레이어, AUX 입력, MDF 인클로저, 레트로 가방 타입, 3단계 속도 조절, PVC 인조가죽, RCA 스테레오 출력, 헤드폰 지원 등의 내용과 그 외의 내용 스펙 정보에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스펙 정보에서 눈에 띄는 건 내장 스피커 출력 2W x 2W, 33/45/78rpm 3단계 속도 조절, 입력 방식 : 블루투스/AUX/LP 플레이어, 출력 방식 : 내장 스피커 / 블루투스 출력 / RCA 스테레오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고요. 

 

사이즈는 가로 350mm, 세로 250mm, 높이 100mm의 컴펙트한 사이즈로 디자인되어 거치 또는 보관, 이동이 용이한 게 특징입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마주하게 되면 튼튼하게 포장된 포장 모습.

제품은 BZ-TP1000 본체, 전원 아답터,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설펴보기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은 MDF 인클로저에 PVC 인조가죽 더하고 모서리를 보호하는 금속 마감으로 튼튼한 가방 느낌을 주며 가방의 오픈하는 구조는 중앙 부분의 버클은 자석으로 고정되는 느낌으로 딸깍하며 오픈되는 느낌이 좋습니다.

바닥면에는 범폰이 부착되어 있어 안정적인 거치가 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요.

손잡이가 있는 전면에는 2W+2W 스테레오 스피커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에는 RCA 출력, AUX 입력, 5V 전원 입력 단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의 전체 모습입니다.

회전을 담당하는 플래터는 고정형으로 분리가 되지 않으며 제품 상단에는 7인치 아답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7인치 LP를 사용할 때 사용하게 되는 45rpm 아답터 사용 모습. 

보통 7인치 LP는 싱글 앨범 형태로 나오기에 과거에 판매된 LP는 스핀홀 구멍이 크기에 아답터를 사용해야 하지만 최근에 출시하는 7인치 LP의 경우 아답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LP 형태에 따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2인치 LP 사이즈의 플래터를 사용하는 턴테이블에는 실리콘, 펠트, 아크릴 등의 재질의 매트를 사용하지만 12 LP가 플래터 밖으로 튀어나오는 컴팩트형으로 출시된 BZ-TP1000에는 실리콘 재질의 댐퍼 3개를 이용하여 매트 효과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일자형으로 디자인된 톤암은 톤암 후면의 무게 조절이 불가능한 고정형 디자인으로 톤암 앞쪽에는 톤암을 고정하는 홀드 클립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홀드 클립은 거치된 턴테이블의 톤암을 실수로 건드려 카트리지의 바늘이 바닥에 콕하고 찍게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BZ-TP1000에서는 그런 용도 이외에 가방 형태로 보관할 때 꼭 사용해야 할 거 같습니다.

LP로 음악을 들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톤암 레버는 뒤로 밀면 톤암이 위로 올려 고정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위에서 멈춰있는 상태에서 LP의 처음 시작 또는 듣고자 하는 트랙 위로 이동 후 톤암 레버를 앞으로 내려 카트리지의 바늘이 LP에 닿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톤암과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헤드쉘과 분리가 가능한 카트리지 바늘 모습인데요. 

아무래도 입문용 제품이기에 큰 성능을 기대하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 외 조작 버튼을 살펴보면 톤암 옆에 위치한 3단계 속도 스위치 33/45/78 rpm, Auto Stop On/Off 스위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요

메인이라 할 수 있는 3단 똑딱이 스위치로 구성된 Phono(내장), Phono 블루투스 출력(외부), 블루투스 입력 선택 버튼

그리고 속도 변화를 줄 수 있는 피치 다이얼, 토글 형태의 전원 겸 볼륨 스위치, 헤드폰 출력 단자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움짤과 동영상으로 담아본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 모습입니다.

 

 

    제품의 특징   

 

▶ 3단 입출력 선택 스위치

3단 선택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선택 시 내장 스피커로 출력(Red LED)되며 중간 선택 시 (Blue LED) 블루투스 스피커와 페어링 시 외부 블루투스 스피커로 LP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외부 블루투스 스피커와 페어링 시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 페어링이 완료되기 전까지 시간이 필요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선택 버튼을 왼쪽으로 선택 시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기명에 등장하는 BZ-TP1000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의 소리를 LP 플레이어의 내장 스피커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근데 LP 플레이어 소리보다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출력 소리가 더 좋게 들린다는....

