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체리 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신형 스위치 "비올라"가 적용된 체리 MV 3.0 RGB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핫스왑 방식을 지원하는 새로운 비올라 스위치는 특허가 적용된 V자형 점접이 2단 선형으로 작동하는 특징과 오리지널 체리에서 최초로 보강판을 사용한 모델로 나름 상징성이 있는 신제품인데요.
새로운 스위치와 보강판이 사용된 비키 타입의 하우징이 사용되었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기에 신형 스위치와 하우징 디자인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체리 MV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는 기존의 블랙 패키지를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패키지 전면에 유통사 정품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있으니 향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작은 스티커를 떼어 키보드에 부착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에는 체리 글씨로고와 이미지 로고가 유광 블랙으로 표현하고 별다른 문구 없으며, 측면에 라벨 스티커를 통해 MV 3.0 RGB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제품 주문 후 패키지를 개봉하시기 전에 측면에 라벨 정보를 확인하시어 내가 주문한 제품이 맞는지 확인해주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라벨에서는 모델명 MV 3.0 RGB, White 컬러, 레이아웃 한국어 적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MV 3.0 모델은 블랙/화이트 2가지 모델로 판매되고 있으니 구입에 참고하세요.
제품은 사용설명서와 탈착형 USB-C to A 케이블, MV 3.0 RGB 키보드 본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체리 MV 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는 최근 체리 MX BOARD 시리즈의 키 배열과 Fn 조합 기능 및 RGB LED 효과 기능을 동일하며, 새로운 핫스왑 방식의 스위치와 알루미늄 보강판이 사용된 체리 키보드 최초 보강판이 사용된 모델입니다.
스위치가 궁금해서 키캡을 제거해보니 투명 재질의 8각으로 디자인된 스템을 사용하여 흡사 플랜저 방식이 생각나지만, 나름 철저하게 계산된 설계로 만들어진 새로운 방식의 스위치이기에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ABS 베이스에 코팅이 적용된 키캡은 역방향 정방향 위치에 따라 각인에 LED 투과가 한쪽으로 쏠렸던 체리 MX RGB 스위치와 다르게 스템 자체가 완전 투명으로 디자인된 비올라 스위치는 키캡 표면에 LED가 골고루 투과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플래쉬를 이용한 키캡 LED 투과 모습.
F펑션키는 F1~ F12까지 Fn 조합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F1에서부터 순서대로 볼륨 제어, LED On/Off, LED 백라이트 밝기 조절, LED 효과 속도 조절 그리고 윈도우키 잠금(게이밍 모드), 웹브라우저 호출, 내 컴퓨터 호출, RGB LED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패드 윗부분에는 Fn 키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는 계산기 호출과 멀티미디어 제어 기능도 잘 활용하시면 좋으니 참고하세요.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는 체리 MV 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 하판은 미끄럼을 방지하는 그레이 컬러의 패드와 좌우로 개폐되는 높이 조절 다리가 사용되어 사용에 편리함을 줍니다.
케이블은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탈착형 방식으로 최신 트렌드가 적용된 USB-C to A 방식의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네요.
체리 MV 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는 보강판 상단에 프레임이 없는 비키 타입이지만 기판 위에 스위치 접점이 접촉되는 구조로 최대 높이가 2cm가 안 되는 낮은 설계로 되어있어 팜레스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네요.
비올라[ VIOAL ] 스위치의 특징
체리사는 오래전부터 MX 스위치를 시작으로 ML (로우프로파일) 스위치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해왔는데요.
2014 체리 MX 스위치 독점 특허가 만료되고 카일, 오테뮤 등 다양한 유사 축의 등장 이후 체리에서는 2018년에 체리 신형 로우 프로파일(LP) RGB 스위치를 그리고 2020년에는 비올라(VIOLA) 스위치를 선보이며 새로운 스위치에 대한 출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늘 그래 왔듯이 이번에도 커세어 독점 이후 오리지널 체리에서 신형 스위치가 들어간 MV 3.0 RGB 키보드를 출시하게 되었는데 가만 보니 체리 MV 3.0 RGB 키보드는 CES 2020 영상에서 비올라 스위치를 설명과정에 등장한 키보드 중에 하나였더라고요.
비올라 스위치와 체리 MX RGB 스위치의 분해해보면 스위치 뚜껑과 스템, 스프링, 금속 접점이 부착된 스위치 하부로 구성된 MX 스위치보다 V자형 접점이 내장된 스템과 스프링 그리고 스위치 하부로 심플하게 구성된 비올라 스위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구성이 심플한 만큼 스위치 무게도 가벼운데 0.5g까지 측정하면 좋겠지만,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저울이 1g 측정단위라 정확하지 않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고요.
8각으로 디자인된 투명 스템에 특허받은 V자형 접점 기판 상단에 접촉되어 작동하는 구조로 납땜이 필요 없는 핫스왑을 지원합니다.
