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메인보드 | CPU | 메모리

세고텝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9. 1.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에즈윈에서 유통하는 Segotep Cambrian U6 듀얼 쿨링 CPU 쿨러입니다.

 

6개의 히트파이프를 DTH (Direct Touch Heatpipa) 기반의 베이스로 CPU와 직접 접촉하여 빠르게 냉각할 수 있는 듀얼 타워 및 듀얼 쿨링으로 설계된 CPU 쿨러로 200W TDP 프로세서에 사용 가능한 안정적인 쿨링을 지원하는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Segotep Cambrian U6 CPU 패키지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모델명 200W TDP CPU 지원 그리고 메인보드 SYNC 지원한다는 내용이 인쇄되어있습니다.

ASROCK POLYCHROME, MSI MYSTIC LIGHT, AURA SYNC, GIGABYTE RGB FUSION 등 대표적인 메인보드 RGB SYNC 연동 지원 로고 모습.

측면에 한글로 설명하는 제품의 특징과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하는 700~1700 rpm 속도의 120mm 쿨링팬 2개와 6개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듀얼로 구성된 타워 디자인 쿨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마주하게 되는 제품 포장 모습.

제품은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와 사용 설명서, 소량의 써멀구리스, 인텔과 AMD 프로세서에 맞게 장착 가능한 백브라킷과 CPU 브라켓 그리고 각종 결합 부품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세고텝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360도 회전 뷰 모습입니다.

코팅 처리되지 않은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시원시원하게 보이네요.

제품에는 전면에만 ARGB SYNC를 지원하는 120mm 쿨러가 사용되었으며 전면과 중앙에 듀얼로 구성된 120mm 쿨러는 측면에 클립을 이용하여 탈거 및 재장착이 가능한데요.

클립 부분의 돌출된 부분이 짧아서 손톱이 없으면 분리하기가 힘들더라고요. 조금 더 돌출되었으면 좋을 거 같네요.

CPU 장착을 위해서는 중앙에 120mm 쿨러를 분리해야 하는데 CPU를 고정하는 나사 부분은 나사 반대편을 와셔로 고정하는 구조로 나사가 빠지지 않고 고정되어 CPU 쿨러 장착 및 해체 시 편리함을 줍니다.

중앙의 120mm 쿨러를 분리한 쿨러 모습.

전면 쿨러는 Hydraulic 베어링이 있는 중앙에 LED 칩이 부착되어 반투명 블레이드를 통해 LED가 발산되는 쿨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중앙에 120mm 쿨러는 LED 라이팅을 지원하지 않는 일반 쿨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쿨러는 700~1700rpm의 속도와 최대 29.8dBA 소음으로 작동하며 쿨러 모서리에는 히트싱크와 결합 시 진동을 방지하는 패드가 부착하여 진동 없는 쾌적한 쿨링을 지원합니다. 

DTH (Direct Touch Heatpipa) 기반의 베이스는 CPU 히트스프레더 표면과 직접 맞닿아 CPU의 열기를 히트파이프와 히트 싱크로 전달하고 이를 쿨링팬이 냉각하는 구조로 듀얼 쿨링으로 안정적인 냉각을 지원하는데요.

200W TDP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만큼 일반적인 인텔과 AMD 프로세서에 모두 사용이 가능하여 기본 쿨러보다 안정적인 쿨링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조립   

테스트 시스템은 

▷ CPU : AMD 라이젠 5-4세대 5600X (버미어)
▷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 RAM :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Gray 8GB x 2개
▷ VGA : HIS 라데온 RX 470 ICEQX2 Turbo D5 4GB
▷ SSD : 시게이트 바라쿠다 120 500GB SSD

구성으로 XMP와 PBO 적용 후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필자는 AMD 프로세서를 사용하기에 백브라켓을 AMD가 인쇄된 면을 이용하여 지지 나사와 백플레이트 가스켓을 결합 후 메인보드 후면에 장착해주고 브라켓 높이를 맞춰는 원기둥으로 디자인된 스탠드오프와 AMD 브라켓 올린 후 스크류로 고정해줍니다.

이렇게 AMD 브라켓이 설치된 후 CPU에 써멀 구리스를 도포하고 중앙 쿨러를 제거한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를 결합해줍니다.

CPU 베이스를 결합 후 생각지 못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는데요.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전면의 장착된 쿨러가 생각보다 낮은 편이라 전면 쿨러를 탈거하고 메모리 장착 후 메모리에 간섭이 되지 않게 살짝 올려서 전면 쿨러를 장착해야 했습니다.

첨에 뭐지? 했는데 이렇게 장착하는 제품이라고 하네요. ^^;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의 스펙 높이가 158mm라고 하지만, 이런 형태의 사용되어야 한다면 최소 160mm 이상을 수용하는 케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할 거로 보입니다.

테스트 시스템에 장착한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모습.

전면 쿨러는 메모리 간섭을 피하고자 살짝 높게 장착되었으니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PWM을 지원하는 쿨링팬은 4핀 브릿지 방식으로 2개의 쿨링팬을 Y 케이블에 연결하여 메인보드의 CPU_FAN 커넥터에 연결하고 전면 쿨러의 ARGB 3핀 커넥터는 메인보드의 +5V Addressable RGB 3펀 헤더에 연결해주면 모든 연결이 끝납니다. 

특히 시스템의 다른 ARGB LED 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연장 핀은 쇼트 방지를 위한 보호캡이 씌워져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CPU 부하 시 온도 변화   

AIDA64의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 중 CPU에 관련된 일반적인 Stress CPU와 부동소수점까지 하드 하게 테스트하는 Stress FPU 테스트로 온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AMD 5600X 기본 쿨러는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구성된 심플한 쿨러로 Stress CPU 테스트에서는 81도, Stress FPU 테스트에서는 95도까지 올라가는데 테스트로 진행한 5분 이상의 시간이 되면 더 상승하는 온도를 보여줄 거로 예측이 되는데요.

Fan xpert 3 Standard 기준 설정으로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장착 후 진행한 Stress CPU 테스트에서는 65도, Stress FPU 테스트에서는 85도 상당히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1200rpm대 속도로 체크되고 있지만, 최대 17000rpm을 지원하는 제품이기에 최대 속도로 설정 시 듀얼쿨러만큼의 소음이 발생하니 소음을 견딜 수 있는 rpm 설정으로 쾌적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120mm 듀얼쿨러와 히트파이프 6개가 사용된 듀얼 타워 디자인의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는 3만 원대 가격 대비 괜찮은 쿨링 성능과 ARGB SYNC 효과로 가성비를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실제 시스템 조립을 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손톱이 없으면 탈거하기 조금 어려운 쿨링팬 고정 클립 그리고 메모리에 따라 위치 변경이 필요한 전면 쿨러입니다.

 

고정클립은 그렇다 치더라도 전면 쿨러 위치 조정은 메모리에 따라 전체 쿨러 높이가 달라지기에 케이스 폭에 따른 장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관련 부분을 유통사 측에서 메모리에 따른 정확한 높이 정보를 제공하여 유저들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쉬운 점을 빼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에즈원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세고텝 #Segotep #Cambrian #U6 #CPU쿨러 #듀얼CPU쿨러 #에즈윈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