 

▶ 속도 조절 Pitch

피치 다이얼은 + 또는 - 를 감각적으로 선택하여 소리의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중간 형태인 0에 위치하고 싶을 땐 중간에 걸리는 느낌으로 구분이 되기에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uto Stop 기능

오토 스톱 기능은 LP가 끝까지 돌아가는 경우 계속 플래터 회전의 멈추는 옵션을 선택하는 기능으로 계속해서 회전을 하는 경우 카트리지의 바늘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오토 스톱 기능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33/45/78 rpm 속도 지원

과거의 7인치 LP는 전용 아답터를 사용해야 했지만 최근에 재발매되는 7인치 LP의 경우 아답터 없이 스핀홀에 바로 올려 사용할 수 있게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 출시되는 고음질 12인치 LP의 경우 45 rpm으로 재생을 해야 하니 LP 재생 시 회전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는 게 중요하니 참고하세요.

45rpm 아답터를 이용한 7인치 LP 모습.

 

 

    제품 사용 느낌    

 

입문자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포커스를 맞춰 나오는 제품이라 실제 사용해 본 느낌을 풀어보겠습니다.

 

▶ 톤암 리프트

 

LP(Vinyl)는 미세한 라인 나선형 동그라미 형태로 되어있으며 트랙과 트랙 사이는 무음 영역을 만들어 바늘을 이용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게 구분을 해주는데요.

톤암 리프트가 없는 경우는 헤드쉘의 핸들 부분을 들어서 직접 원하는 위치에 놓아야 하는데 이경우 잘 못 놓으면 회전하는 LP 위에 바늘이 닿으면서 음악 중간부터 듣거나 톤암이 내려오는 힘에 의해 바늘이 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톤암 리프트는 톤암이 내려오는 속도를 천천히 하여 음악을 안정적으로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니 LP를 처음이 아닌 중간에 원하는 곡을 들으려고 할 때 톤암 리프트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 내장 또는 블루투스 사운드

 

보통 턴테이블을 이용할 때 좋은 출력의 사운드를 듣기 위에 앰프와 스피커에 투자하게 되지만 내장형 스피커 모델이기에 LP를 재생하면 소리를 바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급 사운드 느낌은 아니기에 취향에 맞는 선택이 필요한데요. 

집에 괜찮은 스피커가 있다면 RCA 출력을 이용한 유선 출력 그리고 블루투스 스피커가 있다면 Phono 블루투스 선택으로 내장 스피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블루투스 입력 모드로 내장 스피커로 스마트폰의 사운드를 들을 때는 오히려 소리가 더 좋게 들리네요.

 

특히 외부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시 내장 스피커보다 빵빵한 출력과 유선 케이블의 길이에 대한 제약이 없기에 다양한 위치에서 놓고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이 좋아 이 방법을 강추합니다. 

 

다음의 시연 영상에서는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첫 번째 영상에는 7인치 LP를 재생하면서 별도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여 사운드의 차이를 살펴보았고요.

두 번째 영상에서는 12인치 LP를 재생하면서 Pitch +/-로 사운드 변화 그리고 Auto Stop On/Off를 선택으로 어떻게 작동되는지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전문적인 LP 플레이어가 아니기에 톤암 리프트가 빠르게 내려오는 문제, 톤암 무게 조절 미지원 및 회전 모터의 부족한 힘 등이 전문적인 LP 플레이어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느낌이 있지만 아날로그 느낌을 저렴하게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괜찮은 제품입니다. 

 

중고 레코드판(LP)은 인터넷으로도 구할 수 있겠지만 황학동이나 용산 전자랜드에 위치한 LP 판매점을 발품 파시면 5천 원 내외로 저렴하게 구하실 수 있으니 LP가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새 레코드판을 듣는 용도라면 LP의 컨디션을 위해 전문적인 LP 플레이어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컴팩트하면서 심플한 가성비 모델로 출시한 브리츠 BZ-TP1000는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기능으로 입문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된 제품인데요.

 

편리성 면에서는 구성이 좋지만 전문 LP 플레이로써는 부족한 부분이 있으니 리뷰에서 언급한 장단점을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BZ-TP1000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브리츠인터내셔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Britz #브리츠 #가방형 #레트로 #턴테이블 #TP1000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