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헤드셋 | 스피커 | 이어폰

로지텍 X50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체험기

by 뚜비뚜비뚜뚜바 2015. 9. 24.
728x90
반응형

 



   프롤로그  

 

요즘 블루투스 스피커 하면 개인적으로 2.1채널을 제품을 꿈을 꾼다. 하지만 현실은 포터블입니다.
이번 포터블 블루투스 스피커이지만, 간단 테스트를 해본 결과 심상치 않은 제품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제품의 디자인을 잘 표현한 패키지 입니다.

 

   제품외형  


제품의 전면에는 프라스틱 재질의 그릴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안쪽에는 얇은 부직포 같은 것이 스피커 유닛 부분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사이즈 제원 85.7mm X 97.5mm X 38.3mm 무게 142g의 휴대 시 부담 없는 사이즈와 무게입니다.


뒷면은 약간 딱딱하지만, 고무의 느낌의 재질로 되어있어 미끄러짐 방지역활을 하는 거 같네요. 


제품 상단은 고리 형태의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보통 이런 디자인 제품들은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나 캠핑용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들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사용방법 - 전원켜기 / 블루투스 페어링 


전원 켜기 위해서 위의 가운데 전원 버튼을 눌렀는데 전원이 켜지지 않더군요. 어? 이거 뭐지? 불량인가?

(+)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고, (-)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가 무슨 버튼을 눌렀는지 띠리링~~ 전원이 들어왔습니다.

뭐지? 일단 전원을 꺼야 하기에 이 버튼, 저 버튼을 누르는데 어찌하다 보니 꺼지네요.

 

아~~~!!

 

로지텍 X50 블루투스 스피커는 전원 버튼을 딸깍하고 1회 눌러야 전원 ON, 딸깍하고 1회 눌러야 전원 OFF가 됩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사용했던 블루투스 스피커들은 전원은 3~5초 눌러야 켜지는 제품이었습니다. 제품마다 이러한 특징이 있다 보니 햇갈릴 수 밖에 없었네요.

전원을 켜고 블루투스 장치리스트에서 " Logitech X50 "찾아서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사용방법 - 볼륨조절 / 페어링 해제 

로지텍 X50은 블루투스 Ver 4.0을 지원하며, 오디오 출력을 지원하는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프로토콜만 지원을 합니다.

고로 트랙 이동이나 핸즈프리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볼륨조절은 음악재생 중과 정지 중일 때 다르게 반응을 하는데, 음악재생 중일 때에는 자유롭게 볼륨을 키우거나 작게 할 수 있지만,
음악재생이 정지 중일 땐 5초까지만 음량 조절이 가능하더군요.


별도의 증폭 회로가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스마트폰의 볼륨을 최대로 하고도 블루투스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하여 더 큰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X50 제품은 다른 제품과 다르게 스마트폰의 최대 볼륨까지만 조절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장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기화(Reset) 버튼은 없으니 찾지 마세요!!

 

페어링 해제를 하기 위해서는 가운데 전원 버튼을 3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기존의 페어링이 해제되며, 이후 다른 스마트기기에서 페어링을 시도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용방법 - 자동 전원 종료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일 경우 15분 후 자동 전원 Off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대 허용범위인 10m 범위를 벗어나면 사용이 중지되며, 5분 이내 10m 범위 안으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연결된다고 하니 사용 시 참고하세요.



   사용방법 - 블루투스 + AUX(외부입력) 동시 사용?

로지텍 X50을 아이패드와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AUX(외부입력)을 아이폰으로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은 동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당연한 거겠죠?)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고 휴면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AUX를 통하여 음악을 듣더라고 블루투스 쪽에 신호가 잡히면 AUX 입력이 차단되고
블루투스 사운드 출력에 우선권이 부여됩니다.