CES 2020에서 소개된 비올라 스위치의 특징.
비올라 스위치의 LED 투과가 가능한 투명 스템은 표준 크로스가 적용되었으며, 전체적인 형태가 카일 박스 축을 연상시키지만, 그와는 조금 다른 8각이 적용되어 타이핑 시 스위치 하부에 스템의 모서리 걸림이 없어 생각보다 부드러운 타이핑 감을 줍니다.
비올라 스위치에 적용된 크로스 리니어 방식의 V-Shape(V자형 점점)은 2단계 키압을 제공하는 독특한 구조로 2mm 지점까지는 45g 키압을 (V자형 접점 - 수평 형태로 유지), 2mm 지점 이상이 되면 키압이 높아지면서 4mm 지점에 이르러 75g 키압을 제공합니다. (V자형 접점 - V자 형태를 유지)
2mm 구간까지는 보통의 적축 느낌을 4mm 구간에 다다르면 살짝 묵직함이 느껴지는 키감을 전해주는 V자형 접점은 스위치 하부 돌기에 걸리면서 크로스리니어 키감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쉽게 설명하자만 V자형 접점이 내려오다가 접점에 닿으면서 중간 부분이 돌기에 닿아 V자 형태가 되었다가 키에서 손을 놓으면 V자형 접점의 텐션으로 빠르게 튕겨져 올라가는 또 하나의 스프링 역할을 하게 됩니다.
MX 스위치처럼 스프링의 반발력으로 느끼는 키감이 아닌 스프링의 반발력과 V자형 접점의 반발력이 겹쳐지는 형태로 작동하는 비올라 스위치는 새로운 방식이니 만큼 초반에 적응 필요해 보입니다.
RGB 라이팅 효과
체리 MV 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는 최근에 출시한 MX BOARD 2.0/3.0 RGB 제품의 기능과 동일한데요.
소프트웨어와 Fn+F12키 조합으로 총 11개의 RGB LED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 보강판과 플라스틱 하판 사이에는 LED 빛이 투과되는 디퓨저 라인이 적용되어있는데 간접 LED 효과를 투영하는 형태이다 보니 집안의 형광등이 밝은 상태에서는 크기 눈에 띄지 않지만 집안의 조명이 꺼진 상태에서는 화려함이 잘 표현되는 편입니다.
RGB LED 효과를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기능
▶ Fn + 체리 키 :
1) 최초에 프로그램 사이트 링크 접속, 2) 프로그램 설치 후에는 전용 프로그램 호출 3) 체리 키 잠금/해제 기능으로 사용.
▶ Fn + F9 : 윈도우 키 잠금 (게이밍 모드)
Win 키, 메뉴 키, Alt + F4키, L_Alt + Tab, R_Alt + Tab, Ctrl + Alt + Del 키 잠금.
▶ 커스텀 매크로 기능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세요.
총 11개의 RGB LED 효과 중 10번째 Custom 효과에서 Fn+End 키를 눌러 하드웨어 LED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LED 컬러를 눌러서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가급적 프로그램에서 컬러 팔레트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Fn + pause : 하드웨어 리셋
키보드 사용 중 일시적으로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경우 자가 조치를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이런 리셋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 입고가 필요하지만 리셋 기능을 지원하면 문제를 해결하고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문제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에 무조건적인 해결책이 아니니 참고하시고 하드웨어 리셋의 경우 매크로 또는 커스텀 LED 설정이 모두 초기화되니 가급적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능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타이핑
마무리
지금까지 체리 MV 3.0 RGB [비올라축] 화이트 기계식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루미늄 보강판 사용가 V자형 점접이 사용된 비올라 스위치는 벨류 라인업의 포커스를 맞춘 신형 스위치로 기존의 MX RGB LED가 사용된 제품보다 가격이 조금 저렴해지는 시장이 기대되네요.
스위치 특성상 MX 스위치처럼 다양한 축이 등장하진 않겠지만 기존의 리니어 방식의 키감을 계승하는 신박한 제품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피씨디렉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외부 간섭 없이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체리 #Cherry #MV3.0RGB #비올라스위치 #ViolaSwitch #체리보강판 #기계식키보드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하드웨어 이야기 > 키보드 | 키캡'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orious GMMK Pro - QMK Configurator 이용한 키맵 변경 (0) | 2021.09.04 |
---|---|
COUGAR VANTAR AX 블랙 슬림 키보드 (0) | 2021.08.16 |
Glorious GMMK Pro 기본 키맵 QMK Toolbox로 복구하기 (0) | 2021.08.06 |
체리 MX BOARD 2.0S RGB 무보강 기계식 키보드 (0) | 2021.06.22 |
Glorious GMMK Pro 75% D.I.Y 알루미늄 커스텀 키보드 - 2부 (0) | 2021.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