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케이스 | 쿨링팬 | 튜닝

RAZER 쿨러/컨트롤러 컴포넌트 체험기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6. 21.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HANBO 크로마 360 (수냉쿨러), Kunai 크로마 140mm 쿨링팬 3팩, PWM 팬 컨트롤러, ARGB 컨트롤러 세트로 구성된 레이저 Synapse 연동이 가능한 컴포넌트 세트입니다.

 

지금까지 수냉쿨러 따로, 쿨링팬 따로, 컨트롤러 따로 리뷰를 해보았지만 한 가지 브랜드 제품을 풀 세트로  리뷰해 본 적이 없었는데 리뷰로 살펴보겠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컴포넌트 세트 제품명. 

▶ RAZER Hanbo Chroma RGB AIO Liquid Cooler RGB 크로마 수냉쿨러(360MM)
 RAZER Kunai Chroma 140MM 3 Fans 쿠나이 크로마 140mm 3팬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 크로마 RGB 컨트롤러
 RAZER PWM PC Fan Controller PWM PC 팬 컨트롤러


리뷰~ Start !!

 

 

    RAZER Hanbo Chroma RGB AIO Liquid Cooler RGB 크로마 수냉쿨러(360MM)                  

아세텍 7세대 펌프가 사용된 RAZER Hanbo Chroma 360mm 제품은 120mm 쿨링팬 3개가 사용되는 360mm 일체형 수냉쿨러로 레이저 Synapse 연동이 가능한 제품인데요.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회전이 가능한 펌프 캡, 주소 지정이 가능한 18개 LED 사용,  120mm 쿨링팬 3개 사용, 최대 2,200 rpm, 최대 35dBA 소음,  60,000 시간 수명, 펌프 800~2800 rpm, 400mm 나일론 슬리브 튜브, 구리 베이스 워터블록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의 사이즈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패키지를 개봉하면서 제품의 구성품 정보와 튼튼하게 포장된 내부 포장 모습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최근까지 리뷰해 보았던 수냉쿨러 중에 내부 포장 가장 완벽한 느낌이라 맘에 들더라고요. 

큼지막한 종이로 표현되는 장착 방법에 대한 안내는 이미지를 이용한 직관적인 조립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처음 조립하시는 분들도 쉽게 이해될 수 있어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394mm 라디에이터와 유연한 400mm 길이의 워터호수로 디자인된 RAZER Hanbo Chroma RGB AIO Liquid Cooler RGB 크로마 수냉쿨러(360MM)는 Kunai 크로마 120mm 쿨링팬 3개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AMD 브라켓,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브라켓 그리고 조립 관련 나사 및 스탠드오프를 제공하고 있어 AMD AM4 소켓과 인텔의 최신  LGA 1700 소켓까지 조립이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베이스의 라디에이터 모습과 측면에 각인된 RAZER 로고 모습.

보통의 제품과 다르게 입수부와 출수부가 살짝 얇게 노출되는 느낌이며 연결된 워터호수는 유연한 느낌으로 조립 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워터호수가 용수처럼 빳빳한 경우 라디에이터 위치 잡을 때 호수의 탄력 때문에 불편하거든요.

좌우로 유연하게 움직이는 엘보우 피팅 모습.

열전도율이 좋은 구리 베이스와 수냉쿨러 케이블류를 탈착형으로 연결하게 디자인된 워터블록 소켓 모습.

화면상에 왼쪽이 쿨링팬/ARGB 커넥터/CPU 팬 커넥터 등을 연결하는 소켓, USB-C 타입 소켓은 전원이 공급되는 부분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워터블록의 상단은 LED 투과가 가능한 캡 디자인으로 자석을 이용한 고정이 가능하여 워터블럭 장착에 따라 캡을 회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워터블럭 펌프 캡을 분리해 보면 반투명으로 LED 확산이 되는 워터블럭 상단에 로고와 원형으로 표현되는 헤일로 디자인의 펌프 캡을 통해 LED 표현이 되며  45도 각도로 회전 및 자석을 이용한 고정이 되기에 간편하게 분리와 결합이 가능합니다.

AMD와 인텔 CPU 사용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CPU 브라켓은 위의 사진과 같이 보이는 ㄱ역자 형태로 돌기가 있어 워터블록 하단의 숨겨질 때까지 비틀면 고정이 되며 반대로 오픈되어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사진상의 왼쪽 잠김, 오른쪽 풀림 모습.