정상적인 사용방법은 스피커를 켜고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AUX로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 사양 확인하기 


제품 스펙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피커 종류: 1.0

전원 유형: 리튬 충전식 배터리; USB를 통해 충전
무선 프로토콜: 블루투스
필요한 액세서리: USB 충전 케이블
연결 유형: 블루투스 무선, 3.5mm
표시등(LED): 청색, 적색 및 보라색
배터리 정보: 750mAh; 3.7V
배터리 수명(충전식): 5시간
전원 정격(RMS): 3W
드라이버 크기: 1.5인치(38.1mm)
음압 레벨(최대 SPL): >78dBC
신호 대 잡음비(SNR): <-85dBr
주파수 응답: 132Hz - 20kHz
입력 임피던스: 4옴
오디오 제어: 볼륨 +, 볼륨 -, 켜기/끄기/BT 페어링
충전 정격: 5V, 500mA(USB 충전)

로지텍사이트의 X50 제품정보 - http://www.logitech.com/ko-kr/product/x50-wireless-speaker

로지텍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 메뉴얼 - http://www.logitech.com/assets/53979/4/logitech-x50.pdf

   제품의 성능은? 

스펙에서 최대출력이 3W 제품이라 겨우~~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대 이상의 출력에 깜짝 놀랐습니다.

이거 3W 맞아?

왜? 좋은 거지??


제품이 내부가 잘 보이지 않아 아이폰의 플래시를 동원하여 찍어봤습니다.

보기에 왼쪽의 큰 부분이 X50 드라이브 유닛으로 보이며, 오른쪽의 작은 부분이 에어 덕트로 보입니다.

최대볼륨으로 음악 재생 시 뭔가 바람이 나오는 곳이 있거든요. 보통 포터블 제품에는 에어 덕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X50은 에어 덕트가 있어 출력이 훨씬 안정되어 들리는 거 같습니다.

 

결론은 그냥 저렴하게 만든 제품이 아니라는 이야기로 풀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포터블 제품의 단점인 최대볼륨 시 약간의 음 왜곡도 존재하지만, 일단 기본적인 출력이 좋아서 단점을 상쇄시킵니다.

 

실제 테스트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원래를 이렇게 촬영을 해야 하는데, 사용하는 아이패드보다 아이폰의 카메라로 촬영이 용이하게 아이패드로 변경하였습니다.


지브리 스튜리오의 라퓨타 오픈닝을 들어보시죠.

 

 


영화음악 듣는 걸 좋아하는데 트론 레거시 OST 중에 한 곡을 들어봅니다.

Daft Punk - TRON: LEGACY RECONFIGURED
 

 



   마무리 

지금까지 체험기 테스트를 하면서 생각보다 뛰어난 성능에 놀랐습니다. ㅎㅎㅎ

 

이 제품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포터블 스피커의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 생활방수 기능이 없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겠네요.

 

로지텍 X50의 경우 생활방수가 지원되는 제품으로 나왔다면 지금의 뛰어난 음질이 구현되기 어려웠을 꺼라 생각됩니다.

방수처리를 위해서 에어 덕트를 없애고 기타등등... 

생활방수가 필요한 그런 제품을 구입하면되고, 필요 없으면 이런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생활방수가 지원 안 된다고 해서 매도하기엔 아까운 제품이네요. ㅎㅎ)

여기에 한 가지를 더 플러스해보자면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는 구조이나 중요한 스트랩이 없다는 점입니다.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다면 스트랩 하나정도 있어야  구입하는 사람도 불편하지 않을 꺼 같네요.

하지만 예상외의 성능으로 모든 단점을 커버하는 제품 되겠습니다.

 



마무리로 체험단 미션 내용을 기록합니다.

 

‘이 사용기는 클릭나라와(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감성 블루투스 스피커, 캠핑용 블루투스 스피커, 로지텍 X50 - 이상 미션끝.

 

 

   에필로그 


2015년이 중반을 넘은 지금 시점까지 블루투스 제품을 4개를 구입을 하고 중고거래로 판매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이전부터 이어폰 또는 해드폰 구입시 내 귀에 맞는 제품을 구하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요즘은 주요 도심에 청음샵이 있어서 가끔 방문하지만,

인터넷상에 모든 스피커류를 체험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청음샵에서 들어보았던 소니 블루투스 스피커 이후 가격대비 뛰어난 성능의 제품을 만난 거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사실 블루투스 스피커는 가격만 믿고 구입하기도 힘들고, 남들이 좋다고 해서 구입하기도 힘든 제품인데,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의 제품을 찾는다면

적극적으로 권장해드리고 싶은 제품이네요.

 

다음에 새로운 체험기로 찾아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