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 키캡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11. 19.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몬스타기어에서 판매 중인 닌자87 RGB 퀵스왑 DIY 조립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퀵스왑 소켓이 적용된 닌자87 RGB 퀵스왑 DIY 키보드 특징과 보강판과 기판 사이를 채워주는  차음재를 사용하여 제품의 타이핑 변화를 살펴볼 예정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 스펙 정보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조립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는 기성품 제품과 DIY 제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공용 패키지로 측면에 제품의 스펙을 체크할 수 있는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필자가 리뷰하는 제품은 DIY 제품이기에 하우징 컬러만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DIY 제품은 핫스왑 소켓이 적용된 키보드 기본 베이스를 기본으로 사용자가 추가로 스위치, 키캡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필요한 품목만 잘 선택하여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바닥면 회사 주소, 연락처, 홈페이지 주소 인쇄 모습.

제품은 투명 블리스터 커버, 닌자87 RGB 퀵스왑 DIY 본체, 사용 설명서, 패키지 밀봉용 원형 데드롱 스티커,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USB-C to A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살펴보면....

US 표준 87키 배열 / 스위치 교체가 가능한 핫스왑 지원 / 보강판용 체리 스태빌라이저 / N-Key 지원 / RGB LED 효과 / LED 매크로 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네요.

리뷰를 위해 다양한 제품이 추가로 제공되었는데 먼저 소개해드릴 제품은 PBT 영문 정각 푸팅 블랙 키캡입니다. 

푸딩 키캡은 기본 108키로 구성으로 측면이 반투명 재질 되로 디자인되어 닌자87 RGB와 같이 기판에 부착되는 SMD LED를 사용하는 제품에 사용하시면 LED 효과가 배가되는 블링 블링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키캡이니 참고하시고요.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제품은 키보드에 키감을 좌우하는 스위치와 이번 리뷰에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실리콘 차음재입니다.

먼저 리니어 방식 게이트론 황축 스위치는 키압 50g은 리니어 특유의 구분감이 없으며 흑축과 적축의 중간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한 스위치인데요.

평소에 사용하는 스위치의 키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위치는 무보강용 5핀 베이스로 보강판용 스위치인 3핀 베이스 스위치에 비해 기판에 장착 시 안정감을 줍니다. 

그다음으로는 실리콘 차음재 모습입니다.

차음재는 닌자 87 키보드 전용으로 디자인되어 타사 제품과는 호환이 되지 않으며 실리콘 차음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하우징 분리 - 보강판과 기판을 분리해야 하는 과정을 거치고 역으로 조립하는 순서로 진행하게 되는데 여기서 파손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가 거부될 수 있기에 신중하게 판단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실리콘 차음재 구성으로는 회색 컬러의 실리콘 차음재 이외 검정 컬러의 실리콘 바 2개가 제공되는 이것은 스페이스바 보강판의 공간을 메꾸는 용도로 제공되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특징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 모습입니다.

키보드에는 화이트 컬러의 철재 보강판, 보강판용 체리 스태빌라이저가 사용되었으며 기판은 핫스왑 소캣과 SMD 타입의 LED가 부착되어 납땜 없이 스위치를 꼽아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하우징 바닥면 위/아래에는 미끄럼을 방지하는 패드와 1단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높이조절 다리 끝 부분에는 두툼한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키보드 사용 시 미끄럼을 확실하게 방지해 줍니다.

탈착형으로 디자인된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USB-C 단자를 사용하고 있어 케이블을 탈착하는데 편리함을 주며 USB-C to A 케이블은 패브릭 소재에 전자파 유입을 차단해 주는 페라이트 코어가 적용되었어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는 편이네요.  

 

 

    내부 구조 및 기보강 차음재 장착            

차음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우징 분리가 필요한데 양쪽 높이 조절다리 안쪽에 보이는 나사와 키보드 중앙에 부착된 봉인 스티커 자리에 나사 총 3개의 하우징 체결 나사를 분리해야 합니다.

중앙에 봉인 스티커는 대부분 스티커를 관통해야 나사 제거가 가능하지만 드라이기를 살짝 쐬어주면 사진과 같이 하우징에서 스티커를 떼어내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 스티커를 만진다는 것은 제품의 보증기간이라도 서비스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스티커 제거 후 사용에 문제가 생긴다면 몬스타기어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초심자들에게 조금 어려울 수 있는 키보드 상판 분리는 하판 위/아랫부분에 안 쓰는 신용카드나 하우징 분리 툴을 이용하여 상판과 하판 사이 경계면에 틈을 만들어 갈고리처럼 결속된 상판을 살짝 들어 올려주면 손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하우징 분리 후 보강판에서 보이는 나사를 제거 후 보강판을 뒤집으면 USB-C 단자와 연결된 기판을 보시게 되는데요.

기판과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하고 기판 왼쪽의 나사 한 개를 분리하면 모든 분리 작업이 완료됩니다.

핫스왑 소켓이 사용된 기판 전면과 후면 모습.

기본적인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하우징 상하판 사이에 보강판 - 기판 - 바닥 흡음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차음재를 넣어 재 조립을 진행하겠습니다. 