Kunai 크로마 120mm 쿨링팬은 500~2,200 rpm에 15~35dBA 소음으로 작동하며 유압식(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8개의 주소 지정이 가능한  Addressable RGB를 지원하며 쿨링팬 프레임 부분의 원형의 헤일로 디자인으로 LED를 발산하는데 쿨링팬 앞/뒷면에 동시에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쿨링팬을 고정하는 스크류 홀은 앞뒷면에 실리콘 소재의 진동방지 댐퍼가 사용돼 쿨링팬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해주고 있고요.

쿨링팬과 라디에이터를 고정하는 긴 스크류는 육각 너트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전용 랜치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과 육각 너트의 길이가 짧은 편이라 라디에이터에 직접 연결하는 용도로 적합하며 케이스 샤시를 중앙에 두고 샌드위치로 장착하는 방식은 가급적 추천드리지 않네요.

워터블록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구성은 CPU 팬 커넥터는 3핀, +5V ARGB 커넥터 3핀, 라디에이터 장착 쿨링팬 4핀 소켓 브리지 방식으로 3개 연결 그리고 SATA 전원 커넥터 등이 하나로 구성된 커넥터와 USB-C to USB 2.0 9핀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조립 시 관련 부분은 언급하겠지만 워터블록의 +5V RGB 커넥터는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소켓 형태가 아닌 3핀 커넥터 형태로 메인보드에 연결이 불가능하기에 라디에이터에 장착되는 120mm 쿨링팬의 ARGB 커넥터를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하여 워터블럭의 ARGB 3핀 커넥터와 연결해야 하며 이후 워터블록과 메인보드에 연결되는 USB 2.0를 통해 Synapse를 통해 제어되는 구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AZER Kunai Chroma 140MM 3 Fans 쿠나이 크로마 140mm 3팬        

Kunai 크로마 140mm 쿨링팬 3팩은 500~1,600 rpm에 15~30dBA 소음으로 작동하며 유압식(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하며 120mm 쿨링팬 제품보다 최대 rpm이 조금 낮지만 사이즈가 큰 만큼 높은 풍압을 제공합니다. 

패키지를 개봉 시 마주하게 되는 쿨링팬은 각 잡힌 포장으로 깔끔함을 보여줍니다. 

140mm 쿨링팬 3팩 모습. 

쿨링팬 고정용으로 제공되는 스크류 나사와 실리콘 고정 클립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mm 쿨링팬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22개의 Addressable RGB로 구성된 ARGB LED 라이팅은 쿨링팬 프레임을 통해서 앞뒤로 발산하며 쿨링팬 고정 홀에는 샤시에 진동 전달을 차단해 주는 실리콘 댐퍼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댐퍼 모습.

쿨링팬의 연결 커넥터는 다른 제품과 다르게 쿨링팬에서 길게 나오는 3개의 전선으로 분리되어 ARGB 암수 커넥터 및 PWM 4핀 커넥터로 구분되는데 보통 2개의 전선으로 ARGB 커넥터의 경우 브릿지 방식으로 출시되는 게 일반적인데 독립적인 케이블로 구성된 건 Razer Kunai 쿨러가 처음인 거 같네요.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 크로마 RGB 컨트롤러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 크로마 RGB 컨트롤러 패키지는 RGB 컨트롤러와 전원 및 USB 2.0 연결 케이블, 사용 설명서, 컨트롤러 부착용 양면테이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 인쇄 모습.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은 컨트롤러 좌우로 총 6개의 Addressable RGB 헤더를 통해 포트당 80개의 LED 지원으로 총 최대 240개 LED를 지원하여 쿨링팬, CPU 쿨러,  LED 스트랩 등 +5V 3핀 ARGB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레이저 Synapse 3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통합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이죠.

특히 컨트롤도 하부에는 SSD 브라켓에 장착이 가능한 고정홀을 제공하고 있어 케이스 샤시에 장착이 가능하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컨트롤러는 MicroUSB 단자 to USB 2.0 9핀 커넥터, IDE 4핀 to 전원 커넥터로 연결하는 구성이니 사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AZER PWM PC Fan Controller PWM PC 팬 컨트롤러   

RAZER PWM PC Fan Controller PWM PC 팬 컨트롤러는 팬 컨트롤러 본체와 사용 설명서 SATA 전원 케이블 및 USB 2.0연결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 인쇄 모습.

