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 키캡

Mistel BAROCCO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10. 21.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2017년 6월에 처음 리뷰로 소개해드렸던 Mistel BAROCCO MD600의 신모델 Mistel BAROCCO MD600v3 Orca입니다.

 

MD600v3 RGB Orca는 기존의 MircoUSB 단자를 USB-C 단자로 변경하고 범고래 느낌의 화이트/블랙 투톤 PBT 키캡으로 산뜻함을 더하고 있는데요.

 

리뷰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언박싱                   

 

 

    패키지 & 스펙 정보          

Mistel MD600v3 RGB Orca 패키지는 초기 MD660 패키지보다 슬림 하면서 가로로 긴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패키지 표면은 광택이 들어간 고급스러운 재질이 사용되어 뭔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패키지에는 MD600v3 RGB 제품명과 스플릿 인체공학 디자인 키보드라는 표기로 제품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고요.

패키지 다양한 면에 인쇄된 내용으로 제품의 포인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ANSI  62키 배열 / PBT 이색사출 / 체리 MX RGB (리뷰 모델 갈축) / 하드웨어 매크로 지원 / LED 매크로 지원 / 폴링 레이트 1000hz / NKRO 지원 / 크기 L295.5 X W124.5 X 39.5mm / 무게 510g

기타 특징으로는 키배열 QWERTY, DVORAK, COLEMAK 지원 / 4 Layer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MD600v3 RGB 키보드 본체, 키보드 좌/우 연결 USB-C to C 케이블, USB-C to A PC 연결 케이블, 스틸 키캡 리무버, 계단형 Caps Lock 키캡, 미스텔 포인트 키캡,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Mistel BAROCCO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는 기본 60% 미니 배열에 좌우가 분리되는 스플릿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키캡은 화이트/블랙 투톤 조합의 PBT 이중사출 키캡을 사용하였는데요.

키캡은 예전부터 미스텔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였는데 PBT 키캡 치고 퀄리티가 좋은 편입니다.

키보드는 체리 MX RGB 스위치와 보강판용 체리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하였으며 정각은 키보드 기본 각인, 측각은 기능 관련 기능이 인쇄되어 있는데 측각은 실크 인쇄인 듯 보입니다.

측각으로 표현되는 기능 키 인쇄 모습. 

키보드 우측 하단 하우징에는 키배열, 레이어, 매크로 등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LED 인디케이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상단의 연결단자는 MircoUSB 단자를 사용했던 초기 MD600 모델과 다르게 USB-C 단자를 사용하고 있는 게 특징이며 우측 키보드 끝에는 전용 키패드를 연결할 수 있는데 MircoUSB 단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전 제품의 호환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느낌입니다.

스플릿을 분리되는 키보드 안쪽 모습.

키보드 하판에는 미끄럼을 방지하는 원형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상단에 2단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한 높이 조절 다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방법이 인쇄된 라벨 모습.

 

 

    제품 특징          

 

▶ PC 연결 방법

키보드와 왼쪽과 오른쪽을 연결하고 오른쪽 부분을 PC와 연결해야 키보드의 LED 백라이팅이 들어오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요.

왼쪽 또는 오른쪽만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테니 가급적 정상 연결 후 키보드 오른쪽 부분을 위쪽으로 올려 왼쪽 키보드와 마우스로 FPS 게임을 즐기시면 텐키리스로 즐길 때와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 Fn & Pn 키

조금 복잡할 수 있는 Fn (기능) 키와 Pn (LED 효과) 키로 구분이 되며, 미니 배열의 특징인 Fn 조합의 F평션, 모디키, 방향기, 미디어 제어 등이 가능하니 키보드 측면에 인쇄된 기능 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D 효과를 사용하게 되는 Pn 키 기능은 아래의 설정을 참고해 주세요. 

 

▶ 키배열 

MD600v3 RGB 키보드는 전 세계 다양한 유저들의 취향에 맞게 Fn + Tab 키를 눌러 QWERTY(쿼티 배열: LED Off), DVORAK(드보락 배열: Blue LED), COLEMAK(콜맥 배열: Green LED)으로 선택을 지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QWERTY(쿼티) 배열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Layer 선택

Default layer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불가능한 기본 레이어로 LED Off 상태이며,

Fn + < = layer1: Red LED / Fn + > = layer2: Green LED / Fn + ? = layer3: Blue LED로 표현됩니다.

매크로 프로그래밍은 레이어 1~3번에서만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방향키 전환

기본 기능으로 사용되는 Fn 조합의 방향키를 L_Win + R_Space bar +R_Alt 키를 누르면 사진의 빨간 표시의 키를 방향키로 사용이 가능하며 3가지 조합키를 다신 눌러주면 원래의 키로 돌아갑니다.

 

▶ 2가지 리셋

MD600v3는 2가지 리셋 방법을 지원하는데요.

