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포터블 빔프로젝터인 BenQ GV11입니다.
BenQ GV11는 200 안시 루멘 밝기의 DLP 포터블 빔프로젝터로 480p (854 x 480 pixels) 해상도와 3,000mAh 배터리 내장으로 약 2.5 시간 재생을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TV 내장과 빠른 미러링 지원, 외부 HDMI, USB-A, 블루투스 연결, 오토 수직 키스톤 등 편리한 기능이 탑재된 빔프로젝터로 BenQ GV 시리즈 중 저렴하게 출시된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BenQ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 패키지는 제품의 귀여운 모습과 제품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GV11 본체와 받침대가 결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패키지에 인쇄된 제품 특징 내용을 살펴보면...
135도 회전, 작은 작도 소음, 5W 스피커, 0.5m 낙하 보호, USB-A 포트, 130분 재생, 외부 HDMI 입력 지원, 오토 수직 키스톤, 무선 미러링,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지원 등 확인할 수 있네요.
오링 커버로 겉 패키지를 제거하고 무지 박스 패키지를 오픈하면 마주하게 되는 포장 모습에서는 도시락 가방 느낌의 패키지의 패키지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와 전원 아답터, 리모컨이 수납되는 꽤 실용적으로 디자인되어 휴대하기 좋은 편입니다.
< 제품은 이미 여려 리뷰어를 거쳐 제 손에 도착한 상황이라 최초 포장 모습은 아니니 참고해 주세요.
글로벌 브랜드답게 KR, EU, UK 플러그를 제공하는데요.
KR 플러그는 굵고 EU 플러그는 얇은 편이니 외형상 비슷하지만 굵기의 차이를 참고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 살펴보기
제품 스펙정보를 살펴보면...
DLP 칩을 이용하는 프로젝터로 WVGA(854x480) 즈 해상도, 200 안시 루멘, 100,000:1 명암비, 투사 크기 최대 100인치, 오토 수직 키스톤 지원, 3,000mAh 내장 배터리, 배터리 재생시간: 130분, / 크기 114x140x150mm, 무게: 0.97kg
그밖에 안드로이드 TV 운영체제 내장, 무선 미러링, HDMI, USB 입력, 헤드폰 단자,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을 지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프로젝터 렌즈와 BenQ 로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상단에는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전원 버튼과 볼륨 및 블루투스 연결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 OS가 내장된 제품이기에 빔 프로젝터의 디테일한 조작은 리모컨을 활용하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제품의 외부 조작은 심플한 편으로 왼편에 수동 포커싱 다이얼 오른쪽에는 전원 소켓, HDMI 단자, USB-A 단자, 스테레오 OUT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른편의 입력 단자 모습.
나름 중요한 BenQ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와 받침대 구조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받침대 끝부분에 위치한 구슬 같은 돌기가 프로젝터 본체 측면에 원형으로 파인 가이드 부분에 결합되면서 고정되는 구조인데요.
딸깍하고 고정이 되면 돌기와 본체의 홈이 결합된 이후에는 0~90 각도 조절이 가능하여 전면 투사 및 천장 투사가 가능해집니다.
거의 무한정이라 할 수 있을 만큼 회전이 가능하며 오토 수직 키스톤 보정 기능을 활성화하면 회전 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이 되기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받침대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밀림 방지를 지원하지만 약간의 힘에 탈거될 수 있은 만큼 테이블 올려놓고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GV11 바닥면에 1/4 나사홈을 지원하여 카메라용 미니 또는 일반적인 삼각대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동 포커싱 다이얼이 있는 왼쪽 하우징을 사진과 같이 즈가 있는 전면으로 밀어서 오픈하면 미러링 스틱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공간에 GV11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QS01 Android tv dongle 스틱을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tv dongle은 빔프로젝터의 내부의 5V 전원은 스틱 측면에 연결하고 HDMI로 연결하는 구조로 빔프로젝터의 배터리 전력을 뽑아 쓰는 형태이기에 Android tv dongle를 이용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와 무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그만큼 배터리 소모가 많아진다는 점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사진과 같이 동글 스틱 측면에 전원을 연결하고 안쪽의 HDMI 단자에 스틱을 연결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제품 상세 설명에 270도 스피커가 궁금해서 살펴보니 5W 스피커가 콘모양의 반사판으로 소리를 보내서 좌우로 퍼지는 효과를 주어 좌우 구분 없이도 균일할 소리를 듣게 해주는 특징이 있지만 부족한 사운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스피커나 유선 스피커를 연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원 버튼은 충전 시 Red LED, 완충 시 Green LED로 표현되며 빔프로젝터 사용 시 Green(100~60%), Orange(59~13%), Red(12% 이하) 순으로 배터리 소모를 표현하지만 빔프로젝터 투사 화면에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조금 아쉽네요.