RAZER 로고 모양이 인쇄된 컨트롤러는 좌우 사이드의 4개의 PWM 4핀 커넥터 지원으로 총 8개의 쿨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팬 컨트롤러는 SATA 전원과 USB 2.0 9핀 커넥터로 연결하는 구조이며 컨트롤러 하부에는 고무자석이 내장되어 철제 케이스 샤시에 고정이 가능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컨트롤로 하부의 고무자석 모습.

 

 

    시스템 조립   

레이저 컴포넌트 제품을 아래의 테스트 시스템에 조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CPU : AMD 라이젠 5-4세대 5600X (버미어)
▷ M/B : ASUS TUF Gaming B550-PRO 메인보드
▷ RAM : G.SKILL DDR4 16G 25600 CL14 Flare X (8Gx2) AMD 전용
▷ VGA : XFX 라데온 RX 6600 XT MERC 308 BLACK D6 8GB
▷ 케이스 : 앱코 수트마스터 V2000 베놈 ARGB 미들타워 케이스 블랙

먼저 AMD 기본 백 플레이트에 AMD AM4 용 스탠드오프를 세워주고요.  

케이스 메인보드를 조립 후 워터블록에 AMD 브라켓을 장착 후 결합해 줍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케이스 상단에 3열 수냉 장착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인데 케이스에 장착이 불가능하여  케이스 전면 샤시에 샌드위치 방식으로 수냉쿨러 조립해 보았습니다.

짧은 고정 나사로 인하여 장착이 조금 어려울 수 있었습니다.  

케이스 전면에 기본 쿨러를 제거하고 라디에이터와 Kunai 크로마 120mm 쿨러를 샌드위치 형태로 장착 모습. 

케이스 안쪽에 장착된 라디에이터 모습.

수냉쿨러 장착 시 장착 나사가 짧은 점을 감안하면 샤시를 샌드위치로 하는 전면 장착보다 상단 조립하는 HANBO 크로마 360 (수냉쿨러) 장착을 권장해 드립니다. 

HANBO 크로마 360 (수냉쿨러)에서 좋은 점이라면 CPU 브라켓 장착 후 나사를 이용한 고정 방식과 유연한 워터 호수로 힘을 들이지 않고 편안하게 조립할 정도로 수월했다는 점이네요.

보통 케이스 조립 시 쿨러를 Full로 장착하는 경우 케이블 정리가 힘들듯이 ARGB 컨트롤러와 팬 컨트롤러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케이블 정리에 신경이 쓰이는 만큼 고생하시게 되니 여유를 가지고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워터블록에 연결한 케이블 중 ARGB 케이블 모습 (왼쪽), 쿨링팬의 ARGB 케이블을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을 하다 보면 맨 마지막에 3핀 형태의 커넥터(오른쪽)가 남게 되는데요.

HANBO 크로마 360 (수냉쿨러)의 조립 시 워터블록 → 라디에이터 ARGB 쿨러로 연결하는 형태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위의 모든 구성인 컴포넌트 세트로 세팅하는 경우 USB 2.0 9핀 커넥터가 3개가 필요한데요.

 

보통의 메인보드는 2개의 USB 2.0 9핀 커넥터를 제공하기에 부족한 USB 2.0 소켓을 위해 사진과 같은 허브를 구입하시면 좀 더 편리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RAZER Synapse  

RAZER Synapse 프로그램 설치 후 상단의 악세사리를 선택하면 설치된 장치 리스트를 확인이 가능하며 아래 보이는 대시보드 화면에서도 선택하여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합니다.

순서대로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 크로마 RGB 컨트롤러 내용을 살펴보면...

팬 또는 LED 스트랩을 선택 후 LED 개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메뉴 오른쪽의 "D"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동으로 감지된 LED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ZER Synaps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후면과 상단 140mm 쿨링팬과 전면의 120mm 쿨링팬을 통일된 LED 효과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쿨링팬이 양면으로 은은하게 LED 효과를 발산하여 분위기 있는 연출이 가능했네요.

조명 항목에서는 LED 밝기와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 효과를 보여주는 신속 효과와 크로마 스튜디오를 이용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고급효과 그리고 RAZER Synapse를 통해 다른 크로마 장치의 LED 효과를 통일할 수 있습니다.

