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마우스 | 패드 | 번지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1. 20.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스웨덴의 게이밍 기어 브랜드인 Xtrfy에서 선보인 MZ1 게이밍 마우스는 경험 많은 세계 최고의 마우스 전문가 Rocket Jump Ninja (로점닌)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인데요.

지금까지 필자가 경험한 전문가들과 협업으로 탄생한 마우스들은 대부분 전문가 특유의 고집이 반영되기에 대중적이지 않은 면들이 더러 있기도 하지만 그들의 성향이 반영된 제품이기에 독특한 점이 있는데 Xtrfy의 MZ1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패키지 & 스펙 정보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 패키지에는 제품의 모습과 모델명 그리고 울트라 라이트 게이밍 마우스라는 표현으로 가벼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스웨덴으로 알고 있는 디자인을 오스트리아로 되어있더군요. 그 외에는 RGB LED 및 XtrfyEZcord Pro 일명 파라코드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마우스 사이즈 제원과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센서 : Pixart 3389 / 메인 버튼 : Kailh GM 8.0 스위치 (Operating force: 65±10gf, 8천만 회 수명) / DPI 400~16000 지원 / 크기 길이 111mm X 폭 58.5mm X  높이 36.5mm / 무게 : 56g / 케이블 길이 : 1.8m / 품질보증기간 : 1년 보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Rocket Jump Ninja (로점닌)의 양력과 같은 설명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제품은 브로슈어 형태의 사용 설명서, 감사 카드, 여분의 PTFE 피트, Xtrfy 스티커 마우스 본체로 구성되어 있고요.

여분의 피트에서는 마우스 위/아래 그리고 중앙 센서 부분에 부착이 가능한 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본체에는 중앙 센서 부분의 피트가 없다는...

 

 

    제품 살펴보기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는 반투명 소재가 사용된 길이 111mm X 폭 58.5mm X  높이 36.5mm의 대칭형 마우스인데요.

절개형 버튼과 타공이 적용되어 전체적인 무게를 줄인 56g의 무게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대형 피트를 사용하는 요즘 트렌드와 다르게 마우스 앞쪽과 뒤쪽에 PTFE 피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마우스 슬라이딩 여부에 따라 여분으로 제공하는 피트 중 센서 주변에 부착 가능한 피트를 부착하면 좋습니다.

보통 마우스 피트가 작으면 마우스패드와 접촉 면적이 적어 슬라이딩이 강한 편이기에 경량형 마우스의 경우 슬라이딩을 줄이는 방법으로 피트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지만 MZ1는 센서 부분에 피트를 추가해도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기존에 경험했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는 하드웨어 방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센서 옆부분에 CPI 변경, 뒤쪽의 4단계 셀렉트 스위치로 RGB LED 효과 / PR(폴링레이트) / LOD 높이 조절 / F11 기능 설정을 지원하며 관련 내용은 "제품 특징" 섹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는 손크기에 따라 큰 손에는 핑거 그립, 작은 손에는 클로우/핑거 그립에 최적화된 느낌이며 전체적으로 짧은 길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우스 뒤쪽으로 살짝 높고 마우스 버튼 부분을 낮게 디자인하여 편안한 인체공학 디자인이 느낌을 줍니다. 

아무래도 FPS 게임 매니아가 마우스 제작에 관여해서 그런지 그런 특징이 잘 반영된 거 같네요. 

마우스 휠 스크롤 뒤쪽의 버튼은 다양한 설정을 담당하는 버튼으로 바닥면에 4가지 셀렉트 스위치 선택에 따라 상단의 버튼과 좌우 버튼 및 사이드 버튼 조합으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방식이 아니기에 버튼 조작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숙지해야 하니 설명서를 잘 보관하는 게 좋으며 설명서가 없으시다면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는 버튼 아랫부분에 LED 효과를 보여주는 디퓨저 라인이 적용되어 버튼 부분과 몸체 내부의 LED가 반투명 하우징을 투과하여 화려한 효과를 보여주는 게 매력이며 전면의 케이블 몰딩은 마우스를 바닥면에 놓았을 때 케이블 쓸림이 없게 살짝 위로 향하는 디자인으로 유선 마우스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의 케이블 쓸림 고충을 잘 반영한 거 같습니다.

우리가 보통 파라코드로 불리는 케이블이 적용된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는 자체적으로 XtrfyEZcord Pro 라 칭하고 있으며 케이블 끝부분에는 전자파 유입을 차단하는 페라이트 코어와 금도금 USB 단자를 사용하였네요.

 

 

    제품 특징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 방식의 제품이기에 관련 조작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RGB 효과

셀렉트 스위치를 RGB로 위치 후 마우스 상단 버튼과 왼쪽, 오른쪽, 사이드 버튼 조합으로 RGB LED 효과 설정이 가능한데요.

▷ LED 효과 속도 설정 (상단 버튼 + 마우스 왼쪽 버튼) :

느리게~빠르게 순환으로 표현되기에 LED  반응을 잘 살펴보시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LED 효과 변경 설정 (상단 버튼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

RGB 컬러 회전 점멸 - 단색 컬러 점멸(숨쉬기) - 단색 컬러 고정 - RGB 스펙트럼 - 단색 컬러 회전 - RGB 컬러 회전 점멸 2 - 버튼 클릭 반응 - LED Off 등 7가지 LED 효과를 지원하며 단색 컬러인 경우 컬러 변경 버튼을 누르면 옐로우 - 스카이 블루 - 퍼플 - 레드 - 그린 - 블루 - 화이트 순으로 컬러 변경이 가능합니다.