재조립이 되는 순서.

먼저 보강판 뒷면에 실리콘 차음재를 올려주고 기판을 뒤집어 분해 역순으로 왼쪽 부분에 나사를 채결해 줍니다. 

특히 보강판 나사 채결 시 차음재가 네모난 스위치 홀에 간섭이 없도록 하나하나 점검 및 정리를 한 후에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화룡점정으로 스페이스바 옆에 공간을 실리콘 바로 깔끔하게 마무리해 주세요.

차음재 사용 전후 모습 비교.

 

 

 

    FN 조합 기능  LED 효과         

DIY 제품이다 보니 제품의 기능이 각인된 키캡이 없는 상황으로 사용자가 기능을 숙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매뉴얼에 표기 또는 표기되지 않은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F 펑션 열을 대부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Print Screen (LED 매크로) / Scroll Lock (LED 효과) / Pause (LED 컬러 변경) 그리고 왼쪽 Win / Alt입니다.

먼저 LED 컬러 변경 키를 이용하여 적용되는 컬러를 살펴보면 위 사진과 같이 RGB - 레드 - 오렌지 - 옐로우 - 그린 - 스카이 블루 - 블루 - 퍼플 - 화이트 - LED Off로 순환되는데요.

제품에서 제공하는 19가지 LED 효과에 컬러 변경 기능을 조합하면 원하는 효과 + 원하는 컬러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하네요. 

예전에 경험했던 특정 제품은 특정 효과에서만 컬러 변경이 적용되기도 하는데 제한적인 효과를 지원하는 제품에 비하면 LED 컬러 및 효과 선택이 꽤 자유로운 편입니다.

Fn + 1~3번에 기본으로 저장된 LED 점등 모습인데요. 여기에 LED 매크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Fn + 1 / 2 /3 중 하나 선택 → Fn + Print Screen 키 (매크로 시작) → 모든 LED Off 상태에서 원하는 키를 눌러 LED 점등 → n + Print Screen (매크로 종료)로 LED 매크로 저장이 가능하며 LED 점등 시 키 입력을 반복하여 원하는 컬러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키 입력 순서는 레드 - 오렌지 - 옐로우 - 그린 - 스카이 블루 - 블루 - 퍼플 - 화이트 순으로 순환됩니다.

이런 느낌? 8가지 컬러 중 화이트 컬러로 표현하려면 8번을 눌러야 합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조금 독특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동그라미로 표현되는 LED 인디케이터는 Caps Lock / Win 잠금 상태를 알려주며 Scroll Lock 키 작동은 해당 키 LED가 화이트로 표현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기능으로.....

첫 번째로 Fn+ESC로 작동했던 초기화 기능이 Fn+L_Alt+Space Bar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위의 조합 키를 7초 이상 누르면 초기화되며 이때 LED 매크로 설정값이 모두 지워지게 되니 초기화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L_Alt, L_Win키 스왑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Fn+L_Alt 키를 누르면 L_Win키가 L_Alt키로 변경이 되고 L_Alt 키는 L_Win키로 사용되기에 다시 원상 복구를 하려면 위치가 변경된 Fn+L_Win를 눌러야 되는데요.

특히 초기화 진행 시 키 스왑 전에는 Fn+L_Alt+Space Bar를 눌렀다면 키 스왑 후에는 Fn+L_Win+Space Bar로 변경된 키 기준으로 사용해하니 충분히 인지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9가지의 다양한 LED 효과와 LED 매크로 기능에 대한 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차음재 유무에 따른 타이핑 소음 비교    

손가락에 상처가 심해 라텍스 장갑을 끼고 촬영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일반적인 키보드들은 보강판과 기판 사이가 비어있는 상태로 출시하는데 이 경우 키보드 내부의 울림이 있게 되어 스위치와 하우징 내부의 울림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들어 몇몇 브랜드에서 차음재(가스킷)이라는 이름으로 공간을 매꿔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차음재(가스킷)를 사용하면 내부의 소음을 차단하는 효과가 좋아 타이핑 시 단단한 키감과 여기에 스위치 윤활이 더해지만 정갈하면 안정된 기계식 키보드로 변신하게 됩니다.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차음재를 사용하여 타이핑을 해보면 확신이 하우징의 소음이 줄고 단단한 키감을 느낄 수 있으며 스위치 자체 소음만 느껴지는데 오픈된 공간에서 영상작업을 해서 그런지 실제로 느끼는 점이 영상에서는 잘 표현이 안되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DIY 컨셉에 맞는 다양한 옵션 선택, 화려한 LED 효과를 지원하는 몬스타기어 닌자87 RGB 퀵스왑 DIY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기성품이 아니라 그런지 제품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설명이 누락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커스텀 키보드로 구성으론 괜찮은 편인데요.

 

DIY 제품답게 사용자의 스위치 윤활과 차음재 사용 등 튜닝 요소가 가미되면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에서 느낄 수 없는  나만의 커스텀 키보드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커스텀 키보드 입문자분들께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몬스타기어 #닌자87 #기계식키보드 #기보강차음재 #커스텀키보드 #실리콘가스킷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