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기타 하드웨어 이야기

풀HD 60프레임을 지원하는 웹캠 STCOM biz FHD60F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7. 23.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하는 제품은 STCOM에서 출시한 STCOM biz FHD60F입니다.


지금까지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 메모리, SSD 등 컴퓨터 주요 부품을 취급해왔던 STCOM에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주변기기를 취급하는 브랜드로 STCOM biz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그 시작이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회의나 온라인 수업 시 부드러운 60프레임 화면을 보여주는 풀 HD 웹캠 STCOM biz FHD60F를 리뷰로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STCOM biz FHD60F 웹캠의 패키지는 제품의 모습과 1080P 풀 HD 해상도에 60프레임을 지원하는 포인트 내용을 전면으로 측면에는 브랜드명 STCOM biz를 확인할 수 있고요.

패키지 뒷면에는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PC용 화상캠 / USB 연결방식 / 200만 화소  / 1920 x 1080(FHD) 해상도 / 최대 60fps  / 시야각 95.8°(D), 88.4°(H), 57.6°(V)  / 듀얼 스테레오 마이크 내장 / 고정 초점 방식 / 1/4 삼각대 홀 지원 / 프라이버시 커버 / 케이블 길이: 200cm / 1년 보증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참고 시야각의 단위는 diagonal (대각선), horizontal(가로), vertical(세로) 단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은 사용 설명서, 웹캠 본체, 페라이트 코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보통 페라이트 코어는 USB 케이블에 기본 부착되어 나오는 게 일반적인데 별도로 제공하니 신선한 느낌이네요.

 

 

    제품 살펴보기     

STCOM biz FHD60F 웹캠의 요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커버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웹캡 양쪽에 듀얼 스테레오 마이크가 내장되어있으며 왼쪽 마이크와 렌즈 사이에는 웹캠 작동을 알려주는  LED 인디케이터가 내장되어있으며 웹캠을 사용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기능은 모두 전면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접이식으로 디자인된 클립은 모니터와 노트북 등 다양한 곳에 거치가 가능하며 클립 안쪽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어 거치 미끄러지지 않고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해줍니다.

특히 클립 바닥면에는 1/4 스크류 홀을 제공하여 카메라 삼각대, 범용 셀카봉 등에 장착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캠의 렌즈 부분은 상하/좌우 틸트와 수평 방향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제품이 제공하는 시야각 95.8도와 웹캠의 틸트와 회전으로 다양한 앵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용 제품은 KC 인증받게 되면 보통은 페라이트 코어 없이도 KC 인증을 통과하는 게 가장 베스트인데, 기준치를 오버하는 경우 페라이트 코어를 감아서 통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전자파 차단을 담당하는 페라이트 코어가 있는 것보다 없는 게 더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지만, 혹시 모를 문제를 대비하여 페라이트 코어를 제공해주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STCOM biz FHD60F 웹캠은 USB 플래그 앤 플레이로 작동하는 제품이기에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윈도우의 기본 드라이버로 인식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치      

STCOM biz FHD60F의 클립을 펼쳐서 모니터 상단에 걸치고 아래쪽에 지지해주면 되는데요. 

지지력을 확인하기 위해 노트북에 장착하여 모니터를 뒤로 젖혀 보았는데 모니터의 기울임에도 안정적으로 지지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클립 내부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거 같네요.

 

 

    웹캠 사용     

피사체가 적당하게 없어 이렇게 저렇게 촬영을 하다가... 결국 ZOOM 접속으로 제 모습을 촬영하였습니다.

단초점 제품이기에 약 30cm 정도 이상에서 포커싱이 잘 맞는 느낌이며, 컴퓨터에 웹캠을 설치하고 책상에 앉아보니 적당한 거리감에 포커스도 잘 맞고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 

시야각이 95.8° 이기에 보통 80°로 판매되는 제품보다 촬영자의 상하/좌우 공간의 사야가 많이 들어오는 편으로 화상 회의나 수업 참여 시 생각보다 넓은 화각으로 보일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고 활용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STCOM biz FHD60F 웹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웹캠들은 대부분 30프레임을 제공하는 제품이어서 카메라 앞 움직임 뚝 뚝 끊기는 느낌으로 움직임이 부드럽지 못했는데요. 

 

STCOM biz FHD60F는 풀 HD 해상도에 60프레임의 선명한 화질과 부드러운 움직임, 듀얼 마이크를 통한 선명한 음성 지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렌즈 캡 지원 거기에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기에 온라인 회의나 학습에 사용하는 데 부족함이 없어 제품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STCOM으로부터 제품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풀HD #60프레임 #웹캠 #STCOMbiz #FHD60F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