 

▷ LED 밝기 설정 ( 상단 버튼 + 사이드 버튼 )

앞쪽 사이드 버튼 (밝기 +), 뒤쪽 사이드 버튼 (밝기 - )로 조절이 가능하며 가급적 단일 컬러 효과에서 설정하는 게 좋더군요.

 

▶ PR (폴링 레이트)

셀렉트 스위치를 PR에 위치 후 마우스 상단에 버튼을 누르면 125Hz(레드), 500Hz(그린), 1000Hz(블루)로 선택이 가능하며 폴링 레이트 선택 LED 가 3회 점멸로 현재 폴링 레이트를 알려줍니다.

 

▶ L.O.D (Lift-Off Distance)

L.O.D 설정은 상단 버튼을 눌러 표현되는 LED로 구분이 가능하며 1mm (레드), 2.5mm (그린)으로 표현됩니다.

 

▶ F11

보통의 키보드 사용 시 F11 브라우저 전체 화면으로 띄우는 기능을 지원하지만, 사용하는 키보드가 매크로 또는 키맵핑 기능을 지원하는 키보드의 경우 F11에 특정 기능을 부여하여 마우스 상단 버튼으로 그 기능을 호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매크로 기반의 키보드가 이니라면 조금 의미가 없을 수 있겠네요.

 

▶ CPI 

CPI는 총 8단계로

400(레드) - 800(옐로우) - 1200(오렌지) - 1600(블루) - 3200(퍼플) - 4000(스카이 블루) - 7200(그린) - 16000(화이트)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센서가 가진 최대 성능을 모두 지원하려고 하다 보니 CPI 단계가 너무 많은 게 특징입니다. 

이거는 전부 기억하기 힘드나 사용자가 원하는 CPI 값의 컬러를 기억하여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아 보이네요.

 

사진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영상으로 준비했는데요.  위의 설명을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 디바운스 타임 

메인 마우스 버튼 (왼쪽/오른쪽)과 사이드 버튼 총 4개의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눌러 변경 가능한 디바운스 타임은 2ms (레드), 4ms (블루), 8ms (그린), 12ms (퍼플) 순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기본 값은 4ms (블루)입니다.

 

    마우스 그립 & 사용 느낌          

필자의 손은 F 펑션열 기준 한 뼘으로 F11, 중지 기준 F10 절반의 크기로 큰 편에 속하며 마우스 그립 시 핑거 그립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그립이다 보니 조금 적응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초경량 마우스답게 FPS 게임 플레이 시 빠른 이동으로 반응력이 좋은 편이며 손이 건조해서 그런지 반투명 재질이 갖고 있는 미끄러움에 마우스 버튼을 같은 자리를 클릭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우스 버튼 디자인은 낮아서 좋긴는 한데 Kailh GM 8.0 스위치 클릭압이 조금 높은 편이기에 마우스를 그립 한 상태에서 한 곳을 기준으로 연속적으로 클릭을 하는 경우 커서가 고정되지 않고 움직이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고정하는 팜 그립 또는 클로우 그립의 경우 힘을 주어 마우스를 고정한 상태에서 연속을 클릭 시 커서가 고정되어 눌리는 반면에 핑거 그립으로 연속 클릭 시 마우스 버튼의 클릭압으로 인하여 마우스가 흔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무게 및 작은 디자인 그리고 클릭압으로 인하여 그립 상태에 따라 마우스 포인트의 안정성이 다를 수 있는 부분은 참고하셔야 할 부분이고요. 

 

가벼운 무게와 슬라이딩 강한 PTFE 피트가 사용되었기에 제품의 특정을 잘 파악하고 손과 손목의 힘 조절 밸런스를 조절하여 사용하시면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게임과 마우스 전문가의 로점닌의 성향이 반영된 마우스이기에 디자인이 대중적이지 못하지만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의 마우스이기에 핑거 그립을 사용하시면서 가벼운 마우스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제품의 강점이라면 반투명 하우징을 통한 화려한 LED 효과와 하드웨어 설정을 지원하는 부분이지만, 하드웨어 세팅으로 기능으로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을 감안하셔야 할 거 같네요. 

 

이상으로 FPS 게임이 특화된 Xtrfy 엑스트리파이 MZ1 게이밍 마우스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Xtrfy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엑스트리파이 공식 홈페이지 링크 : https://xtrfy.kr/

 

엑스트리파이 Xtrfy

Designed in Sweden. Xtrfy는 전 세계의 프로게이머와 협력하여 최고 수준의 게이밍 기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Xtrfy의 4세대 라인업은 프로급 성능, 타협없는 품질, 아티스트 협업 디자인을 통해 게이밍

xtrfy.kr

 

#지티기어 #GTGEAR #엑스트리파이 #Xtrfy #게이밍마우스 #유선마우스 #게임마우스 #배그마우스 #롤마우스 #서든마우스 #FPS마우스 #로점닌마우스 #초경량마우스 #가벼운마우스 #특별한마우스 #경량마우스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