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케이스 | 쿨링팬 | 튜닝

ARCTIC MX-6 써멀 구리스 & TP-3 써멀 패드

by 뚜비뚜비뚜뚜바 2022. 11. 30.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아틱(ARCTIC)에서 새롭게 출시한 MX-6 써멀 구리스와 써멀 패드입니다.

 

MX-5의 유분 분리 이슈로 빠르게 단종이 된 이후 차기 모델에 대한 소문을 접하고 기대를 했는데 MX-6는 정말 괜찮게 나온 거 같네요.

 

리뷰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ARCTIC MX-6 써멀 구리스                        

먼저 ARCTIC MX-6 써멀 구리스 패키지에는 주사기 타입의 제품 이미지와 모델명 MX-6 그리고 용량 4g 표기를 확인할 수 있고요.

그린 패키지답게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설명서 대신 QR코드를 이용한 유튜브 영상으로 대신하고 있지만 써멀 구리스 도포에 대한 내용이기에 컴퓨터 조립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패슈 하셔도 될 거 같네요.

4g 용량이 주사기에는 기본적으로 MX-6 관련 라벨이 부착되어 있으며 주사기 뒤쪽에 타공 형태를 통해 써멀 구리스 잔량 확인이 가능하게 디자인되었네요.

4g 용량은 최소 4회 이상 사용이 가능한 용량이기에 개인 유저가 사용 시 최소 1년 정도는 너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ARCTIC TP-3 써멀 패드   

ARCTIC TP3 써멀 패드 패키지는 소프트한 경도임에도 압축 특성이 뛰어나 열전도성이 좋은 편으로 M.2 SSD, 그래픽카드 전원부, 메인보드 전원부 등의 써멀 패드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리뷰로 소개하는 제품은 100x100 사즈에 1mm 두께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에 써멀 패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틱의 신제품인 TP-3를 선택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아틱의 신제품은 정품 인증 QR코드 부분을 절반을 가리고 있는데 스티커를 오픈하여 정품 등록이 가능하게 디자인되어 있지만 한국의 정식 수입업체인 와이피게이밍기어에서 구입한다면 가품에 대한 문제는 없을 거 같네요.

패키지와 써멀패드 모습.

TP-3 써멀패드의 경우 앞에는 얇은 비닐, 두꺼운 비닐로 써멀 패드를 보호하고 있어 비닐을 모두 제거 시 제단하기 어려움이 있으니 비닐이 덮여있는 상태에서 필요한 사이즈만큼 제단 후 비닐을 제거하고 사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활용도가 좋은 1mm 두께 제품이지만 압착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제품에 활용이 가능할 거 같네요.

 

 

     ARCTIC MX-6 써멀 구리스 사용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MX-5 정보가 없어져 아틱 사이트와 판매처의 상세 설명을 참고로 도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스펙 정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점성인데 기존의 점성 수치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라 이거 오타 아냐?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실제 사용해 보니 엄청나네요.

현재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수랭 쿨러 테스트 중이라 아틱 MX-6 써멀 구리스를 도포하여 테스트해 보았는데요.

써멀 구리스를 주사기로 짜고 스크래퍼로 펴서 도포를 했는데 점성이 엄청났습니다.  이 정도면 그냥 찰흙이라고 해도 될 거 같다는...

스크래퍼로 얇게 편다고 이렇게 저렇게 해봤지만 진득한 점성은 어떻게 해결할 수 없더라고요. 써멀구리스를 사용할 때는 적은 양을 도포하면서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신다면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시스템 조립 후 AIDA64 - Sytem Stability test를 이용하여 부동소수점까지 끌어모아 테스트를 하는 Stress FPU 테스트를 5분간 진행해 보았습니다.

5분 42초가 되는 시점의 온도는 70도를 보여주며 동일 조건의 타사 써멀 구리스를 재도포하여 테스트 시 약 71도 정도로 1도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환경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성능이 좋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테스트 시스템 모습.  워터 블록의 온도는 냉각수 온도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ARCTIC MX-6 써멀 구리스 & TP-3 써멀 패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써멀 패드보다 써멀 구리스에 포커스를 맞추어 진행이 되는데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쿨링의 진심인 회사답게 이번에는 정말 제품이 잘 나온 거 같습니다.

 

제발 품질관리 및 카피 제품 없이 오랫동안 롱런하기 기원하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와이피씨엔씨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판매처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ypgaminggear/products/7532248337

 

ARCTIC MX-6 4G 서멀구리스 방열 서멀컴파운드 : 와이피게이밍기어

[와이피게이밍기어] XRAY-PAD&오딘게이밍&zezzio&SKYPAD&엔드게임기어 공식유통사

smartstore.naver.com

 

#ARCTIC #MX6 #아틱 #써멀구리스 #TP3 #써멀패드 #와이피씨엔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