Pn + R(Reset) : 레이어의 기능을 리셋하는 기능으로 현재 활성화된 레이어의 기능만 초기화됩니다.  

L_Alt + R_Alt : 모든 레이어를 포함하여 공장초기화로 리셋을 시키는 기능으로 매크로 키 및 매크로 LED 정보가 모두 초기화되니 리셋 작업에 신중하시기 바라니다.

 

▶ Macro 프로그래밍

매크로 프로그래밍은 레이어 1~3번에서 사용이 가능하기에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Fn + R_Ctrl을 선택하여 매크로 프로그래밍 모드로 진입합니다. (이때 Blue LED 점등)

매크로 프로그래밍 모드 진입 시 Greed LED 백라이트로 표현이 되며, 매크로 프로그래밍이 저장될 키를 선택합니다.

저장될 키를 선택하면 백라이트 LED 가 모두 Off 되며 선택된 키만 Blue LED로 점등되어 매크로 저장되는 키가 이거야 하고 계속해서 알려주며 매크로 프로그래밍 입력 완료 후 Pn 키를 눌러주면 매크로 프로그래밍이 저장된 키가 Red LED로 표현되어 이 키는 매크로가 저장된 키야 하고 확인을 시켜줍니다. 

Fn + R_Ctrl을 눌러 모든 설정을 저장하고 A키를 누르면 입력한 매크로 프로그래밍이 실행됩니다.

 

매크로 키 입력 중에 키 사이사이 Fn + T(15ms) / G(0.1s) / B(0.5s) 딜레이 타임 삽입이 가능하지만 매크로 입력 시 상당히 복잡해지기에 사전에 철저하게 계산된 키 입력이 아니라면 딜레이 타임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Pn키를 이용한 LED 라이팅

PN+4 (LED 모드 1)

LED off / Reactive - 단색 컬러 / Reactive - RGB 컬러 / Ripple  - 단색 컬러 / Ripple - RGB 컬러 / Aurora  - 단색 컬러 / Aurora - RGB 컬러

PN+5 (LED 모드 2) 

단색 컬러 전체 LED / 단색 컬러 Breathing / RGB Wave / RGB Rain Drop 

RGB LED 효과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단색 컬러 모드일 때 Fn + ESC키를 눌러 키보드에 표현되는 컬러 팔레트로 빠르고 직관적인 LED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RGB 효과 기능으로는 Pn + 1(Red) /2(Green) / 3(Blue) 조합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R/G/B는 각 LED Off를 포함 밝기 7 - LED Off - 1 - 2 - 3 - 4 - 5 - 6 단계로 빛의 삼원색 기반으로 표현되며 R/G/B가 모두 최대 밝기일 때 LED는 White LED, 3가지 컬러의 밝기 농도에 따라 다양한 컬러로 표현을 할 수 있지만 눈으로 보고 선택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그밖에는  기능으로는 

Pn + 9 또는 0 : LED 라이팅 매크로 입력, Pn + - 또는 + : 입력된 LED 라이팅 표현  

PN + X = LED Off / PN + C (LED 밝기 +), V (LED 밝기 -) / PN + < (LED 속도 +), > (LED 속도 -)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표현하기 힘든 LED 효과를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타이핑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Mistel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는 자유롭게 분리 및 각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기에 어깨와 손목의 부담을 줄인 상태에서 편안한 키보드 타이핑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MS나 로지텍의 인체공학 키보드같이 고정된 각도가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각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게 훨씬 좋네요.

 

타자 프로그램으로 애국가를 타이핑해 보았습니다.

Mistel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는 한국의 유저들이 선호하는 흡음재나 스태빌라이저 윤활이 되어있지 않기에 타이핑 시 일반적인 기성품에서 들을 수 통울림이 있고요.

 

타자 프로그램의 왼손과 오른손 운지법과 60% 미니 배열 적응을 해야 편안하게 타이핑할 수 있으니 충분히 고민하고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Mistel BAROCCO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유니크한 디자인 Mistel MD600v3 RGB Orca는 손가락 자판 위치를 정확히 숙지해야 하는 운지법, 왼쪽의 B(ㅠ)키 위치 인지, Fn 조합의 F펑션키 사용 등 미니 배열과 자판 배열의 숙지가 어느 정도 완벽해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고정이 아닌 분리형 디자인의 각도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에 장시간 타이핑 시 움츠려있는 어깨의 압박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기존 제품과 차이점이라면 USB-C 단자 적용과 키배열을 선택하는 단축키가 Fn + A키에서 Fn + Tab키로 변경된 거 이외에는 기능적 차이는 크게 없으니 사용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Mistel BAROCCO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 키보드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해외 미스텔 본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Mistel #BAROCCO #MD600v3 #RGB #Orca #컴펙트 #분리형키보드 #스플릿키보드 #인체공학키보드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