RAZER PWM PC Fan Controller PWM PC 팬 컨트롤러의 경우 개별 컨트롤 또는 연결 설정으로 전체 컨트롤이 가능하며 고급 모드에서는 곡선 그래프를 통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ARGB 컨트롤러와 팬 컨트롤러가 좋은 점은 연결된 커넥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알려준다는 점인데 제품을 연결할 때 케이스의 구조에 따라 구역을 나눠서 연결을 해두면 관리하기 편할 거 같네요.

RAZER Hanbo Chroma RGB AIO Liquid Cooler RGB 크로마 수냉쿨러(360MM) 연결 시 보여주는 정보입니다.

CPU 온도와 팬 속도, 펌프 속도, 냉각수 온도, GPU 온도까지 모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쿨링팬과 워터펌프를 각각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강점이네요.

 

 

    쿨링 성능  

AIDA64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로 연속적인 부하로 CPU를 갈궈 온도 체크를 하였고요. 이때 쿨링팬의 모드를 조용함/보통/성능/고급으로 변경하여 체크해 보았습니다.

 

▶ Stress CPU

AIDA64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 중에 Stress CPU를 실행하여 3분 단위로 온도와 rpm 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rpm 변화를 통해 69~61도 사의 CPU 온도, 33.9~ 30.3도 냉각 수 온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일반적인 웹서핑같이 부하가 적은 작업에서는 보통 모드가 가장 무난해 보이네요. 

 

▶ Stress CPU

AIDA64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 중에 Stress FPU는 부동소수점 연산이 추가되어 CPU 온도를 극한으로 테스트하게 되는데요.  이번의 경우도 3분 단위로 온도와 rpm 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Stress FPU의 경우 조용함에서는 온도가 93.8도까지 올라가지만 이후 모드 변경 시 79.3~74.4도  CPU 온도, 34.8~31.5도 냉각수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3D 게임과 같이 GPU와 CPU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염두한 테스트이기에 성능 모드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케이스를 책상 옆에 놓고 테스트해서 잘 들렸는지 모르겠지만 쿨링 모드 조용함 < 보통 < 성능 < 고급 순으로 속도가 올라갈 때 고주파 소음도 올라가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시스템 구성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으니 구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RAZER 쿨러/컨트롤러 컴포넌트에 대하여 체험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한 가지 브랜드로 Full 구성 시 좋은 점이라면 RAZER Synaps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합적인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이며 각 제품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면....

▶ RAZER Hanbo Chroma RGB AIO Liquid Cooler RGB 크로마 수냉쿨러(360MM)
장점 > 워터블록 조립 편리성, 회전이 가능한 워터블록 캡 디자인, 유연한 워터호수
단점 > 육각 렌치를 이용한 조립 방법, 케이스 샤시의 샌드위치 방식으로 조립하기엔 조금 짧은 나사 길이, 워터블록 작동 시 고주파 노이즈 발생, 가격 대비 2년의 짧은 보증기간 , 누수 보상 지원 없음.

 

 RAZER Kunai Chroma 140MM 3 Fans 쿠나이 크로마 140mm 3팬 
장점> 조립의 편리성, 
단점> 3개 케이블로 구성으로 케이스에 따라 케이블 정리가 불편할 수 있음.

 

 RAZER Chroma Addressable RGB Controller 크로마 RGB 컨트롤러
장점> 조립의 편리성, 브랜드에 상관없는 ARGB 컨트롤
단점>  케이스 샤시 뒤쪽에 공간을 차지할 수 있음. 

 

 RAZER PWM PC Fan Controller PWM PC 팬 컨트롤러
장점> 조립의 편리성, 브랜드에 상관없는 PWM 팬 컨트롤
단점>  케이스 샤시 뒤쪽에 공간을 차지할 수 있음. 

 

RAZER Hanbo Chroma 수냉 쿨러의 경우 가격 대비 짧은 2년의 보증기간, 누수에 따른 보상이 없어 아쉬움 있기에 충분히 고민하시고 구입하셔야 할 거 같고요. 그 외 컨트롤러 기능은 꽤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가급적 ARGB 라이팅으로 시스템을 꾸미는 경우 ARGB 라이팅의 색감이 중요하기에 가급적 한 가지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RAZER 쿨러/컨트롤러 컴포넌트 풀 세트로 구성하신다면  시스템 전체를 동일한 색감으로 꾸미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Razer 공식 수입사인 웨이코스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레이저 #Razer #Hanbo #360수냉쿨러 #Kunai140쿨링팬 #Chroma #RGB컨트롤러 #PWM컨트롤러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