시연
BenQ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 시연 화면을 살펴보면 OS가 탑재된 제품이라 그런지 기본적인 화면이 OTT 화면 구성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요.
OS가 탑재된 만큼 이 기능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Wi-Fi 연결이 필요하지만 HDMI 연결, USB 입력, 스마트폰 미러링으로 사용한다면 GV11의 내장된 OS 기능을 활용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니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리모컨에서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사용하는 동안 사용해 보니 안드로이드 TV 설정 버튼, 프로젝터 메뉴 버튼, 외부입력 선택 등 가장 기본적인 선택 그리고 Wi-Fi가 연결된 상태에서 리모컨에 마이크 버튼을 눌러 음성 어시스턴트 기능을 활용하여 음성 검색 기능을 사용하시면 유튜브 검색을 손쉽게 할 수 있더라고요.
안드로이드 TV 설정으로 통해서는 기본적인 인터넷 연결, 유튜브 연결 계정, 리모컨 연결,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등 OS를 통한 연결 및 설정을 하는 기능을 선택하게 되고요.
빔프로젝터의 메뉴를 통해서는 빔프로젝터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보편적인 이미지 또는 영상 설정 기능 이외에 사운드 설정의 사용자 모드를 선택 시 주파수 별로 커스터 마이징이 가능한 게 꽤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그 외 설치 메뉴에서는 자동 수직 키스톤, 키스톤 보정, 테스트 패턴 표시 기능이 있어 벽면에 투사 시 키스톤 보정 이후 테스트 패턴으로 투사 화면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네요.
유튜브 클립으로 재미게 있는 대행사 하이라이트 클립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480P 해상도 렌즈지만 벽면에 투사 시 720P 또는 1080P를 표현하는데 이 부분은 출력이 아닌 입력된 해상도에 대한 표시인 거 같고요.
생각보다 색감은 괜찮은 편이라 사진으로 잘 담아내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아이폰 Lightning Digital AV 어댑터를 이용하여 유선 영상 출력 모습.
렌즈의 기본 해상도가 낮다 보니 선명한 해상도를 기대하긴 힘들지만 라이트하게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투사 거리에 따라 100인치까지 투사가 가능하지만 200 안시 루멘의 밝기임을 감안하면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무선 미라캐스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 환경에 따라 끊김이 발생하게 되니 안정적인 영상 재생을 위해서는 유선 방식을 추천드리며 기본 앱으로 넷플릭스를 제공하지 않기에 추가 App으로 설치하여 사용하게 되지만 넷플릭스 메뉴를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게 불가능하기에 넷플릭스의 경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재생 후 무선 또는 유선으로 GV11과 연결하여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BenQ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터블 제품으로 나름 저렴한 가격에 포진한 GV11 모델은 휴대성과 기존에 포터블 제품에서 보지 못한 편리한 기능이 내장되어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인데요.
배터리가 내장된 포터블 빔프로젝터이기에 눈에 띄는 단점을 살펴본다면...
1. 드라마 한 편 정도는 완주할 수 있지만 영화 한 편은 무리일 수 있는 배터리 용량
- 야외에서 사용 시 배터리 부족 시 보조배터리 연결을 할 수 없다는 게 아쉽다는..
2. Android tv dongle 사용 시 내장 배터리 전력이 소모된다는 점.
- 영상 재생을 오래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선보다는 유선 방식의 외부 입력 방식이 좋습니다.
3. 생각보다 낮은 480P 즈 해상도
- 영상기기는 랜즈 해상도가 깡패인데 이 가격이라면 최소 720P 해상도로 출시했어야....
벤큐라는 브랜드 네임이 있기에 성능 부분에서 기대를 하게 되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
그 외에는 벽면과 천장에 안정적으로 투사할 수 있는 받침대를 이용한 원형 디자인, 오토 수직 키스톤 보정, 부족한 사운드를 보완해 주는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지원 기능은 포터블 빔프로젝터 사용 시 편리함을 제공하니 위에서 제품에 대한 단점과 장점을 잘 알고 사용하신다면 만족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BenQ GV11 포터블 빔프로젝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벤큐코리아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BenQ #벤큐 #GV11 #포터블 #미니빔 #빔프로젝터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하드웨어 이야기 > 빔프로젝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엡손 최초의 레이저 모바일 프로젝터 EF-100W (0) | 2019.09.12 |
---|---|
DCS 신형 4KH 고휘도 스크린 (0) | 2019.08.13 |
BenQ W1050 홈 시네마 프로젝터 - 2부 - (0) | 2018.10.25 |
BenQ W1050 홈 시네마 프로젝터 - 1부 - (0) | 2018.10.25 |
게임용 빔프로젝터 BenQ W1210ST (0) | 2017.06.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